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계란산업 수급안정 해법은 없나’ 워크숍 지상중계

- 계란유통센터(GP) 성공적 추진 방안 -

  • 등록 2016.04.29 11:02:42
[축산신문 기자]

 

현재 산란계 농가들은 규모에 관계없이 깊은 적자의 늪에 빠져있다. 산란계 사육수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고, 계란생산량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계란가격은 사상 최저수준으로 추락했지만 별다른 해답은 찾지 못한 채, 농가는 사면초가에 빠져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계란수급조절협의회와 (사)대한양계협회가 공동주최, 축산신문사가 주관이 되어 각 계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계란산업의 위기극복방안을 논의하고, 농가현실에 맞는 정책방향을 논의해보는 토론의 장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한다.

 

■주 최 : (사)대한양계협회, 계란수급조절협의회
■주 관 : 축산신문 ■일 시 : 4월 22일(금)          
■장 소 : 대전 인터시티호텔
■발 제 : 류경선 전북대학교 교수
■좌 장 : ‌이상진 계란연구회 회장  
■ 토론자
- 김상경 농림축산식품부 축산경영과장
- 이상호 대한양계협회 채란위원장
- 안영기 계란자조금관리위원회 위원장
- 김인배 전국양계관련축협조합장협의회 회장(한국양계농협 조합장)
- 강종성 한국계란유통협회 회장
- 이한면 정우식품 대표
- 주재진 봉산부화장 부사장
■ 사회: 이상목 대한양계협회 차장
■ 기록·정리 : 서혜연 기자 ■ 사진 : 김은희 기자

 

GP센터 효율적 활용, 수급조절·방역 등 순기능 확대

 

>>주제발표 - 계란산업 현황 및 발전방안

 

현대화사업, 농장 규모화 따른 공급과잉 반작용
해외 활로 개척…케이지당 한수 줄이기 운동을

▲류경선 교수=계란은 2014년 기준 전체 축산물 소비량의 10%를 차지하고, 돼지고기, 닭고기 다음으로 소비량이 많다. 또한 하루 평균 3천9백만개를 생산해 총 1조8천억원대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축사현대화사업으로 인해 대군농장이 증가하게 됐고, 시설과 설비를 활용하다보니 계란공급이 과잉됐다. 이에 따라 계란 및 산란성계육 가격이 폭락하면서 산란계 농가에 메아리가 되어 돌아왔다. 2016년 1~3월까지 계란산지가격을 살펴보면 전년대비 27.8%가 감소하는 등, 지속적인 공급 증가세라면 계란가격이 어디까지 내려갈지 예측하기 어려울 정도다.
더불어 공급과잉으로 산란성계의 도태가 필요한데, 도계장까지 포화되면서 출하가 지연돼 공급과잉은 불가피해졌다.
이를 타개하기 위한 주요 해결방안으로는 케이지 당 한 수씩 줄이기 운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현재 밀집사육이 되고 있다고 말할 순 없지만, 공급과잉 상황이기 때문에 농가 스스로 자발적인 수급조절 측면에서 노력해야한다.
또한 축사현대화사업지원금의 일부를 계란산업 발전에 지원하는 방법도 정부에서 검토해야한다. 이는 정부정책 중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부분인데, 본래 축사현대화사업은 FTA개방 대응, 무허가축사 양성화 대비, 축산업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시작됐지만 결과적으로 공급과잉을 일으키는데 큰 원인이 됐다. 따라서 대군농가에 한해 일부 지원을 제한하거나,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자금의 일부를 계분이나 오파란처리기 구매에 지원하는 방법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계란유통센터 건립을 통해 투명한 유통구조를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계란유통과정에서 나타나는 대금결제의 부실도 방지할 수 있고, 일정수준의 설비와 관리기준을 토대로 위생적인 액란 산업육성을 통해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계란유통센터에서 자조금을 관리하는 방법을 검토해야한다. 이를 통해 이용농가에게 인센티브 및 유통투명성을 제공하고, 원활한 자조금을 거출할 수 있다.
이외에 가금제품의 수출을 위한 해외 수요처 확장, 케이지식 사육에서 방사로 동물복지적 접근을 통해 수급안정을 꾀할 수 있다.
수급안정을 위해서는 농가 스스로 심각성을 깨닫고 헤쳐나갈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는 바다.

