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로 나온 낙농가들…지역별 집회 현장

2022.08.04 11:02:48

“탁상식 아닌 현실적 대책 제시를”

낙농육우협 충북도지회, 총궐기대회 전개




한국낙농육우협회 충북도지회(지회장 신화식)는 지난 7월 19일 충북도청 정문<사진>에서 충북 낙농가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낙농제도 개선 및 원유가격 인상을 요구하는 충북 낙농가 총궐기대회를 갖고 생존을 위한 투쟁을 전개했다. 

이번 총궐기대회에서 충북지역 낙농가 및 농민단체장들은 정부 규탄문을 낭독하고 낙농제도 개선 및 사료값 인상 관련 현실적인 정부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또한 원유 납유 거부 결의안 작성 및 우유 버리기 퍼포먼스를 펼치며 낙농가들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줬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유도식 충북축협운영협의회장을 비롯해 오후택 충주축협장, 맹주일 보은옥천영동축협장, 김홍기 괴산증평축협장, 이종범 충북축산단체협의회장, 축종별 단체장들이 참석해 농가들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함께 총력 투쟁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신화식 지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사료가격은 오르고 계속되는 감산정책으로 지난 2년간 농가 부채가 39.5% 증가하고 폐업 농가는 전년 대비 67%까지 늘어나고 있는데 원유가격 현실화는커녕, 더 싼 가격에 원유 공급을 강요하는 정부 정책이 개탄스럽다”며 “밥상 물가 안정을 명분으로 식량주권을 포기하는 처사를 결코 좌시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이어 “우리 낙농인들은 정부의 원유가격연동제 폐지와 낙농진흥회 정관 개정, 용도별차등가격제 강행 방침을 철회하지 않으면 납유 거부 등 강력한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종권 충북낙협 조합장은 “낙농제도 개편안 등 정부가 제시하고 있는 각종 대책들이 탁상식이 아닌 실제 현장의 어려움과 고충을 이해하고 반영한 현실적 대책으로 개선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청주=최종인


“낙농말살 정부안 즉각 폐기하라”

낙농육우협 경북도지회, 규탄집회서 요구 




한국낙농육우협회 경북도지회(지회장 조명식)는 지난 7월 21일 경북도청 경화문에서 400여명의 경북 낙농인들이 참여한 가운데 낙농가를 말살하는 정부 대책을 즉각 폐기하고 원유가격 인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규탄집회<사진>를 가졌다.

이날 집회는 날로 치솟는 사료값과 계속되는 감산 정책으로 지난 2년간 39.5%나 농가 부채가 증가했으며, 지난해 폐업농가는 전년대비 67%가 증가하는 지경에 이르러 이를 규탄하고자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규탄집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참가한 경북 낙농인들은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낙농정책은 낙농진흥회를 정부의 하수인으로 만들어 원유가격연동제를 폐지하고 용도별차등가격제를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낙농가와 유업체의 종속관계는 더욱 심화될 것이 확실하다. 정부는 물가안정이라는 미명하에 낙농가 탄압 정책을 펴고 있어 경북 낙농인들이 가만히 있을 수 없어 오늘 이 자리에 모이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집회에서는 각 지역별로 낙농육우협회 지부에서 새벽에 짠 우유를 가져와 갈 곳이 없다며 폐기하는 퍼포먼스와 아직도 충분히 원유수급이 가능한 젖소를 더 이상 사육할 수 없어 도축장으로 보내는 행사를 가짐으로써 정부에 항의하는 뜻을 더욱 선명하게 알렸다.

조명식 지회장은 낙농가를 말살하려는 정부 대책을 즉각 폐기하고 원유가격을 즉각 인상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낙농가의 요구사항을 묵살하는 정부안을 철회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안동=심근수  


“ 낙농가 근본적 생존대책 수립을”

낙농육우협 강원도지회, 낙농가 총궐기대회서 촉구




한국낙농육우협회 강원도지회(지회장 이건영)는 지난 7월 25일 강원도청 광장에서 200여명의 낙농인이 참가한 가운데 낙농산업 말살을 중단하라며 정부를 규탄하는 낙농가 총궐기대회<사진>를 개최했다.

이날 궐기대회에서는 원유가격 인상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낭독하는 등 낙농가의 의견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낙농가들은 낙농말살 정부대책을 즉각폐기하고, 원유가격을 즉각 인상하며, 사료값 폭등에 대한 특단의 대책을 즉각 수립할 것과 근본적인 낙농대책 및 FTA 피해 대책도 즉각 수립할 것을 요구했다.

참석자들은 정부 뒤에 숨어 원유가격조정협상을 거부하는 유가공협회와 유업체를 규탄하고, 정부안은 유업체에 쿼터삭감 면죄부를 부여하고 수입산 사용을 장려하는 원유감산정책에 불과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건영 지회장은 “기존 정부안을 전면 폐기하고 원유가격연동제 근간을 유지하는 내용의 새로운 낙농대책을 수립해 달라”고 촉구했다.

■춘천=홍석주

축산신문, CHUKSANNEWS

최종인·심근수·홍석주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