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길라잡이

2022.06.29 10:36:49

[축산신문]


◆제3장 낙농시설

1. 낙농시설의 개념

낙농시설은 젖소의 생활공간이자 관리자에게는 일터이며, 그 자체가 경영 수단이다. 따라서 낙농시설은 젖소의 생산행위를 원활히 도울 수 있어야 하고 관리인에게는 최대의 작업 편의를 제공해야 함과 동시에 설치 비용이 반드시 보상받을 수 있을 만큼 저렴해야 한다. 낙농시설의 계획은 경영계획 → 시설계획의 기본방침 → 시설의 구성 → 기본계획 → 설계 순으로 한다.


2. 낙농시설의 설계

낙농시설은 사료를 비롯한 생필품의 조달 및 분배, 배설물의 처리, 인공수정, 분만, 포유 및 육성, 우유의 생산 등이 사람과 젖소 간에 순조롭게 진행되는 구조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목장설계 작업은 젖소의 생존과 생산 활동에 필요한 각종 물자의 취급방법과 생산물 및 부산물의 처리에 관한 방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며, 시설이 들어설 자리에 대한 입지조건의 검토능력(위치, 지형과 부지의 방향, 수자원, 토질의 성격과 배수 문제 등)은 물론 토목공사 및 건축공사의 기본지식(자재, 구조, 배선, 배관, 조명 등), 관계 법령(건축법, 환경관련 법규 등), 사양관리 및 착유 작업의 내용, 기계 장비의 성능 등에 관한 전문적인 상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축사와 부속시설에 대한 기본구상(lay-out)은 어디까지나 건축주(축산 농가) 또는 축산시설 전문가의 작업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가. 낙농시설의 구성체계

낙농시설은 사육규모나 축사의 양식 또는 경영체계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기본적인 골격은 다음과 같다.

1) 수용시설

기후환경이나 위험요소로부터 가축을 보호하기 위한 시설로서 휴식장, 채식공간, 분만실, 치료실 등이 포함된다. 또한 이동이 가능한 송아지 사육상이나 환축계류실 및 분류작업장도 이 영역에 포함시킬 수 있다.

2) 급사시설

급사시설은 사료의 저장·조리 및 분배에 이용되는 시설로서 사일로, 사료창고, 사료조리실, 급사통로 및 사조, 개체구분책, 채식행동제어책 등이 포함된다.

3)착유시설

착유시설은 우유생산에 필요한 시설체계로서 착유우 대기장, 착유실, 우유저장실, 기계실 등이 포함되며, 이에 부속되는 착유장비(진공 발생장치, 세척장치 및 냉각기) 일체가 해당된다. 최근의 착유설비에는 산유량, 사료섭취량, 발정주기 등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기록 관리용 컴퓨터 프로그램이 부설되는 경우가 많다.

4)분뇨관리시설

분뇨관리시설은 유우의 배설물을 수거·저장·처리 또는 처분하는 시설로서 분뇨구, 분뇨저장조, 퇴비장 그리고 액비운반 및 살포시설이 포함된다.

5)보조시설

보조시설은 목장의 경영관리작업을 보조하기 위한 시설로서 진입로, 급수시설, 동력시설, 농기계창고, 목장 사무실, 관리자 숙소 등이 포함된다.


<자료 : 농촌진흥청>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