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가축분뇨·축산냄새 처리 해법은

<축산환경 개선…활로를 열자>

[축산신문 박윤만·서혜연 기자]

 

최근 ‘가축분뇨 및 축산냄새’가 지속가능한 축산의 저해요소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최근 충남 아산시 H농장이 악취배출 업소로 지정되는 등 가축분뇨 처리와 축산냄새 악취 처리에 대한 해결 없이는 축산업의 영위가 어려운 현실이다. 특히 민원과 규제로 사육 농가수 감소 및 환경문제에 따른 축산인들의 투자의욕 저하영향 등으로 국내 축산업의 불황이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축산환경관리원과 본지 공동으로 가축분뇨 및 악취처리에 대한 문제점을 짚어보고, 환경문제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자 각 업계별 전문가들을 초청해 좌담회를 개최했다.

 

■ 주 최 : 축산신문
■ 일 시 : 2016년 11월18일(금)
■ 장 소 : 대전 유성 축산환경관리원 회의실 
■ 좌 장: 노경상 축산경제연구원 이사장
■ 지정토론
- 하욱원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축산팀 서기관
- 곽정훈 농촌진흥청 축산축산원 환경과 과장
- 전형률 (재)축산환경관리원 국장
- 강재영 농협중앙회 축산자원국 팀장
- 이명규 상지대학교 환경공학과 교수
- 김창수 (사)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 국장
- 박강순 ㈜석계영농조합법인 대표
- 김달수 청정환경영농조합법인 대표
■ 정리 : 박윤만 전무, 서혜연 기자
■ 사진 : 전우중 부장  

 

 

지역 실정 맞는 정화 처리…교육 통한 운영·관리 전문성 높여야

 

전국적 냄새 발생 현황 파악…중장기적 목표 수립
자원화 시설 관리체계 미흡…전문인력 육성 시급
규모·생산량 무관, 운영 수준 따른 평가체계 필요

 

▲노경상 이사장(좌장)=최근 축산업에서 사육거리 제한, 무허가 축사, 축산냄새에 대한 민원, 정부의 축산분뇨 관리 등 ‘환경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얼마 전 환경부에서는 지자체의 악취규제 권한이 대폭 강화된 ‘악취관리법률 및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고, 그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발표됐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여러 가지 정책변화를 취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 축산업의 지속적인 영위를 위해서는 악취문제를 해결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오늘 좌담회는 축산악취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정부와 학계, 업계, 농협중앙회, 생산단체 등 유관기관이 한 자리에 모였다. 먼저 각자의 의견을 나눈 후, 종합토론을 실시하겠다. 상지대학교의 이명규 교수부터 학계에서 살펴본 가축분뇨처리 및 악취해결방안에 대해 들어보고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이명규 교수=오늘 좌담회의 주요안건인 가축분뇨처리 및 악취 해결방안에서 악취관련 문제점이 주로 거론될 것 같다. 축산분뇨는 포괄적으로 좀 더 거시적인 면에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중점적으로 논의해야할 구체적인 방향을 하나의 주제로 한정짓고 논의했으면 한다. 보통 악취가 발생하는 곳은 두 가지로 나눠진다.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공공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다.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악취는 사육과정에서 밀사와 밀집 사육으로 발생되는 체취와 축산분뇨 처리과정에서 고액분리과정과 이송과정에서 발생되는 악취와 공동처리장에서 분뇨 처리과정에서 폭기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로 구분지울 수 있다. 이 두 가지 중에서 논의의 주제를 정해 악취관련 법규의 기본적인 틀부터 살펴봐야한다. 최근 축산업계를 조여오는 악취방지법은 일반적으로 농식품부가 아닌 환경부에서 관리한다. 농식품부에서는 이러한 악취방지법을 논의할 때 법률적으로 어느 정도 책임영역을 가지고 있는지, 해결방안은 어떤 것인지 말해주었으면 한다. 악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가장 기본적인 것을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 기본적인 사항을 검토하여 개선책을 논의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 정부에서 악취관리법을 발표할 때 현재 상황이 어떤지, 향후 어떤 축산환경을 원하는지 제도적으로 기본방침이 있을 것이다. 당장의 악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법인지, 중장기적으로 설정돼있는 것인지도 먼저 살펴봐야한다. 특히 악취가 발생하는 시스템적 부분, 악취 개선을 위한 지원 또는 행정적으로 지자체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제대로 파악해야한다.
두 번째로는 시스템적으로도 극복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이는 악취가 발생하는 지역이나 농가의 현황을 전국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축산의 축종과 분포도 축산분뇨의 발생량이 나오면 어떠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토양에 환원 할지 타 시군으로 보내 환원 할지 아니면 소멸화 시킬 것인지 그 문제점의 실체를 밝혀야 전략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면 중장기적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악취관리를 위해 축사시설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지원을 한다면, 중장기적 평가에 반영이 돼 실질적으로 악취가 본 방향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우선 지금은 해결방안 보다는 기본적인 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창수 국장=회원사가 유통센터와 공동처리장 사업체로 구성되어 협회에서는 분뇨처리와 악취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악취는 하나에서만 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복합악취 문제라는 것이 너무나도 방대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모든 문제를 다 말씀드리진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협회에서 파악한 친환경 축산을 위한 분뇨처리 방안과 그 대응방법을 비롯해 회원사들과 유통센터의 현안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현재 회원사들이 악취문제와 관련해 억울한 사항이 있다. 공동자원화 시설, 액비 유통센터 등에서 액비와 퇴비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부숙된 퇴비나 완숙된 액비에서는 악취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민원이 들어오는 부분은 일부 회원들이 불법으로 액비를 조성하고, 이를 무단으로 투기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장조사를 하면 비회원사가 비양심적 처리를 하고 눈총은 회원사가 받고 있는 실정이다. 회원사는 불법투기를 하거나 악취를 발생시키면 서로 견제 및 충고로 방지하고 있다. 주로 농가에서 무단방출하거나 액비 운반업자와 일부 비회원사들이 농가에서 저가로 처리비용을 받고 적당하게 불법 살포를 함으로서 악취를 발생시키고 정상적인 회원사들은 적정처리 비용을 받지 못해 경영수지가 맞지 않는다.
현재 가축분뇨를 초지나 농경지에 살포할 경우에는 잘 부숙(발효)된 액비를 관할 행정기관에 사전 신고한 토지에 한해 액비살포기준에 적합하게 살포해야 하나, 가축분뇨 재활용업체가 대부분 미신고 토지에 액비를 무단 살포했다는 것이다. 이는 일부 업체에서 무단살포하다 적발되는 경우인데, 이로 인해 가축분뇨 관리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과 안 좋은 인식이 커져가고 있다. 협회 내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불법 퇴액비 배출 차량을 적발하고, 그들을 계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협회 내부에서라도 만들어보자는 논의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내년부터 시·도 지부에 있는 조직을 활용해서 불법 패트롤 팀을 구성하려고 한다.

