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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상권에 칼 없는 정육점 1천개 늘려

농협안심축산, 전국적 네트워크 구축 추진
1인 가구 등 소포장 축산물 수요 집중 공략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농협이 ‘칼 없는 정육점 사업’의 전국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한다.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대표 김태환)는 지난 19일 국내산 축산물 소포장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농협안심축산이 운영하고 있는 ‘칼 없는 정육점’을 1천개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칼 없는 정육점’은 축산물 매장을 설치하기 어려운 골목상권 안의 소형 슈퍼마켓 등 소상공인들과 협력해 냉장진열장만 들여놓는 간단한 방법으로 소포장된 국내산 축산물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식육판매점이 각종 장비와 냉장설비, 정육기술자 등의 조건을 갖춰야 영업이 가능한 반면 ‘칼 없는 정육점’은 냉장 진열장을 설치할 수 있는 1.5㎡ 넓이의 공간만 확보되는 매장이면 어디서나 운영할 수 있다.
농협안심축산이 책임 관리한 한우와 돼지고기 소포장품(200~400g)을 공급받아 냉장진열장에 넣고 판매하면 된다. ‘칼 없는 정육점’에 공급되는 국내산 소포장 축산물은 산소를 주입하는 특수 포장기법을 통해 10일간 유통이 가능하다.
농협은 기존에 지육이나 정육 중심의 축산물 유통과 차별화하고, 유통단계를 줄여 1인 가구 등 소포장 수요를 집중 공략하기 위해 칼 없는 정육점의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농협안심축산의 ‘칼 없는 정육점’은‘ 2013년 10월 서울 논현점을 시작으로 4월 현재 전국에 550여개소가 운영되고 있다. 농협은 전국단위 유통 및 물류 네트워크 구축과 양념육 등 신제품 출시를 통해 올해 1천개소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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