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재의 팩트 체크>검증 주제 : 축산식품은 비만의 주원인이다?

2022.08.10 10:38:06

[축산신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장)


비만 유발은 탄수화물 과다 섭취서 비롯

축산식품, 몸의 건강한 체형 구성에 관여


오랜 기간 사람들은 고기를 먹으면 살이 찐다고 생각해 왔다. 이런 생각은 1960년대 초부터 미국 영양생리학자 엔설 키스 박사가 축산식품에 대한 유해성을 주장하면서 대학 및 정부기관이 축산식품 섭취를 줄이길 권고했고, 그 대안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을 제시 한데서 유래한다. 이번호 팩트체크에서는 축산식품을 비만의 주원인으로 볼 수 있는지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검증 내용

1. 축산식품 섭취로 소화기관에서 흡수된 지방은 탄수화물에 비해 인슐린 분비를 크게 자극하지 않고, 주로 우리 몸의 건강한 체형을 구성하는데 관여한다. 


 우리 몸 속 지방은 피부 밑의 피하지방과 복강 속의 내장지방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축산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지방들은 대개 피하지방으로 가서 체형 형성에 기여하는데, 이는 비만을 유발하는 내장지방 축적과는 엄연히 다르게 구분해서 이해해야 한다. 적정량의 피하지방은 신체 내 열을 보존하고 영양소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므로 비만 또는 기타 질환과 크게 관련이 적다. 반면 장기 사이에 위치한 내장지방은 주로 탄수화물 섭취로 생성된 지방으로 과잉 축적시 심장 및 혈관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최근 대규모 임상연구 및 역학조사에서 비만의 주원인은 동물성 지방 때문이 아닌, 탄수화물 과다 섭취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축산식품과 같은 동물성 식품 섭취의 기피는 결국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문제는 탄수화물 섭취가 많아지면 체내에서 에너지로 소비되지 못한 혈중 포도당이 인슐린을 비롯한 여러 인자들에 의해 잉여 당분을 지방으로 저장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다. 이렇게 탄수화물로부터 전환되어 형성된 지방은 주로 복강 내의 내장지방 형태로 저장되고, 그 결과 비만 및 대사성 질병 가능성을 높이게 된다. 

 이미 많은 통계와 연구들이 이러한 탄수화물과 비만의 상관관계를 입증한 바 있다. 대표적으로 1980년 이후 미국 USDA에서 동물성 식품인 적색육 섭취를 감소시킨 식단을 제시한 이후 탄수화물 섭취가 증가했고, 그 시기부터 정확히 미국 내 비만 환자가 급증하게 되었다.


3. 비만의 원인은 복합적인 요소들의 결과이며, 축산식품이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없다. 

비만은 섭취 에너지가 소비 에너지보다 많을 때에 필요 이상으로 과다 섭취된 영양소가 중성지방형태로 복강속의 내장과 피하 지방 조직에 쌓여 나타난 결과이다. 비만 유전자 또는 내장비만의 연구들은 ‘필요 이상으로 섭취’된 영양소가 비단 축산식품에 국한되지 않음을 보여준다. 가령 최근 현대인의 식습관을 보면 식사 시 섭취하는 탄수화물은 물론 기호품·기호음료를 통해 당질을 과잉 섭취하고, 운동이 부족한 생활 습관 및 야식이나 알코올, 스트레스 등이 비만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요컨대 비만은 단지 축산식품이 아니고 더 근본적 차원에서 우리의 식생활 또는 식습관을 개선할 때 해결 가능할 것이다. 


검증 결과

축산식품은 비만의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없다.


 비만은 염증반응을 일으키고, 결국 암을 비롯해 다른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이다. 그러나 축산식품과 같은 고지방 식품을 먹으면 살이 찐다는 생각은 인식의 오류에서 오는 잘못된 판단이며 오히려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는 식습관을 더 유의해야 할 것이며, 섭취하는 식품의 절대량과 균형된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 섭취비율이 중요하다. 


검증 자료

CDC National Center for Health Statistics,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2011

Lam, T.K., et al., Brain glucose metabolism controls the hepatic secretion of triglyceride-rich lipoproteins, Nature Medicine, 13(2): 171-180 (2007)

“고기를 먹어야 건강한 다이어트 비만·탈모 막아” (중앙일보, 2019년 9월 9일자)


축산신문, CHUKSANNEWS

최윤재 서울대 명예교수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