 

 

>>지정토론

 

▲좌장(이상진 회장)=평생을 계란과 가까이 지냈기 때문에 이번 워크숍이 감회가 새롭다. 오늘 이 자리가 가득 채워진 것을 보니 계란산업이 매우 힘들다는 것을 체감으로 알 수 있었다.
그만큼 산업이 힘들기 때문에 돌파구 마련이 시급한 시점이다.
계란산업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포괄적인 해법이 많이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많은 의견을 제시해달라.

 

 

GP센터로 유통구조 개선…난가공활성화로 수요창출

▲이상호 위원장=수급안정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 중 우선되어야 할 것은 산란계 DB구축이다. 통계데이터를 바탕으로 모든 정책이 이뤄져야 수급불균형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선 계란 유통구조를 개선해야한다. 현재 산지 유통상인에 의존한 계란판매 형태가 다수를 차지함에 따라 생산과잉현상이 발생할 경우 큰 폭의 D/C가 발생하게 된다. 이는 선 출하 후 정산관행이 깊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계란유통센터(GP)를 통해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모든 계란이 GP센터를 통해 거래된다면 후장기 제도를 통한 대금결제의 부실을 방지해 농가소득을 보장할 수 있고, 농가는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다. 또한 유통단계의 투명화로 구조를 개선해 홍수출하 및 품귀현상을 조절하고, 적절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등 수급조절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난가공산업이 육성되어야 한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가공란이 전체 계란소비의 3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반면 국내 가공란 소비는 15% 수준이다. 특히 난가공 제품이 단순 액란처리 제빵요리가 아닌 다용도로 쓸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오·파란 관련규정의 개정과 함께 다양한 가공란 제품개발을 위해 정부와 관련기관, 민간업체, 연구소 등 참여가 필요하다. 신선하고 좋은 계란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저장성이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난가공시장을 개척해 계란수급의 안정화까지 꾀한다면 산업 전체에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GP센터, 데이터 산출 용이…농가 선별비용·인력 해결

▲김인배 회장=우리산업이 좀 더 안정적으로 방향을 선회하기 위해서는 전국 계란유통센터(GP)를 설립해 계란이 들어오고 나가야한다. 현재 산란계농장은 시설현대화로 9천만수 규모의 생산캐파가 있어, 아무리 소비를 늘려도 계란가격은 하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GP센터 설립이다.
모든 계란이 GP센터를 통한다면 계란 입출고에 대한 데이터 산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급조절이 수월해진다. 또한 질병 차단방역을 위해서도 꼭 설립을 추진해야한다. 농장에 불특정 다수의 차량과 사람이동으로 인해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 GP센터로 모으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이다. 농가가 아닌 GP센터에서 계란을 선별하면 비용과 인력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현재 농가에서 계란선별을 하고 있는데, 선별기도 고가에다가 한 번 망가질 때마다 2~3일은 농장운영이 중단된다. 따라서 이를 집하장에서 해결해준다면, 농장주는 생산에만 전념이 가능하다.
이처럼 GP센터의 장점이 많지만, 설립을 위한 제도를 바꾸지 않으면 실패의 길로 갈 수 있다. 따라서 관련 제도 정비를 위해 국회에 입법의 필요성을 설명해야 한다. 또한 정부에서도 현대화시설자금을 전환해 GP센터 설립이나 유통인들의 콜드체인 시스템 등에 지원해주길 바란다.

 

 

유통 인프라 구축에도 현대화시설자금 수혈 절실

 