 

▲김달수 대표=공동자원화센터에서 농가와의 상생방안과 액비 살포에 있어 문제가 되는 의식 개선방안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우선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느꼈던 가장 큰 문제점은 가축분뇨처리 단가다. 현재 호남지역은 잦은 비로 살포가 원활하게 되지 않고 있다. 차량이 농토로 진입이 어려워 분뇨가 원활하게 반입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보니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는다.
한편에서는 가축분뇨를 수집하는 운반업자들이나 개인 재활용 업자 등이 농장에서 농경지로 직접 살포하거나, 미부숙 액비의 저단가 처리다. 불법인데도 불구하고 저단가로 처리가 되다보니, 농가에서는 공동자원화시설에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공동처리장보다 저렴하게 처리하다 보니 농장에서는 저렴한 가격대에 처리하는 업자에게 위탁처리하고 정상적인 공동처리장은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 또한 처리비용 미수금도 굉장히 많다. 그러나 이를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에 따라 공동자원화시설에 대한 가축분뇨 처리비용을 지원해달라는 요구를 지자체에 제출한 바 있다. 만약 공동자원화시설 반입물량에 한해 ‘가축분뇨 처리비 지원사업’에 편성하여 톤당 3~5천원정도 축산농가에 우회 지급한다면 미수금 회수가 원활해지고 자원화시설 운영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보자. 내년엔 가축분뇨 전자인계시스템이 의무화됨에 따라 가축분뇨 자원화 운영이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살포면적 신고와 살포량 승인과 살포 완료 등 별도로 필지당 3건의 문서가 필요함으로 직원 1명을 더 고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정책변화에 따른 문제라 생각하고 동참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액비를 공식적인 가축분 비료로 법적으로 승인해주는 등 정부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 비료등록을 받았고 비료등록을 받은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화학비료와 퇴비는 살포량에 규제가 없는데 액비는 규제를 받는다. 해결되어야 한다. 비료 등록법에 따라 등록 허가 받은 액비는 부숙이 완료된 상태로 농협과 함께 살포하여 화학비료비용을 절감하고 맛 좋은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축산인들은 악취저감을 통해 지역 융합으로 나갈 수 있는 행정적인 상생을 만들면 좋겠다.   

 

