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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금

이지바이오그룹 성화식품,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가세

육계계열화 노하우 바탕…2년 내 100호점 목표
광주 전남 시작…‘락꼬꼬' 브랜드로 5개점 개설

[축산신문 서혜연 기자]

 

이지바이오 그룹계열 닭고기 가공업체인 성화식품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지난달 23일 이지바이오에 따르면 성화식품은 ‘락꼬꼬’라는 브랜드로 1호점인 광주 전남대점을 시작으로 5개점을 연이어 개설했다. 추가로 3개점도 오픈 준비 중이다.
대표적 레드오션 업종으로 꼽히는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이에 업계에서는 과잉된 시장에 성화식품이 진출하게 된 것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지바이오에 따르면 성화식품이 프랜차이즈 치킨시장에 진출하게 된 계기는 수직계열화로 쌓아온 노하우 때문이다. 닭 사육부터 도축, 가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체인점 운영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다는 것.
즉 닭고기 가공에 관한 오랜 경험과 품질관리, 유통단계 단축에 따른 가격 경쟁력 등에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락꼬꼬’만의 월등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주목할 점은 ‘락꼬꼬’의 운영방식이다. 성화식품 측은 무분별한 외형 경쟁을 자제하고 소수의 매장을 정예화시켜, 가장 안전하고 맛있는 치킨을 제공하는데 집중하겠다는 사업전략을 가지고 있다. 매장 또한 규모나 형태에 따라 무한리필 매장, 카페형 매장, 배달형 매장 등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성화식품은 2018년까지 100호점을 모집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이에 따라 100호점까지는 가맹비와 교육비를 면제해주고, 신규 창업자에 대해 본사에서 매장 홍보 및 시식용닭을 무료로 지원하며 인테리어와 각종 설비를 원가로 제공하는 등 가맹점주에게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나섰다.
관계자는 “‘락꼬꼬'는 정형화된 운영 매뉴얼보다 지역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 제시와 지원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 이지바이오 계열 마니커에서는 지난 2011년도 ‘치킨나라’라는 브랜드로 시장에 진출했지만 일 년만에 사업을 접은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성화식품이 절치부심하고 ‘락꼬꼬’를 탄생시켰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에 관계자는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해 마니커와 성화식품과의 관계는 전혀 없다”며 “이번 ‘락꼬꼬’는 성화식품이 독자적으로 기획하여 진출했고, 작은 규모로 시작하기 때문에 ‘대기업의 독식’과 같은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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