급식시장 확대 등 계란 소비기반 확충 자구노력

▲안영기 위원장=수급안정을 위해 생산량 조절도 있지만,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부분도 모색해야한다.  2015년 1일 계란생산량은 계란(난각있음) 4천2백만개, 일반적으로 소비되는 탈각한 계란은 3천6백만개로 연간 국민 1인당 계란소비량은 266개로 추정된다. 이는 전년대비 5% 가량 늘어난 수치다.
그동안 자조금은 계란 소비확대를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해왔다. PPL 등 광고, 온·오프라인 홍보사업 이외에도 올해 새롭게 런칭한 사업 중 계란과 성계육 수출지원사업도 1억정도 책정했다. 특히 산란성계육 수출의 경우 전체 도계량의 40% 이상을 베트남 수출에 의존하고 있어, 성계육 수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베트남 이외에도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산란성계육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생산자들은 이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우리나라 산란성계육의 수출확대를 위해 시장조사와 홍보사업 등 예산책정이 필요하다.
이 외에도 소비확대를 위해 농가와 소비자가 직거래를 할 수 있는 B2C 인터넷 툴을 만들어 신선하고 안전한 계란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또한 계란을 이용한 쉽고 고급스러운 요리를 개발해 외식업체와 단체급식(군대급식 포함)에 확대해 소비를 점차 늘려나가야 한다.

 

 

종계 도태일령 단축…철저한 주문입란 이뤄져야

▲주재진 부사장=지난해 신규부화장이 들어서면서 산란종계수수가 50만수대에서 70만수로 약 38% 늘어났다. 경쟁관계에 있던 기존 부화장들의 입식도 덩달아 늘어나면서 산란계병아리가 증가하게 됐다. 이는 산란계 생산농가들의 생산 캐파가 늘어나 입추숫자도 증가하면서 종계장도 물량을 늘리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현재 생산비 이하의 계란가격 형성으로 산란계 병아리 입식은 감소하고, 입추간격도 길어지고 있다. 하지만 올해 안에 종계 입식량은 크게 줄어들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급조절사업을 실시할 때 항상 부화장의 씨앗을 줄이는 ‘병아리 랜더링’사업부터 실행하게 되는데 이는 이전에도 해봤듯,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다.
따라서 부화장에서는 서로 상생발전을 위해 종계도태주령을 줄이고 주문입란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수급안정을 위한 방법일 것이다.
양계협회의 종계부화위원회나 상생협의회 등을 통해 종계 노계 도태주령을 70주령에서 63~65주령 정도로 줄여서 수급조절 뿐 아니라 품질좋은 병아리만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문입란 방식을 통해 주문된 병아리만 농가에게 공급하고, 남는 종란은 병아리 덤핑판매가 아닌 선별과정을 거쳐 식란으로 처리하는 방법도 장기적으로 수급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콜드체인 전용차량 지원…소비자 신뢰 높여야

▲강종성 회장=계란유통인이 전체 도매유통물량의 76%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그동안 생산자의 영업사원으로 소비자와의 중간역할을 견인하며 상생을 주장해왔다. 하지만 정부의 실효성 있는 지원이 이뤄져야 진정한 동반상생발전이 가능해질 것이다.
최근 정부의 ‘축사시설현대화지원사업’에 따라 많은 농가에서 경쟁적으로 생산시설을 초대형으로 늘리면서 직접 유통채널을 확보해 유통시장으로 나서고 있다. 문제는 생산농가들이 유통인들보다는 가격경쟁력이 높기 때문에 중형마트들의 세일요구에 그대로 응해 가격질서가 무너지고 세일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급불균형 문제는 계란유통인들 입장에서도 생존권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까지 일방적인 퍼주기 정책을 되돌아보며 정책에서 소외되어왔던 계란유통인들을 규합할 수 있는 정부지원이 절실하다. 생산농가에 지원하는 지원금의 1/10, 아니 그 이하라도 계란유통인에게 콜드체인 전용 냉장차량지원금의 10%만이라도 정부지원이 이뤄진다면 전면적인 콜드체인 시스템 도입을 앞당길 수 있다. 이로써 계란 자체의 신선도를 강조하면서 계란의 신뢰도를 높여나간다면 우리 계란산업의 근본적인 위기인 수급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산란성계육 가공원료 촉진…수출시장 다변화 정책을