▲박강순 대표=시스템은 단순 하여야 고장이 적고 운영비도 적게 들어간다. 분뇨처리는 분뇨에 산소공급, 미생물, 시간이 기본인데, 분뇨의 처리도 슬로우 타임이 필요하다. 분뇨는 숙성과정을 거쳐야 식물에 피해를 주지 않는 퇴액비가 된다. 마치 우리가 된장과 간장이 숙성과정에서 맛을 내듯이 분뇨도 숙성과정을 거쳐야 한다. 시간을 과도하게 줄이려는 방법을 쓰고, 적절한 양이 아닌 과도한 양을 처리하다보니 악취문제가 나오고 있다. 다시 기본을 철저히 지킨다면 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공동자원화 시설에서 공법사로 등록된 업체중에서도 1년만 현장에서 운영하라고 한다면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업체는 드물다. 기술은 있지만 현장의 문제는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방법을 바꿔야한다.
대부분 사전지식을 갖지 않고 자원화시설을 운영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공동자원화시설의 신청자격으로 축산환경관리원의 컨설턴트 교육 등 충분한 교육을 받은 이수자를 필수자격으로 지정해야한다. 관리 기간 또한 기존의 20년이 아닌 정기교육을 2~3년 등으로 바꾸고 보수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정확한 전문가로 양성해나가야 한다.
공동자원화시설의 운영상 개선방안으로는 가축분뇨 자원화에 대한 조직체 평가표를 현실적으로 개선시켜 나가야한다. 이제는 양적인 충족보다 질적인 충족을 생각하여야 한다. 과거에 만들어진 평가표는 업계를 일정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하다 보니 현실과 맞지 않는다. 평가표에는 차량 보유량이나 액비 생산량 등 기준량보다 많을수록 점수가 높은 계산방식이다. 그러니 소규모 액비 유통조직은 우수하면서도 높은 점수를 받기가 어렵다. 이에 열심히 운영하는 곳은 규모와 생산량과 관계없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바꿔야한다. 또한 상대평가 방식에서 절대평가로 바꾸는 것도 요구된다. 그리고 조직체 평가방안으로 우선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에서 서류신청을 받고, 축산환경관리원에서 시스템을 점검한 후 부족한 부분은 그 분야 전문가가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하면 된다. 평가위원들이 방문에서 일지를 잘 작성했나만 보는 것이 아니고, 평가 겸 컨설팅을 한다면 업체들도 충분히 변화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강재영 팀장=지난 4월부터 농협중앙회는 축산업 선진화를 위한 축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축산냄새와 관련해 원인을 분석해 봤다. 지난해 분뇨발생량 4천653만톤 중 4천199만톤(90.2%)가 퇴액비로 자원화 되고, 404톤(8.7%)는 정화처리 됐다. 그러나 가축분뇨 수거, 퇴·액비 생산, 유통 및 농경지 시비·살포과정에서 체계적인 시설운영 및 부숙관리 미흡으로 냄새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소규모 농가 및 고령농가가 많아짐에 따라 경영비 부담으로 냄새저감을 위한 투자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정부차원의 다양한 지원정책도 있으나 냄새저감시설 개선에 대한 관심도 저조하다. 특히 축사시설에 대한 청결관리 미흡으로 악취 민원은 연평균 28%씩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협에서는 2018년 전까지 모든 축산농가(10만8천호)가 냄새없는 현장을 구현하기 위해 ‘클린업 축산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달 10일, 10시를 클린업 축산환경개선의 날로 지정, 전 조합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청소도 하고 울타리 등지에 꽃과 나무를 심고, 벽화를 꾸며 눈으로 보이는 더러운 것들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지난 상반기부터 1천500여명이 참여했고, 언론에도 130여건 정도 보도자료를 배포에 홍보했다.
이 외에도 축산환경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농가 20호를 선정해 집중 환경개선을 실시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해 환경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 때 악취저감과 관련한 10개 업체의 제품을 활용해 농가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할 예정이다. 

 

▲전형률 국장=우리나라에는 11만여 축산농가와 280여개의 자원화시설(공동자원화, 액비유통센터)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농가 및 자원화시설 운영자의 처리시설 운영·관리 미흡, 지자체 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에 따라 전문성이 부족해지고 가축분뇨 관리에 한계가 있어 컨설팅을 통한 현장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컨설팅이란 ‘어떤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상담을 하거나 의견을 제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축산환경개선을 위해선 컨설팅 업무가 매우 중요하며 관리원의 핵심업무 중 하나로 관리원 직원의 업무 전문성 향상이 중요하다. 현재 관리원이 추진하고 있는 악취관련 컨설팅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농식품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의 컨설팅이다. 이 사업은 기존 개별시설 지원만으로는 악취해결에 한계가 있어, 주요 악취 발생지역인 축산단지, 사육밀집지역의 악취저감과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사업대상 지역(5개 지자체, 44농가·1개 공동자원화시설)에 대해 축산·악취·퇴비분야 전문가를 도별 12명씩 구성해 컨설팅을 완료했다. 그 결과 액비순환시스템, 바이오커튼, 안개분무형식 시설설치 등 심화된 개선안이 나오기도 했으나, 다양한 축사구조별 적합한 악취저감 방법과 제한적 조사기간(약 5일)으로 완벽하게 분석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개선사업이 완료된 농가에 대해선 관리원 직원이 현장을 주기적으로 방문, 농가 및 주민의견을 청취해 악취효과를 분석하는 등 사후관리를 진행할 방침이다.
두 번째로 가축분뇨 배출시설 및 처리시설 컨설팅이다. 3월부터 10월까지 22개 시·군, 100개 농가, 자원화시설의 가축분뇨 자원화 및 악취저감에 대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그러나 담당자 1명이 단독으로 많은 농가와 시설을 맡아 질보다는 양적 위주의 컨설팅을 하다보니 관리상태가 열악한 곳이 많았다. 이를 개선코자 단기적으로 컨설팅 대상을 지자체, 축산단체 및 농가의 축사·처리시설로 한정하고 전문가(2인 이상)와 공동수행토록 하여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21년까지 축산환경 전문컨설턴트 100여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올해엔 30명을 선정해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이수자에 한해 내년에 심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컨설턴트들은 축산악취 등 민원이 있는 축산농가와 노후화된 공동자원화시설 등에 대하여 기술진단과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방침이다. 


