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길잡이

2022.06.02 12:49:17

[축산신문]


다. 계류식 우사

분뇨 처리 방법으로는 우사 바닥에 저장조를 만들어 처리하는 저장액비화 방법과 깊은 분뇨구를 이용하여 분과 뇨가 분뇨탱크로 흘러들어가게 하는 간이저장조 방식이 있다. 환기는 자연 환기와 환기팬을 이용한 강제 환기로 나눌 수 있으며 주로 자연 환기를 이용하는데 공기 유입구와 배출구를 분리 설치하여 자연스럽게 환기가 되도록 한다.

1) 장점

계류식 우사의 장점으로는 좁은 면적의 시설에 소를 집약 관리할 수 있으며 한 마리씩 매어서 사육하므로 소의 체구가 균일치 못하여도 같은 우사 내에서 사육이 가능하다. 또한 개체별 사료 섭취량 점검 등 개체관리가 용이하며 질병과 발정의 조기 발견으로 치료가 빠르고 피부손질과 인공수정 등이 편리하다. 대상은 부업 규모의 번식우나 비육우의 비육 후기 사육에 적합하다. 또한 비육 후기에 출하 전 3 ~ 6개월 전에 계류 또는 단방 사육을 실시하는 농가들이 일반적으로 가로 1.2m × 세로 2.0m의 규격으로 설치하여 활용하고 있다.

2) 단점

번식우의 경우 번식 장애율을 보면 군사형태가 15.8%인 반면에 계류형태는 34.6%로 발생률이 높아 계류 사육 형태가 바람직하지 않음을 볼 수 있다. 또한 마리당 우사 건축비나 단위면적당 건축비가 많이 소요되며 소의 운동이 제한되어 식욕이 저하되기 때문에 번식우 사육에 불리하다. 발굽 손질을 자주 해주어야 하고 개체관리에 따른 노동력이 필요하여 사육 마릿수에 제한을 받는다. 장기간 계속 계류하여 사육하는 경우 운동 및 일광욕의 부족에 의한 발굽의 이상, 다리 형태의 변형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운동장을 별도로 마련하여 주는 것이 좋다. 또 소 체구의 크기에 따라 우상의 크기를 조절할 수 없어 분뇨 제거 등에 많은 노동력과 비용이 소요된다. 분뇨 처리 방법은 간이 정화조, 저장액비화 방법 등이 이용되는데 설치 비용 및 운영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6. 우사 시공

가) 우사 기둥과 지붕 철골

우사의 대형화 추세로 우사 기둥은 H빔 기둥과 백관강 기둥을 주로 이용한다. 지붕 철골조는 일반구조용 경량 H형강 또는 일반구조용 탄소강관이 주로 이용되고 있으며 KS 제품인지를 확인하고 구입하여 이용해야 한다. 철골은 용접 부분에 부식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도색 작업을 한다.

나) 지붕 높이

표준설계도 상의 용마루 높이는 458cm, 처마 높이 330cm가 표준임을 감안하여 지역별로 환경을 고려하여 건축한다. 지붕의 높이는 환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나 깔짚, 급여용 조사료 등을 우사 내로 반입하거나 제거 장비인 트랙터, 포크레인, 스키드로더 등의 높이와 폭의 제원을 고려하여 계산한다. 지붕이 높을 경우 바람의 피해를 받을 수도 있다. 중부 지방의 경우 바람이 가장 강하게 불 때가 초당 35m이고 해안 지방은 40~50m이므로 건축 시 바람의 피해를 받지 않도록 튼튼하게 건축한다.


<자료 : 농촌진흥청>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