▲이한면 대표=산란성계육을 활용한 가공식품 개발과 수출국 다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현재 산란성계육의 경우 국내에서 일부 치킨 냉동식품 외 육가공에서 돼지고기(후지 등)의 대체재료로 쓰이는 것이 전부다. 대기업에서도 순돈육을 사용한 소시지 등 고급제품을 만들어 지금은 거의 쓰이는 것이 없다. 일본의 경우 산란성계육을 주원료로 하는 냉동식품이 많아 내수소비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나라도 R&D 개발 및 지원을 통해 내수소비시장을 확대해 나가야한다. 
산란성계육 소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출의 경우 지금은 수출물량면에서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지만, 사실 앞으로의 수출 현실은 그리 장밋빛 미래만은 아니다. 베트남의 경우 이미 냉동 부분육은 대부분 가격경쟁력이 있는 미국산 제품을 구입하고 있으며, 통닭의 경우만 한국 산란성계를 수입한다. 식문화 변화와 더불어 유럽산 닭고기 진출 등 베트남 시장 또한 과열경쟁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
수출시장이 아니면 국내 산란노계의 처리방법은 요원하다. AI 등의 문제로 수출이 중단된 홍콩, 일본과 수출을 재개해야하며, 정부차원에서 타 국가와의 검역조건 등을 협의해 수출국 다변화를 이뤄야 할 것이다.

 

 

수급안정, 자율의지 관건…정부 실효적 뒷받침 

▲김상경 축산경영과장=오늘 워크숍은 정부차원에서 지원해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있는 자리다. 계란 수급에 관한 문제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감사하다.
정부정책에서 바라볼 때, 그 산업이 실제로 잘 운영된다고 판단하는 우선순위는 ‘자율적 수급조절 역량의 여부’다. 하지만 계란업계는 실제로 수급조절에 있어 자율적이며, 이에 대한 방법을 찾고, 실행하는 점을 높이 사고 있다. 하지만 시설현대화로 인해 계속해서 사육수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공급과잉이됐다. 이에 실질적으로 정부측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점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서포트를 하려고 한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GP센터에 대해서는 차단방역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하지만 무조건 설립을 주장하기 보다는 이를 위한 근거와 해결안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본다.
기존의 GP센터들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전국에 몇 개의 GP센터가 건립되어야 원활하게 운영이 가능한지, 그동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설정, 가격형성 방안 등에 관한 정보가 하나도 없다. 또한 계란유통인과의 관계와 전국 GP센터가 흑자를 낼 수 있는 방안, 선별비 문제, 수수료를 줄 의향은 있는지 생산자간 동의도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는 정부, 전문가 등과 함께 계란유통센터 TF팀을 구성해 법제화를 하기 전 관련 문제들을 파악, 추진해야한다.
적정사육수수 유지를 위해 농가 스스로 자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양계농가가 힘쓰면 분명 수급안정화는 가능할 것이라고 본다.

 

>>청중토론

 

정부지원 사후관리 강화…자조금 거출 방식 개선 필요

지정토론에 이어 진행된 청중토론에서도 많은 참석자들이 의견을 제시하며 계란산업 수급안정 관련 정책 변화를 지적했다.
승애농장 변진환 대표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가축통계조사를 통해 숫자파악 뿐만 아니라 이를 바탕으로 수급안정 대책을 세워야 한다”며 “또한 시설현대화자금을 지원했지만 사후관리감독이 없어 농장들이 무분별하게 사육규모가 늘어난 것”이라고 피력했다.
대한양계협회 전북도지회 이상준 전무는 “현재 산란성계육 가격이 바닥을 치면서 자조금 거출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 산란성계육에서 거출하는 현행 제도를 바꿔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영기 위원장은 “어려울수록 자조금을 더욱 거출해야한다. 생산비도 안나온다고 자조금을 미납하면 힘든 상황을 어떻게 타개하겠느냐”라며 “산란성계육을 빨리 도계하기 위해 농가에서 시세이하의 가격으로 출하한 것도 한 원인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소백농장 손병원 대표는 “현재 산란율이 75%를 채 못 넘는다. 사료, 부화장, 수의사에 자문을 구해봤지만 원인을 찾지 못했다”며 “정부나 관련기관에서 산란율이 저하된 원인을 찾아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상경 과장은 “산업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통계조사와 정책을 연계해 업계 스스로 판단을 내리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정부에서 수급조절을 강제할 수는 없지만, 큰 문제가 발생한다면 범위안에서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시설 현대화자금 지원에 대해서는 “사후관리에 신경써서 오늘과 같은 공급과잉은 없어야 한다. 하지만 시설현대화를 통해 사육시설의 효율화로 생산단가가 떨어져 장기적으로 산란계 농가에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특히 산란율 저하에 관해서는 “농식품부와 축산과학원이 협의해서 조사할 수 있느 시스템을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