▲곽정훈 과장=최근 이슈가 축산냄새다. 가축분뇨의 퇴·액비는 눈에 보이지만, 악취는 눈에 보이지 않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문제다. 축산원에서는 지난해부터 ‘악취’가 아닌 ‘축산냄새’로 부르기로 했다. 우리 스스로가 안 좋은 냄새라고 용어를 단정 짓는다면 결국 국민들에게도 부정적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축분뇨, 냄새 등으로 축산업은 환경에 부담을 주는 사업으로 인식되고, 이에 따라 환경관련 규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가장 큰 문제는 축사의 악취방지시설을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만약 악취배출 업소로 지정되면 농장 폐쇄조치를 취해야하는데, 몇몇 농가들은 이 때문에 악취시설을 설치하려하지만 자담으로는 비용이 부담되고 정부지원에도 한계가 있다.
현재 축산원에서는 축산냄새의 문제를 조기해결하고, 친환경 축산업의 안정적인 기반구축을 위해 몇 가지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먼저 냄새 휘산 방지기술 개발을 위해 22개 성분을 분석하고 있는데, 연구원들은 10개 성분이 더 추가돼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냄새성분 연구에서 아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농장 쪽에서는 냄새를 한 번에 처리하는 기술을 요구하고 있는데, 현재 개발된 기술로는 암모니아 가스만 제거하는 등 특정 성분 제거에만 특화되어있을 뿐이다. 악취성분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2시간 정도 돈사에 머물러야 하고, 악취분석센터에 그날 바로 맡겨야한다. 가스 분석시 냄새농도와 냄새 기여도가 있는데, 암모니아의 경우 기여도에는 포함돼지 않는다. 단순한 측정으로는 냄새의 원인을 규명한다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다.
현재 축산냄새 발생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야 이에 맞는 악취방지시설을 도입하는 등 접근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도 얼마나 냄새가 나는지 모르다보니 연구가 미흡한 상태다. 연구를 하다보면 돈사에서는 공동자원화시설에서 제때 슬러리를 배출을 하지 못해 분뇨탱크가 넘치기 직전까지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를 제때에 배출만하여도 냄새강도가 50%정도 감소한다. 농가들도 스스로 자극을 받아 축사환경 개선을 할 수 있게끔 변화돼야한다.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아직까지도 축산하면 악취가 떠오르고, 악취하면 축산이 떠오른다는 것이다.
축산냄새를 저감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리는 사료분야의 경우, 가축의 성장단계에 맞는 사료급여와 미생물과 엠자임을 공급하는 방안, 축사내부 적절한 사육면적 확보와 분뇨배의 배출시간 단축, 양돈장의 발효액비 순환시스템이 있으며, 외부는 축사주변청소 철저와 이미지를 축사외벽 그림과 조경수 식재로 개선과 배출구 냄새저감장치 설치 가동을 권장하고 있다.
분뇨처리에서는 고액분리나 분뇨 폭기시 밀폐하고 적절한 공기 주입과 퇴비화에서는 충분한 수분 조절제에 역점을 두면 상당량의 냄새가 저감 될 것이다. 이번 좌담회를 통해 이러한 인식이 변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하욱원 서기관=오늘 좌담회는 굉장한 의미 있는 자리라고 생각한다. 현재 농식품부에서는 축산환경개선을 위한 중장기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오늘 좋은 의견을 많이 제시해주셨다. 일단 연내 큰 줄기만 담은 중장기 대책이 나올 예정이다.
현재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높아졌다. 급속도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축산=악취’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상황이다. 연간 2천500억원 정도의 자금이 투입돼 축사시설 현대화와 가축분뇨 처리 등에 쓰이고 있는데, 현재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다. 궁극적인 목표를 설정해두지 않고 계속 진행하다보니 악취라는 큰 벽에 부딪히고 말았다. 당시엔 기대효과가 많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을 간과하다보니 이 사태까지 오게 된 것이다.
그러나 늦지 않았다. 앞으로 10년을 골든타임이라 여기고 철저히 준비해야한다. 축산농가는 현재 벼랑 끝에 서있다. 각종 FTA로 인해 관세가 폐지되고, 환경규제가 강화됐다. 지금까지 생산성 향상과 자동화 위주로 농장을 운영했다면, 지금은 국민과 상생하는데 주력해야한다. 우선 악취방지법을 통해 문제점을 들어내고, 환경규제가 더욱 강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축산업은 먹거리 대표산업이다. 국민들은 축산물을 먹고, 식물들은 퇴·액비를 통해 길러진다. 얼마나 중요한 포지션에 있는지 알아야한다. 축산환경개선을 위해 TF팀을 구성해 연구도 실시해봤지만, 이를 조합하고 현장에 적용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친환경축산팀은 신생조직으로 18명이 관리자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동안 정책을 운영하다보니 부족한 면이 많아 인원을 더 충원해나가려고 한다.
이번 중장기 대책은 ‘협업화’를 통한 깨끗한 농장을 구성한다는 것이 주요 컨셉이다. 지역 실정에 맞게 분뇨를 정화처리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게끔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컨설턴트의 양성화도 중요하다. 또한 단순 퇴액비 전문가가 아닌 경종농가, 동물복지, 축사시설 모니터링 등 전반적으로 농업과 함께 가야한다.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현장적용이 가능한 실용화 기술이다. 현재 R&D쪽에서 미생물 제재 등을 개발하고 있는데, 우선 내후년도까지 최대한 개발하고, 그 후엔 고도화된 기술을 접목시켜 현장에 적용해나갈 방침이다.
부처간 협업도 중요하다. 농식품부와 환경부, 지자체간 협업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해결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축산원 등 연구기관도 일반 연구기관과 함께 해결해나가야 한다. 축산냄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으로 이뤄져야하기 때문에 모든 해결방안 등의 역할분담을 철저히하고, 소통도 원활하게 이뤄져야한다. 가축분뇨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공동자원화시설과도 협업해서 서로 윈윈하는 전략을 세워야한다. 축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농가인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깨끗한 환경에서 가축을 길러야한다.
오늘 제시해주신 내용도 참고해서 중장기대책을 제대로 세우는데 노력하겠다.

