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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고급화 전략으로 육우산업 활로 연다

인지도 제고 위한 육우 명칭 변경 추진
홈쇼핑 지원사업, 등급제 따라 차등지원
생산여건 개선…수입 쇠고기 시장 대응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육우 업계가 고급화 전략 수립을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엄연히 우리나라에서 낳고 자란 국내산 쇠고기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 사이에선 인지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열린 육우자조금 대의원회에서 대의원들은 한우가 고급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그 가치를 인정받듯 육우 역시 품격을 높이려는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대의원은 “한우와 육우는 각각 고유의 시장이 있다”며 “한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블링이 적은 육우는 시장에서 수입 쇠고기와 경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육우’라는 명칭이 아직 소비자들에게 생소해 육우의 가치를 높이면서 소비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명칭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오는 30일까지 육우의 새로운 명칭을 찾는 공모전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육우자조금 대의원들은 홍보와 관련해서도 고급육 위주의 집중 홍보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육우자조금 조천호 부위원장은 “소비홍보 사업 중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홈쇼핑 지원사업에서 낮은 등급의 육우에 예산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높은 등급의 육우를 지원함으로써 고급화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육우자조금은 홈쇼핑 지원사업을 하면서 등급제에 따른 차등지원을 하자고 의결하면서 고급화 전략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하지만 고급육 시장으로 가기 위해선 그에 걸맞는 생산여건도 갖춰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육우는 총 6만4천354두가 출하됐다.
육질등급을 살펴봤을 때 2등급이 2만3천98두, 3등급이 1만9천844두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2등급 이하의 출하가 주를 이루고 있다.
육우가 한우와 같은 등급제를 사용하다보니 낮은 등급의 출현이 많고 경제성의 문제로 장기비육을 통한 고등급 출현의 확대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급화도 필요하지만 고급육 생산을 위한 연구와 교육도 병행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육우자조금 최현주 위원장은 “육우가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고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들이 있다”며 “육우의 가치를 인정받고 소비자들에게 가깝게 다가가기 위한 여러 가지 홍보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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