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길잡이

2023.06.07 13:48:02

[축산신문] 

 

(2)환기량 결정
나. 적온 시 환기량

적온 시 환기량이란 돼지의 성장단계별, 급여사료의 영양 수준에 따라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봄가을에 해당되며 돼지의 생리활동에 가장 적정한 온도를 의미한다.

 

다. 고온 시 환기량
고온 시 환기량이란 돼지에게 제공해야 할 적정 온도 범위 이상의 시점부터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여름철 혹서기의 환기량을 의미한다. 자연환기 방식의 경우에는 돈사의 개방 면적을 돼지의 성장단계에 따라 최대한 개방해야 되고 기계적인 환기에서는 냉방장치 등을 가동하여 돈사 내 온도를 낮추는 등 환기량을 최대한 높여야 한다.

 

(3) 공기 유속
동물의 표면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 공기 속도가 증가하면 더운 날씨에는 동물의 현열 손실을 증가시켜서 바람직하지만 추운 날씨에서는 잠정적으로 동물에게 해를 준다. 공기 유속의 증가는 임계 온도를 높이며 증가의 크기는 공기의 유속에 달려 있다. 공기 온도가 동물의 표면 온도보다 높을 때 공기 속도의 증가는 동물에 대한 현열 부하를 커지게 한다. 공기 유속의 증가는 동물의 잠열 손실을 증가시킨다.
풍속도 돈사 내 환기량을 제어하는 매우 중요한 지수로서 매우 추운 온도에서 어린 자돈에게는 0.1m/s 이하의 매우 낮은 풍속을 제공해야 한다. 돈사 내 온도가 적온을 유지할 경우 자돈에게는 약 0.25m/s의 풍속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육성비육돈 이상의 돼지들의 경우 온화하고 따뜻한 날씨에는 0.25m/s 정도의 풍속을 유지하고 매우 더운 날씨의 고온에서는 0.5m/s 이상 ~ 1.2m/s의 풍속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 공기유동과 그 영향에서 공기 이외의 환경적 온도 요소도 돼지의 열 손실과 열생산에 영향을 주며 공기유동에서 열 손실이 증가하는 것은 돼지 몸(체표면)과 체중, 군사의 크기, 기온 및 돼지가 공기의 유동 하에 있는 시간에 따라 좌우된다.
어린 자돈들은 성돈보다도 공기의 유동에 대하여 민감한데 자돈들이 활동하는 바닥면에서 높이 30cm 이내의 활동 공간에 흐르는 공기유속은 돈사공간(상부)에 흐르는 유속보다 자돈의 열손실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자돈사 내 온도가 적절하지 못한 지나친 풍속은 체온을 낮추기 때문에 설사나 기침의 원인이 된다. 또한 측정치가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낮을 경우 입기구, 배기구, 팬의 성능, 컨트롤러의 입력 수치 등에 이상이 없는지를 검토해야 한다.

 

(4) 공기흐름도
겨울철 찬바람이나 풍속이 매우 강한 바람의 찬 공기가 직접 돼지에게 접촉되거나 오염된 공기가 정체되어 있을 경우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돈방 내 공기 흐름을 측정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돈사 내 공기의 흐름을 측정하기 위하여 연기 발생기(Smog generator/스모그 제네레이터)를 사용하여 돈사 내 공기의 흐름을 측정한다. 이 측정방법을 통해 포터블용으로 무창돈사의 각 돈실(Conpartment/컴파트먼트)별로 공기의 유입 및 배기의 흐름을 잘 알 수 있다. 또한 소방용으로 사용하는 연막탄을 공기 입기구에 설치하여 배기 흐름을 볼 수도 있다. 특히 각 돈실별 입기구에 연기를 발생시켜 돈실 내 공기가 어떻게 흐르고 정체되며 사각지대는 있는지 등을 연기 흐름을 통해 돈사의 환기 상황을 알 수 있다.

<자료 : 농촌진흥청>


당사의 허락없이 본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부순환로 1962. 6층 (우편번호:08793)
대표전화 : 02) 871-9561 /E-mail : jhleeadt@hanmail.net
Copyright ⓒ 2007 축산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