 

 

‘축산=냄새’ 인식 해소…향후 10년, 환경 개선 골든타임 삼아야

 

농장 청결 유지·축사주변 나무 식재 등 자율노력
일부 무단방류·미부숙 퇴액비 무단 살포 근절돼야
부처간 협업, 단순 규제 보단 계도·지원에 역점을

 

▲노경상 이사장(좌장)=최근 축산업에서 사육거리 제한, 무허가 축사, 축산냄새에 대한 민원, 정부의 축산분뇨 관리 등 ‘환경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얼마 전 환경부에서는 지자체의 악취규제 권한이 대폭 강화된 ‘악취관리법률 및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하고, 그 시행령과 시행규칙이 발표됐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에서도 여러 가지 정책변화를 취하고 있는 중이다.
우리 축산업의 지속적인 영위를 위해서는 악취문제를 해결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오늘 좌담회는 축산악취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해 온 정부와 학계, 업계, 농협중앙회, 생산단체 등 유관기관이 한 자리에 모였다. 먼저 각자의 의견을 나눈 후, 종합토론을 실시하겠다. 상지대학교의 이명규 교수부터 학계에서 살펴본 가축분뇨처리 및 악취해결방안에 대해 들어보고 논의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이명규 교수=오늘 좌담회의 주요안건인 가축분뇨처리 및 악취 해결방안에서 악취관련 문제점이 주로 거론될 것 같다. 축산분뇨는 포괄적으로 좀 더 거시적인 면에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중점적으로 논의해야할 구체적인 방향을 하나의 주제로 한정짓고 논의했으면 한다. 보통 악취가 발생하는 곳은 두 가지로 나눠진다.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공공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악취다. 축산농가에서 발생되는 악취는 사육과정에서 밀사와 밀집 사육으로 발생되는 체취와 축산분뇨 처리과정에서 고액분리과정과 이송과정에서 발생되는 악취와 공동처리장에서 분뇨 처리과정에서 폭기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로 구분지울 수 있다. 이 두 가지 중에서 논의의 주제를 정해 악취관련 법규의 기본적인 틀부터 살펴봐야한다. 최근 축산업계를 조여오는 악취방지법은 일반적으로 농식품부가 아닌 환경부에서 관리한다. 농식품부에서는 이러한 악취방지법을 논의할 때 법률적으로 어느 정도 책임영역을 가지고 있는지, 해결방안은 어떤 것인지 말해주었으면 한다. 악취를 줄이기 위해서는 우선 가장 기본적인 것을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 기본적인 사항을 검토하여 개선책을 논의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 정부에서 악취관리법을 발표할 때 현재 상황이 어떤지, 향후 어떤 축산환경을 원하는지 제도적으로 기본방침이 있을 것이다. 당장의 악취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법인지, 중장기적으로 설정돼있는 것인지도 먼저 살펴봐야한다. 특히 악취가 발생하는 시스템적 부분, 악취 개선을 위한 지원 또는 행정적으로 지자체와 소통할 수 있는 방법 등도 제대로 파악해야한다.
두 번째로는 시스템적으로도 극복하기 어려운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이는 악취가 발생하는 지역이나 농가의 현황을 전국적으로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 축산의 축종과 분포도 축산분뇨의 발생량이 나오면 어떠한 방법으로 처리하여 토양에 환원 할지 타 시군으로 보내 환원 할지 아니면 소멸화 시킬 것인지 그 문제점의 실체를 밝혀야 전략을 제대로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구체적이고 세부적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면 중장기적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악취관리를 위해 축사시설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지원을 한다면, 중장기적 평가에 반영이 돼 실질적으로 악취가 본 방향대로 달성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우선 지금은 해결방안 보다는 기본적인 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김창수 국장=회원사가 유통센터와 공동처리장 사업체로 구성되어 협회에서는 분뇨처리와 악취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악취는 하나에서만 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복합악취 문제라는 것이 너무나도 방대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모든 문제를 다 말씀드리진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협회에서 파악한 친환경 축산을 위한 분뇨처리 방안과 그 대응방법을 비롯해 회원사들과 유통센터의 현안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현재 회원사들이 악취문제와 관련해 억울한 사항이 있다. 공동자원화 시설, 액비 유통센터 등에서 액비와 퇴비를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부숙된 퇴비나 완숙된 액비에서는 악취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민원이 들어오는 부분은 일부 회원들이 불법으로 액비를 조성하고, 이를 무단으로 투기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장조사를 하면 비회원사가 비양심적 처리를 하고 눈총은 회원사가 받고 있는 실정이다. 회원사는 불법투기를 하거나 악취를 발생시키면 서로 견제 및 충고로 방지하고 있다. 주로 농가에서 무단방출하거나 액비 운반업자와 일부 비회원사들이 농가에서 저가로 처리비용을 받고 적당하게 불법 살포를 함으로서 악취를 발생시키고 정상적인 회원사들은 적정처리 비용을 받지 못해 경영수지가 맞지 않는다.
현재 가축분뇨를 초지나 농경지에 살포할 경우에는 잘 부숙(발효)된 액비를 관할 행정기관에 사전 신고한 토지에 한해 액비살포기준에 적합하게 살포해야 하나, 가축분뇨 재활용업체가 대부분 미신고 토지에 액비를 무단 살포했다는 것이다. 이는 일부 업체에서 무단살포하다 적발되는 경우인데, 이로 인해 가축분뇨 관리에 대한 주민들의 불만과 안 좋은 인식이 커져가고 있다. 협회 내에서도 이런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불법 퇴액비 배출 차량을 적발하고, 그들을 계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협회 내부에서라도 만들어보자는 논의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내년부터 시·도 지부에 있는 조직을 활용해서 불법 패트롤 팀을 구성하려고 한다.

