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자급화가 경쟁력 / 장비 특선> 자립 기술로 품질 혁신…사료가치 극대화

2022.06.29 10:52:27

남도 | 사각압축포장기․승용 사료 청소차․사료 급이기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남도(대표 하명신)는 2010년 조사료 장비 기초 설계를 시작으로 사각압축포장기, 승용 사료 청소차(퓨러쉬), 사료 급이기(엔진식)를 국산화 했으며, 개발과정에서 터득한 관련된 유압제어 기술, 전자 컨트롤 제어기술까지 HMI(Human Machine Interface) 연구 개발해 조사료 생산기계 및 설비 사업 분야에서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다.


사각베일 압축포장기

네트 없이 랩핑 가능…급이시간 단축

사각베일 압축포장기는 잘게 잘린 상태의 작물(TMR사료, 옥수수, 수단그라스, 케나프 등)을 사각으로 압축, 베일링하면서 랩핑까지 동시에 작업 가능한 제품으로, 기존의 베일러(원형 베일러)에서 작업을 할 수 없는 품목(자연 순환형 퇴비, 톱밥,  콩비지, 발효용 부산물)도 작업이 가능하고 축산농가와 TMR(F) 공장에도 365일 동안 작업이 가능한 효율적인 포장기이다.

랩 결속장치 장착으로 네트 없이 랩으로만 결속 및 랩핑이 가능하여 급이기 별도의 네트(그물망) 제거작업이 불필요하고 급이 시간을 단축한다.

랩 작업에서 높은 압력(130kg/㎠)으로 압축 형태라 적재면적을 적게 차지하고 완전 밀봉이 가능하여 TMF사료 생산에도 적합하다. 

옥수수, 수단그라스, 케나프, 청보리, 호밀, 사료 벼 등 하베스타로 잘게 잘린 작물은 베일 작업이 가능하며 사각 형태라 이송이 편리하고 축분 퇴비는 발효제 처리압축 포장해 보관으로 좁은 면적에 적재하기 좋다.

포장 제품은 옥수수 사일리지 TMF 사료화, 축분 퇴비, 톱밥, 폐기물, 상토 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고압축 사각 형태라 적재면적이 작고 다단 적재가 가능하여 운반할 때 편리하다.

편의성은 트랙터 PTO 구동(옵션) 사용할 때 이동작업이 가능하여 공동작업 가능 투입부터 배출까지 모든 자동화(옵션)시 편리하고 포장된 제품은 장기간 보관 가능하므로 계획적인 생산이 가능하다.  


승용 사료 청소차(퓨러쉬) 

축사 내 이동 회전 원활…편리성 향상

외경Ø1000mm×2700mm×폭850mm×높이1350mm)는 15마력 휘발유 엔진을 장착하고 이동속도 최대 13km/h, 작업속도 3km/h로 축사간 이동속도는 빠르고 우사내 작업속도는 편리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유압식 무단 변속 방식을 채택했으며, 좁은 축사내에서 이동 회전이 원활하도록 360도 제자리 회전이 가능하여 작업의 편리성까지 동시에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건강한 소는 무제한 급이(풀 피딩)시 하루에 10~14번의 신선한 사료를 섭취하기 때문에 사료를 알뜰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승용사료 청소차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건강한 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선한 사료의 급여와 제한급이가 필요치 않은 소에게 항상 원하는 시간에 소가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승용사료 청소와 조사료조로 흘린 사료를 넣어 줌으로 고사료가 시대에 노동력 절감에 필요한 장비이다.

올해 개발 공급하고 있는 퓨러쉬는 축사 청소와 함께 축사 바닥에 떨어진 사료를 사료조에 밀어주는 역할과 주기적 사료를 사료조나 소에게 조금씩 밀어주는 역할로 축사 청소와 사료의 효율적인 이용을 할 수 있다. 


자주식(엔진식) 사료급이기

자주식 급이기 중 최대적재·빠른 이동

자주식(엔진식) 사료 급이기는 휘발유 엔진 20.5HP를 장착한 TMR(F) 사료 급이기로 그간 트럭, 스키드로더, 지게차, 배터리차, 트랙터에 의한 급이에서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안전하게 조사료 급이를 할 수 있게 됐다.

국내 자주식 사료 급이기 중 최대 적재 및 빠른 이동이 가능하여 급이에 쏟는 노동시간을 20~30% 단축한다. 야간이나 어두운 축사에서도 급이 작업이 가능하도록 작업용 램프를 장착했다.

주요 부분은 Hyd 모터 피스톤 펌프의 유럽산을 채택하여 내구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솔레노이드 밸브 사용으로 메인 컨베이어 작동 방향을 조작할 수 있다. 유압식 무단변속으로 전·후진 속도 제어가 쉽고 유량조절 밸브를 사용하여 급이 속도를 조절하며 발판 스위치를 통해 급이가 가능하게 함으로 조작 및 사용이 쉽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박윤만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