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물가안정·식량주권 확보 최우선 과제로”

2022.08.10 16:48:43

농식품부, 새 정부 업무보고 실시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하반기 농식품 물가 안정과 식량주권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새 정부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농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8월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하반기 농식품 물가 안정 ▲식량주권 확보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쾌적하고 매력적인 농촌 조성 ▲반려동물 생명 보장과 동물보호 문화 확산을 5대 핵심과제로 발표했다.

특히 추석이 하반기 농식품 물가 안정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하반기 국내 농산물 공급 안정화와 추석 성수기 물가 관리에 집중하면서 국민 가계와 농가의 부담 완화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예년에 비해 이른 추석에 대비해 정부 비축과 도축수수료 지원 및 농협 계약재배 등을 활용해 주요 성수품 공급량을 평시 대비 대폭 늘리고 소비자 체감 물가 완화를 위한 농축산물 할인쿠폰 지원도 확대한다.

아울러 농가의 생산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비료, 사료 등 농자재 지원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농가 경제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적인 생산비 절감 지원도 검토키로 했다.

이와 함께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획기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디지털 기술이나 푸드테크 등을 농업과 결합시켜 농업의 부가가치를 제고하고 새로운 산업을 육성키로 했다.

농촌을 쾌적하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바꾸기 위해 농촌 공간계획 제도를 도입하고 통합 지원 체계를 마련한다는 내용도 이번 업무보고에 담겼다.

각 지자체가 난개발 해소, 농촌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농촌공간을 주거․산업․경관․축산 등 기능별로 구분하고 생활권별로 주택, 일자리, 사회서비스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중장기 농촌공간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근거 법률을 연내에 제정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 정황근 장관은 “국민 먹거리를 책임지는 주무 부처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추석 물가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지속 하락해 온 식량자급률을 반등시킨 첫 정부로서 굳건한 식량주권을 확보할 것”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이번에 보고한 핵심과제의 내용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각 과제의 구체적인 세부 이행계획을 마련해 매월 발표할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김수형 kshabsolute@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