 

김달수 대표=공동자원화센터에서 농가와의 상생방안과 액비 살포에 있어 문제가 되는 의식 개선방안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우선 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느꼈던 가장 큰 문제점은 가축분뇨처리 단가다. 현재 호남지역은 잦은 비로 살포가 원활하게 되지 않고 있다. 차량이 농토로 진입이 어려워 분뇨가 원활하게 반입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보니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는다.
한편에서는 가축분뇨를 수집하는 운반업자들이나 개인 재활용 업자 등이 농장에서 농경지로 직접 살포하거나, 미부숙 액비의 저단가 처리다. 불법인데도 불구하고 저단가로 처리가 되다보니, 농가에서는 공동자원화시설에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공동처리장보다 저렴하게 처리하다 보니 농장에서는 저렴한 가격대에 처리하는 업자에게 위탁처리하고 정상적인 공동처리장은 운영에 어려움이 많다. 또한 처리비용 미수금도 굉장히 많다. 그러나 이를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이에 따라 공동자원화시설에 대한 가축분뇨 처리비용을 지원해달라는 요구를 지자체에 제출한 바 있다. 만약 공동자원화시설 반입물량에 한해 ‘가축분뇨 처리비 지원사업’에 편성하여 톤당 3~5천원정도 축산농가에 우회 지급한다면 미수금 회수가 원활해지고 자원화시설 운영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을 살펴보자. 내년엔 가축분뇨 전자인계시스템이 의무화됨에 따라 가축분뇨 자원화 운영이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살포면적 신고와 살포량 승인과 살포 완료 등 별도로 필지당 3건의 문서가 필요함으로 직원 1명을 더 고용하게 되었다. 하지만 정책변화에 따른 문제라 생각하고 동참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액비를 공식적인 가축분 비료로 법적으로 승인해주는 등 정부차원의 논의가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 비료등록을 받았고 비료등록을 받은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화학비료와 퇴비는 살포량에 규제가 없는데 액비는 규제를 받는다. 해결되어야 한다. 비료 등록법에 따라 등록 허가 받은 액비는 부숙이 완료된 상태로 농협과 함께 살포하여 화학비료비용을 절감하고 맛 좋은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축산인들은 악취저감을 통해 지역 융합으로 나갈 수 있는 행정적인 상생을 만들면 좋겠다.   

 

▲박강순 대표=시스템은 단순 하여야 고장이 적고 운영비도 적게 들어간다. 분뇨처리는 분뇨에 산소공급, 미생물, 시간이 기본인데, 분뇨의 처리도 슬로우 타임이 필요하다. 분뇨는 숙성과정을 거쳐야 식물에 피해를 주지 않는 퇴액비가 된다. 마치 우리가 된장과 간장이 숙성과정에서 맛을 내듯이 분뇨도 숙성과정을 거쳐야 한다. 시간을 과도하게 줄이려는 방법을 쓰고, 적절한 양이 아닌 과도한 양을 처리하다보니 악취문제가 나오고 있다. 다시 기본을 철저히 지킨다면 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공동자원화 시설에서 공법사로 등록된 업체중에서도 1년만 현장에서 운영하라고 한다면 실질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업체는 드물다. 기술은 있지만 현장의 문제는 모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방법을 바꿔야한다.
대부분 사전지식을 갖지 않고 자원화시설을 운영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많이 겪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공동자원화시설의 신청자격으로 축산환경관리원의 컨설턴트 교육 등 충분한 교육을 받은 이수자를 필수자격으로 지정해야한다. 관리 기간 또한 기존의 20년이 아닌 정기교육을 2~3년 등으로 바꾸고 보수교육을 수시로 실시하여 정확한 전문가로 양성해나가야 한다.
공동자원화시설의 운영상 개선방안으로는 가축분뇨 자원화에 대한 조직체 평가표를 현실적으로 개선시켜 나가야한다. 이제는 양적인 충족보다 질적인 충족을 생각하여야 한다. 과거에 만들어진 평가표는 업계를 일정수준까지 끌어올리기 위하다 보니 현실과 맞지 않는다. 평가표에는 차량 보유량이나 액비 생산량 등 기준량보다 많을수록 점수가 높은 계산방식이다. 그러니 소규모 액비 유통조직은 우수하면서도 높은 점수를 받기가 어렵다. 이에 열심히 운영하는 곳은 규모와 생산량과 관계없이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바꿔야한다. 또한 상대평가 방식에서 절대평가로 바꾸는 것도 요구된다. 그리고 조직체 평가방안으로 우선 친환경자연순환농업협회에서 서류신청을 받고, 축산환경관리원에서 시스템을 점검한 후 부족한 부분은 그 분야 전문가가 방문해 맞춤형 컨설팅을 하면 된다. 평가위원들이 방문에서 일지를 잘 작성했나만 보는 것이 아니고, 평가 겸 컨설팅을 한다면 업체들도 충분히 변화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강재영 팀장=지난 4월부터 농협중앙회는 축산업 선진화를 위한 축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축산냄새와 관련해 원인을 분석해 봤다. 지난해 분뇨발생량 4천653만톤 중 4천199만톤(90.2%)가 퇴액비로 자원화 되고, 404톤(8.7%)는 정화처리 됐다. 그러나 가축분뇨 수거, 퇴·액비 생산, 유통 및 농경지 시비·살포과정에서 체계적인 시설운영 및 부숙관리 미흡으로 냄새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소규모 농가 및 고령농가가 많아짐에 따라 경영비 부담으로 냄새저감을 위한 투자를 기피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정부차원의 다양한 지원정책도 있으나 냄새저감시설 개선에 대한 관심도 저조하다. 특히 축사시설에 대한 청결관리 미흡으로 악취 민원은 연평균 28%씩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협에서는 2018년 전까지 모든 축산농가(10만8천호)가 냄새없는 현장을 구현하기 위해 ‘클린업 축산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달 10일, 10시를 클린업 축산환경개선의 날로 지정, 전 조합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청소도 하고 울타리 등지에 꽃과 나무를 심고, 벽화를 꾸며 눈으로 보이는 더러운 것들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지난 상반기부터 1천500여명이 참여했고, 언론에도 130여건 정도 보도자료를 배포에 홍보했다.
이 외에도 축산환경개선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시범농가 20호를 선정해 집중 환경개선을 실시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해 환경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 때 악취저감과 관련한 10개 업체의 제품을 활용해 농가들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지를 평가할 예정이다. 

