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길잡이

2022.05.25 10:13:51


5. 우사의 종류(2)
가. 개방식 우사
1)장점
개방식 우사는 다른 형태의 축사보다 건축비가 적게 든다. 또한 가축관리 작업 중 사료 급여, 분뇨 제거 등의 기계화 작업이 가능하여 가축 관리의 생력화로 노동력을 절약할 수 있다. 한여름과 한겨울을 제외하면 좋은 자연 환경 속에서 소에게 행동 선택의 자유를 주어 보다 자유롭게 생활하므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번식우, 비육우 사육에 적합한 우사이며 소를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다.
2)단점
환경조절 시설이 미비한 경우 저온, 고온이 생산성에 영향을 미치며, 개체 관찰이나 질병발생 가축의 조기발견과 치료가 불편하다. 기계화가 되지 않았을 경우 분뇨의 제거 면적이 넓어 노동력이 많이 들며 전염성 질병(버짐 등 접촉성 전염병)의 확산을 막기가 어렵고 행동반경이 넓어 이로 인해 불필요한 에너지의 손실이 많으며 겨울철 급수의 어려움 등이 있다. 또한 우사 내부가 청결하고 분뇨 처리를 손쉽게 처리할 수 있으나 환풍기 설치 등 환기시설이 없는 경우 여름철 우사 내부가 고온으로 유지되어 더위 피해를 가져오는 단점이 발생되고 있다.

나. 지붕과 벽체 완전개방식 우사
지붕 구조는 남쪽면의 일부에 개폐장치가 설치된 형태로, 나머지 구조는 벽체 완전개방식 우사와 거의 대부분 동일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다. 계류식 우사
계류식 우사는 소를 한 마리씩 묶어서 사육하는 우사로서 개체 관리가 용이한 우사이나 건축비가 많이 소요된다. 계류식 우사는 단열식과 복열식이 있으며 단열식 우사는 사료통, 우상, 분뇨구, 통로로 구성되어 기계 작업이 불편해 소규모 농가에 적합하다. 분뇨 제거는 인력을 이용하여 리어카나 일륜차 등으로 제거하는 방법으로 지금은 거의 이용되지 않는다. 복열식 우사는 분뇨구, 우상, 사료통, 통로로 구성되어 있고 번식우 또는 비육우를 사육할 것인지의 결정에 따라 우사의 구조가 달라지며 분뇨 처리 방법이 달라진다. 비육우를 비육 말기에 계류하여 사육하는 방식이 이용되기도 한다.
<자료 : 농촌진흥청>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