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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금

계란유통협, 유통시장 진출 대기업과 간담

“대기업-유통인 신뢰 기반 상생기틀 마련”
협회 측 “공동브랜드 유통가능한 집하장 희망” 밝혀

[축산신문 서혜연 기자]

 

하림과 사업조정, 신뢰위해 비공개로 진행
대상·삼립식품과도 상생협의안 마련할 것

 

“사업조정 대상인 하림을 비롯해 대상, 삼립식품과 협의해 유통인들과 진정으로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최대한 모색할 것입니다”
한국계란유통협회(회장 강종성)는 지난 3일 서울 신림동에 위치한 바달비에서 기자간담회<사진>를 가지고, 대기업의 계란유통업 진출에 따른 유통협회와의 사업조정 방향을 밝혔다.
지난해 말 동반성장위원회는 계란유통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신규업체의 진입을 금지했다. 그러나 하림과 삼립식품, 대상FNF의 경우 적합업종 지정 논의가 지연되는 사이 시장에 신규 진출했기 때문에 확장 자제 등의 권고를 내릴 수 없었고, 유통협회와 사업조정을 진행해야 했다.
강종성 회장은 “최근 대기업에서 계란유통인의 주 거래처인 개인마트까지 진출하려 한다”면서 “중소기업 적합업종도 권고사항일 뿐 법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차선책으로 사업조정을 통한 상생방안을 마련해 우리 시장을 지키려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근 하림과의 사업조정에 대해선 일단 대기업과의 상생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틀이 마련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중소기업 적합업종을 신청한지 3년이 지나다보니 무엇보다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사업조정 기간이 5월까지인 하림과는 합의내용을 비공개로 하는 대신 결정권을 가진 하림대표를 직접 만나 유통인과 상생방안을 합의하려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회장은 지난 6월말 하림 이문용 대표를 만나 생산자 측인 녹색계란과의 상생발전 모델처럼 유통인들과도 진정으로 상생했으면 한다는 내용을 전달했고, 하림 쪽에서도 긍정적으로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앞으로 사업조정을 통해 하림, 대상, 삼립식품에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유통협회 회원 지역인근에 집하장을 요구, 대기업 브랜드 또는 유통협회 공동브랜드를 함께 포장·판매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계란유통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된 만큼 이는 소상공인으로 인정된 것”이라며 “계란유통업에 진출한 대기업에서도 소상공인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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