 

▲전형률 국장=우리나라에는 11만여 축산농가와 280여개의 자원화시설(공동자원화, 액비유통센터)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농가 및 자원화시설 운영자의 처리시설 운영·관리 미흡, 지자체 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에 따라 전문성이 부족해지고 가축분뇨 관리에 한계가 있어 컨설팅을 통한 현장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컨설팅이란 ‘어떤 분야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상담을 하거나 의견을 제시한다’는 의미를 갖는다. 즉, 축산환경개선을 위해선 컨설팅 업무가 매우 중요하며 관리원의 핵심업무 중 하나로 관리원 직원의 업무 전문성 향상이 중요하다. 현재 관리원이 추진하고 있는 악취관련 컨설팅 업무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농식품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광역축산악취개선사업’의 컨설팅이다. 이 사업은 기존 개별시설 지원만으로는 악취해결에 한계가 있어, 주요 악취 발생지역인 축산단지, 사육밀집지역의 악취저감과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사업대상 지역(5개 지자체, 44농가·1개 공동자원화시설)에 대해 축산·악취·퇴비분야 전문가를 도별 12명씩 구성해 컨설팅을 완료했다. 그 결과 액비순환시스템, 바이오커튼, 안개분무형식 시설설치 등 심화된 개선안이 나오기도 했으나, 다양한 축사구조별 적합한 악취저감 방법과 제한적 조사기간(약 5일)으로 완벽하게 분석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었다. 개선사업이 완료된 농가에 대해선 관리원 직원이 현장을 주기적으로 방문, 농가 및 주민의견을 청취해 악취효과를 분석하는 등 사후관리를 진행할 방침이다.
두 번째로 가축분뇨 배출시설 및 처리시설 컨설팅이다. 3월부터 10월까지 22개 시·군, 100개 농가, 자원화시설의 가축분뇨 자원화 및 악취저감에 대해 컨설팅을 실시했다. 그러나 담당자 1명이 단독으로 많은 농가와 시설을 맡아 질보다는 양적 위주의 컨설팅을 하다보니 관리상태가 열악한 곳이 많았다. 이를 개선코자 단기적으로 컨설팅 대상을 지자체, 축산단체 및 농가의 축사·처리시설로 한정하고 전문가(2인 이상)와 공동수행토록 하여 전문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2021년까지 축산환경 전문컨설턴트 100여명을 육성할 계획이다. 올해엔 30명을 선정해 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이수자에 한해 내년에 심화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컨설턴트들은 축산악취 등 민원이 있는 축산농가와 노후화된 공동자원화시설 등에 대하여 기술진단과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방침이다. 


