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실종은 재난…생산기반 안정책 절실”

2022.12.07 09:35:58

충남지역 전체 봉군 반토막…개체수 지속 감소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전문가들 양봉산업 70% 이상 초토화 예측도

정부 대책, 입식 지원 등 농가 피해보상 ‘깜깜’

일각, 자연재해 인정·양봉직불금 도입 등 촉구


최근 꿀벌이 사라지는 현상으로 국내 양봉산업이 최대 위기에 직면하자 이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꿀벌 실종으로 인한 양봉 현장은 이미 초토화된 상태로 피해 규모도 당초 예상을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동안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로 인해 국내 꿀벌 전체 개체수 270만여 벌무리(봉군) 중 적게는 50%, 많게는 60~70% 이상에서 피해가 예측된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불길한 예측은 우려를 넘어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최근 한국양봉협회 충남도지회(지회장 이승우)가 도내 회원들을 상대로 11월 말 현재 자체 피해 현황을 조사한 결과, 전체 16개 시군 1천506 농가 중 85.7%에 달하는 1천290 농가에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피해 봉군수도 전체 23만1천504여 벌통 가운데 이미 50%를 넘어선 13만1천여(56.6%) 벌통에서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살아남아 있는 벌통마저 꿀벌 개체수가 하루가 다르게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더군다나 뚜렷한 원인을 찾지 못해 농가들은 망연자실한 상태다. 이처럼 피해가 확산하자 내년 벌꿀 농사를 포기하는 사례도 급증하고 있어 피해 농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 현장의 목소리다.

상황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최근 농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농림축산검역본부, 지자체, 양봉협회 등 관계기관·단체로 구성된 ‘22~23년 월동꿀벌 피해 대책반’을 구성하고 이달부터 내년 3월 말까지( 필요시 연장)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김정욱 축산정책국장을 반장으로 한 ‘월동꿀벌 피해 대책반’은 각 기관별 과장급으로 팀장을 구성해 기획총괄팀, 기술지원팀, 교육·지도팀, 언론대응팀 등 4개 팀으로 세분화시켜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자체 17개 시도를 비롯해 179개 기초단체별로 대책반을 구성 운영토록 했다.

이들 대책반의 주요 업무는 현장 상황 파악 및 피해 원인분석을 비롯해 ▲농가 피해방지 교육 및 대응 요령 전파 ▲이상기상과 꿀벌 피해 인과관계 ▲방제약품 공급 및 지원, 농가의 피해 저감 조치 실적 파악 등이다.

하지만 정작 피해 농가에 대한 경영안정에 필요한 자금지원과 피해 보상대책에 관한 핵심 내용은 빠져 있어 당사자들의 불만과 반발이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은 전시 상황과 다름없다. 정부 당국과 지자체는 꿀벌소멸에 따른 피해의 심각성을 고려해 양봉 기자재 보조사업을 일시 중단하고 모든 예산을 ‘꿀벌 입식(구입)자금’으로 지원해줘야 한다”며 “꿀벌이 없는 현 상황에서 기자재를 농가에 지원해줘 본들 무슨 소용이 있겠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꿀벌소멸 피해를 자연재해로 인정하고, 가축재해보험 개정, 양봉직불금 도입 등을 서둘러 양봉산업 생산 기반 안정화를 위한 체계 구축은 물론 양봉농가의 경영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전우중 jwjung65@naver.com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