재미있는 축산물 이야기

2021.10.27 10:51:27


Q. 계란 알끈에 대해 궁금해요.

A. 일반적으로 알고계시는 알끈은 콜레스테롤 덩어리가 아닌 단백질 덩어리입니다. 계란 내의 대부분의 콜레스테롤은 노른자에 거의 모두 존재합니다. 계란은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고 내부에는 두 겹의 속껍질이 있습니다. 계란 껍질은 4천~7천개의 아주 미세한 구멍이 있고, 이를 통하여 호흡을 하는 생명체입니다. 속껍질 속에는 흰자와 노른자가 있으며, 노른자는 알끈에 의해 양쪽 끝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알끈은 chalazae(칼라쟈)라고 불리며 계란의 뾰족한 부분에 있는 알끈은 두 가닥이 서로 반대방향으로 꼬여서 긴 가닥을 형성하고 다른 쪽 부분의 알끈은 단일가닥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알이 형성될 때 닭의 생식기관인 수란관을 따라서 내려오면서 회전하게 되어 자연스럽게 꼬이게 되면서 알끈은 형성하는 것입니다. 계란에는 여러가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완전식품이라고도 불립니다.
많은 분들께서 계란 구성성분 중 콜레스테롤 함유량 때문에 동맥경화등의 질병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을 하지만 실제로 계란을 하루에 한 두개씩 꾸준히 먹는다고 동질병이 현저히 증가되지는 않습니다.
-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권장하는 성인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 : 300mg
- 계란에 함유된 영양소 중 콜레스테롤 함량 : 212mg(국립축산과학원)
특히 이러한 콜레스테롤의 대부분인 210mg 이상이 노른자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문가의 견해에 의하면 심장질환은 콜레스테롤보다 포화지방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계란에는 극히 적은 양의 포화지방이 들어있고, 또한 계란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도 합니다.
출처 <선진문화사, 계란의 과학과 그 이용>
<자료 : 축산물품질평가원>

축산신문, CHUKSANNEWS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