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재의 팩트체크>검증 주제 : 축산식품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식품이다.

2022.09.21 11:13:31

[축산신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축산바로알리기연구회장)


축산식품 포화지방, 면역기능 조절 등 중요 역할

고혈압 주원인 될 수 없어…적정 섭취 필수


축산식품은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이 포화지방이 혈관 내에 쌓이면 혈관이 좁아져 혈류 흐름에 장애가 생길 것이라는 이유로 고혈압의 원인으로 종종 지목되어 왔다. 


검증 내용

1. 일반적으로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축산식품의 포화지방은 무조건 건강에 나쁜 물질이 아니며,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만 문제가 될 수 있음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한다. 


고혈압은 혈관이 좁아지거나 혈관 내부가 손상이 되어 혈액 순환에 장애가 생겨서 혈압이 높아지는 질병으로 그 원인이 포화지방 때문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실제로 포화지방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주로 붉은 고기(적색육), 우지, 돼지비계, 전유, 버터, 카카오 등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은 모든 탄소결합이 수소 원자로 다 채워진 상태의 지방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런 포화지방은 몸의 구성 성분과 에너지 연료로서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D, E, K 공급 그리고 칼슘과 같은 미네랄 흡수를 돕고, 세포막 구조를 튼튼하게 만들어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혈관 내 상처 부위를 치료하여 몸을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문제는 이런 지방이 과도할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포화지방이 고혈압과 관련이 있다는 식으로 연결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2. 우유와 같은 축산식품은 오히려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증명되고 있다.


축산식품, 그 중에서도 우유 등 유제품을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다. 이는 우유 단백질 내 일부 펩타이드 성분이 혈관수축 기능을 하는 안지오텐신전환효소가 혈관 확장 기능을 하는 브레디키닌 생성을 진작시켜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고, 그 외에도 유제품 내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유효한 물질이기 때문이다.  서구와 싱가포르에서 수행된 7건의 연구 논문을 메타 분석한 결과 칼슘 섭취가 증가하면 고혈압 위험이 낮아진 것으로 밝혀진 바 있는데 우유는 대표적인 칼슘 음료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또한 45~59세 성인 2512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한 연구는 우유 및 유제품 섭취와 대동맥 경직 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우유 카제인에서 추출된 펩타이드가 고혈압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3. 고혈압은 주로 유전적·환경적인 요인에 의한 결과로 과다 섭취 시에도 축산식품이 유일한 원인일 수 없다. 


고혈압의 90% 이상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본태성 고혈압에 해당하는데, 여기에는 유전적, 환경적, 영양적, 심리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가령 부모가 모두 고혈압인 경우나, 음주나 흡연, 그리고 짜게 먹는 식습관 및 스트레스 등 다양한 요인들이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만약 식습관 개선을 통해 고혈압을 예방하고자 한다면 가능한 탄수화물을 줄이고 짜지 않게 조리하여 적정량의 축산식품 특히 우유 및 유제품과 함께 섭취하는 습관이 도움이 될 것이다. 


검증 결과 

축산식품은 고혈압의 주원인이 아니다. 

축산식품의 포화지방은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없을 뿐더러, 오히려 적정량의  축산식품 섭취는 특히 유제품 섭취는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더불어 고혈압은 그 원인이 복합적이라는 점에서 책임을 축산식품으로 한정할 수 없고, 오히려 평소의 생활습관 및 식품을 조리하는 방법 등을 다방면에서 검토해야 할 것이다. 


검증 자료

Elwood PC et al, “Milk drinking, ischaemic heart disease and ischaemic stroke II. Evidence from cohort studies.” Eur J Clin Nutr, 58:718-724 (2004)

Livingstone, K. M. et al., Does Dairy Food Intake Predict Arterial Stiffness and Blood Pressure in Men? Evidence from the Caerphilly Prospective Study. Hypertension 61(1):42-47 (2013)

Nagpal, R. et al., Bioactive peptides derived from milk proteins and their health beneficial potentials: an update. Food & Function, 2:18-27 (2011)


축산신문, CHUKSANNEWS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