▲곽정훈 과장=최근 이슈가 축산냄새다. 가축분뇨의 퇴·액비는 눈에 보이지만, 악취는 눈에 보이지 않아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문제다. 축산원에서는 지난해부터 ‘악취’가 아닌 ‘축산냄새’로 부르기로 했다. 우리 스스로가 안 좋은 냄새라고 용어를 단정 짓는다면 결국 국민들에게도 부정적으로 바라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가축분뇨, 냄새 등으로 축산업은 환경에 부담을 주는 사업으로 인식되고, 이에 따라 환경관련 규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가장 큰 문제는 축사의 악취방지시설을 법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만약 악취배출 업소로 지정되면 농장 폐쇄조치를 취해야하는데, 몇몇 농가들은 이 때문에 악취시설을 설치하려하지만 자담으로는 비용이 부담되고 정부지원에도 한계가 있다.
현재 축산원에서는 축산냄새의 문제를 조기해결하고, 친환경 축산업의 안정적인 기반구축을 위해 몇 가지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먼저 냄새 휘산 방지기술 개발을 위해 22개 성분을 분석하고 있는데, 연구원들은 10개 성분이 더 추가돼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냄새성분 연구에서 아주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농장 쪽에서는 냄새를 한 번에 처리하는 기술을 요구하고 있는데, 현재 개발된 기술로는 암모니아 가스만 제거하는 등 특정 성분 제거에만 특화되어있을 뿐이다. 악취성분을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2시간 정도 돈사에 머물러야 하고, 악취분석센터에 그날 바로 맡겨야한다. 가스 분석시 냄새농도와 냄새 기여도가 있는데, 암모니아의 경우 기여도에는 포함돼지 않는다. 단순한 측정으로는 냄새의 원인을 규명한다는 것이 어려운 현실이다.
현재 축산냄새 발생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야 이에 맞는 악취방지시설을 도입하는 등 접근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도 얼마나 냄새가 나는지 모르다보니 연구가 미흡한 상태다. 연구를 하다보면 돈사에서는 공동자원화시설에서 제때 슬러리를 배출을 하지 못해 분뇨탱크가 넘치기 직전까지 있는 경우도 있었다. 이를 제때에 배출만하여도 냄새강도가 50%정도 감소한다. 농가들도 스스로 자극을 받아 축사환경 개선을 할 수 있게끔 변화돼야한다. 한 가지 안타까운 것은 아직까지도 축산하면 악취가 떠오르고, 악취하면 축산이 떠오른다는 것이다.
축산냄새를 저감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리는 사료분야의 경우, 가축의 성장단계에 맞는 사료급여와 미생물과 엠자임을 공급하는 방안, 축사내부 적절한 사육면적 확보와 분뇨배의 배출시간 단축, 양돈장의 발효액비 순환시스템이 있으며, 외부는 축사주변청소 철저와 이미지를 축사외벽 그림과 조경수 식재로 개선과 배출구 냄새저감장치 설치 가동을 권장하고 있다.
분뇨처리에서는 고액분리나 분뇨 폭기시 밀폐하고 적절한 공기 주입과 퇴비화에서는 충분한 수분 조절제에 역점을 두면 상당량의 냄새가 저감 될 것이다. 이번 좌담회를 통해 이러한 인식이 변화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하욱원 서기관=오늘 좌담회는 굉장한 의미 있는 자리라고 생각한다. 현재 농식품부에서는 축산환경개선을 위한 중장기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오늘 좋은 의견을 많이 제시해주셨다. 일단 연내 큰 줄기만 담은 중장기 대책이 나올 예정이다.
현재 국민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높아졌다. 급속도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축산=악취’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는 상황이다. 연간 2천500억원 정도의 자금이 투입돼 축사시설 현대화와 가축분뇨 처리 등에 쓰이고 있는데, 현재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다. 궁극적인 목표를 설정해두지 않고 계속 진행하다보니 악취라는 큰 벽에 부딪히고 말았다. 당시엔 기대효과가 많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을 간과하다보니 이 사태까지 오게 된 것이다.
그러나 늦지 않았다. 앞으로 10년을 골든타임이라 여기고 철저히 준비해야한다. 축산농가는 현재 벼랑 끝에 서있다. 각종 FTA로 인해 관세가 폐지되고, 환경규제가 강화됐다. 지금까지 생산성 향상과 자동화 위주로 농장을 운영했다면, 지금은 국민과 상생하는데 주력해야한다. 우선 악취방지법을 통해 문제점을 들어내고, 환경규제가 더욱 강화되지 않도록 노력해야한다. 축산업은 먹거리 대표산업이다. 국민들은 축산물을 먹고, 식물들은 퇴·액비를 통해 길러진다. 얼마나 중요한 포지션에 있는지 알아야한다. 축산환경개선을 위해 TF팀을 구성해 연구도 실시해봤지만, 이를 조합하고 현장에 적용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친환경축산팀은 신생조직으로 18명이 관리자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동안 정책을 운영하다보니 부족한 면이 많아 인원을 더 충원해나가려고 한다.
이번 중장기 대책은 ‘협업화’를 통한 깨끗한 농장을 구성한다는 것이 주요 컨셉이다. 지역 실정에 맞게 분뇨를 정화처리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운영할 수 있게끔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 컨설턴트의 양성화도 중요하다. 또한 단순 퇴액비 전문가가 아닌 경종농가, 동물복지, 축사시설 모니터링 등 전반적으로 농업과 함께 가야한다.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현장적용이 가능한 실용화 기술이다. 현재 R&D쪽에서 미생물 제재 등을 개발하고 있는데, 우선 내후년도까지 최대한 개발하고, 그 후엔 고도화된 기술을 접목시켜 현장에 적용해나갈 방침이다.
부처간 협업도 중요하다. 농식품부와 환경부, 지자체간 협업 등이 이뤄지지 않으면 해결될 수 없는 것이다. 또한 축산원 등 연구기관도 일반 연구기관과 함께 해결해나가야 한다. 축산냄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으로 이뤄져야하기 때문에 모든 해결방안 등의 역할분담을 철저히하고, 소통도 원활하게 이뤄져야한다. 가축분뇨가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공동자원화시설과도 협업해서 서로 윈윈하는 전략을 세워야한다. 축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농가인식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깨끗한 환경에서 가축을 길러야한다.
오늘 제시해주신 내용도 참고해서 중장기대책을 제대로 세우는데 노력하겠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