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재의 팩트 체크>1. 연재 기고를 시작하며

2022.04.06 10:09:13

축산분야 각종 오해 바로잡아 부정적 인식 해소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장)


과학적 논거 기반 ‘팩트 체크’ 시작


정년퇴임 후 약 2년 가까이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를 통하여 한 달에 두 번, 격주 수요일에 ‘축산바로알리기 소식지’를 발간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얼마 전 축산신문사로부터 ‘최윤재의 팩트체크’ 연재 기고를 제안 받았습니다. 

정년퇴임 직전에 ‘최윤재 교수의 목소리’ 연재 기고를 부탁받고, 2019년 9월부터 2020년 8월까지 매주 1회씩 원고를 쓰면서 많은 부담을 느꼈기에 연재기고문은 다시는 쓰지 않겠다는 다짐을 한 바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2년도 채 안 된 상태에서 축산신문사로부터 연재기고문을 다시 요청받았을 때, 부정적으로 답변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허나 곰곰이 되풀이해 생각해보니 지금 내가 진행하고 있는 ‘축산바로알리기 소식지’의 내용을 일부 보완하여 축산신문사에 연재하는 것이 더 많은 축산분야 독자들에게 저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생각에 기고를 수락하였고, 4월부터 매월 2차례 ‘최윤재의 팩트체크’라는 제목의 연재 기고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최윤재의 팩트체크’를 연재하는 목적은 축산분야를 둘러싼 주요 이슈들과 오해들을 모아 팩트체크 형식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과학적인 논거를 마련해 어지럽게 쌓인 오해들을 정리함으로써, 축산업·축산물 관련 홍보 및 교육 활동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이 축산업에 갖고 있는 부정적 인식을 해소시켜 축산업과 소비자의 유대관계가 강화되길 희망합니다. 

본 기고의 목적은 제가 운영하는 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의 목적인 ‘심도 있는 학술연구와 토론 활동을 통해 안티-축산에 대응할 수 있는 과학적인 논거를 마련하여 활발한 홍보 및 교육 활동으로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을 해소함으로써 축산업과 소비자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목적’에도 부합하기도 합니다. 

축산신문에서 연재할 ‘팩트체크’는 크게 세 가지 주제로 구성돼 있습니다. 첫째, ‘축산업과 사회’ 주제에서는 주로 오늘날 많은 논란이 되는 환경 문제와 축산업의 관계를 우선 살피되 그 외 동물복지, 기아 등의 문제도 함께 다룰 예정입니다. 둘째, ‘축산업과 건강’ 주제는 연재문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내용으로 대중 속에 널리 퍼진 축산물을 둘러싼 잘못된 건강 상식들을 바로잡는데 할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축산업의 미래’ 주제에서는 축산업이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점검하는 목적으로 축산업의 미래를 비관적으로 보는 예측들을 주로 살펴볼 계획입니다. 

해당 주제들을 분석하는 데에는 이러한 내용을 누가 발표했으며, 그 근거는 무엇인지, 연구 방법과 연구결과의 해석은 어떠하며, 다른 연구자들은 어떻게 이야기하고 있는지 등 다각도에서 심층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본 연재 기고문을 통하여 축산분야 종사자들에게는 그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교육·홍보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해 잘못 인식된 오해를 해소함으로써 그들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축산신문의 구독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 호응을 기대합니다.   <계속>


축산신문, CHUKSANNEWS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