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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국가 하반기 쇠고기 무역, 중국이 변수

美·호주산, 中시장 수입량 수위따라 한국시장 영향 클 듯


올해 하반기 주요 국가의 쇠고기 무역에 있어 중국이 주요변수가 되고 있다.
미국과 호주의 하반기 쇠고기 생산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국내 쇠고기 시장에 미칠 파장에 대해서는 다소 엇갈리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미육류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하반기 미국의 쇠고기 생산량은 전년 대비 2.7%증가할 것이며, 소비 또한 1.4%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량은 3.1% 증가하는 반면 수입량은 11.1%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생우 수출은 23%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호주식육가축생산자사업단의 자료에 따르면 호주의 하반기 사육두수는 전년대비 2.3%증가하지만 쇠고기 생산량은 2.4%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량 또한 2.6%정도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의 경우 최근 대중국 쇠고기 무역이 재개되면서 향후 쇠고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생산량과 수출량 모두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며, 중국 수출이 확대됨에 따라 생산과 수출 모두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호주의 경우 고강도 가뭄으로 인한 악영향이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차츰 회복하고 있는 추세지만 아직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미국과 호주 모두 곡물비육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특징적이다. 미국의 경우 5월 기준 곡물비육우 사육두수가 전년대비 2%증가했고, 호주의 경우는 3월 기준 11.1%가 증가했다.
호주가 초지사육 위주의 패턴에서 곡물비육의 비중을 높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변화다.
한국시장에 미치게 될 영향에 대해서는 시장공세가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라는 전망과 중국의 수입량 확대에 따라 물량이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이 함께 나오고 있다.
한 전문가는 “한국에서 미산 쇠고기의 비중이 매년 급성장해 왔다. 이제 중국시장이 개방되고 미산 가운데 상당수가 중국으로 빨려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러면 국내 시장의 비중이 낮아지고, 다시 호주산의 비중이 늘어날 수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중국 수출이 여의치 못할 경우 한국에 대한 시장공략이 더 강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우협회, ‘전농가 회원화’에 매진하는 이유 현 회원 전업농 주류 불구 전체농가 30% 불과 小농가 참여 확대로 권익 보호…산업기반 사수 재정 안정화로 생산자 단체 본연 역할 집중케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가 올해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가 바로 전체 한우사육농가의 회원가입이다. 한우협회가 ‘전농가회원화’라는 목표를 세우고 회원확대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우선, 현재 한우협회의 구성원이 규모화 된 전업농가 위주라는 것이다. 전국한우협회는 중앙회를 비롯해 10개 시·도 지회, 140여개 지부 조직으로 이뤄져 있다. 2016년 말 기준 회원수는 2만8천명을 넘어섰다. 이들 대부분이 규모화 된 전업농가들이다. 때문에 협회 회원이 사육하는 한우두수는 전체 사육두수의 70%를 넘는다. 하지만 사육농가 기준으로는 아직 30%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한우농가를 대표하는 생산자단체로서는 농가의 참여가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협회 내부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이유다. ‘전농가회원화’라는 목표를 설정한 것도, 이런 협회의 한계극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과정에서 한우농가 상당수가 폐업의 기로에 서 있다는 점도 한우협회 입장에선 상당한 우려를 갖고 있는

국내산 유제품 시장 확대, 제도적 뒷받침 절실 국내산 유제품의 시장 확대를 위해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낙농업계의 주요 이슈 중 하나는 단연 수입 유제품에 대한 대응이다. 많은 낙농가들이 소비 트렌드의 변화에 주목하며 수입 유제품이 국내 시장을 잠식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실시된 낙농경영실태조사에서 ‘FTA시대 가장 중요한 낙농정책은?’이라는 질문에 33.5%가 ‘국산유제품시장 육성’이라고 답하며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였다. 현재 국산유제품의 시장 점유율은 얼마나 될까. 낙농업계는 치즈를 통한 우유 소비를 연 13만톤 정도로 계산하고 있다. 그 중 국산 치즈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5% 남짓이다. 일부 목장형 유가공 농가들이 치즈를 생산해 판매를 하고 있지만 이는 하나의 특수시장으로 시장의 규모는 크지 않고, 몇몇 유업체에서 생산하고 있는 유제품의 경우 가격경쟁력에서 외국 제품에 크게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서울우유 이규정 가공마케팅 팀장은 “유제품을 상업적 시설로 만들 경우 기계 설비가 좋아야 하는데 우리나라도 이미 좋은 설비를 갖추고 있다”며 “하지만 가격 차이가 워낙 크다보니 아직 시장 잠식을 확대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치


생산자 “유통업계 계란가격 인하 동참을” 계란생산 농가들이 대형 유통업체를 상대로 계란가격 인하 촉구에 나섰다. AI 여파로 기반시설이 붕괴된 계란시장은 생산량 부족 현상이 지속되면서 줄곧 높은 가격을 유지해 왔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지난 3일과 10일 두 차례에 걸쳐 산지 계란가격을 인하 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비자 가격이 변화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 대해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계란생산 농가들은 최근 생필품 등의 가격인상으로 국민들의 가계부담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이 올라도 식료품은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만큼, 계란 소비자 가격인하를 유도키 위해 산지계란 가격을 지난 3일 개당 10원씩, 이어 지난 10일에는 추가로 개당 5원씩 두 차례에 걸쳐 자발적으로 인하해 개당 179원에 출하시키고 있다. 이홍재 회장은 “서민대표 식품인 계란 소비자가격 인하를 유도키 위해 두 차례에 걸쳐 산지 계란가격을 농가 자발적으로 인하했음에도 불구, 소비자 가격에는 전혀 반영되고 있지 않다”며 “전국 산란계농가들은 계란 출하가격을 인하하는 한편 각 농장의 재고량을 최대한 방출하기로 했다. 이에 계란 유통업체 및 판매처 등도 적극적으로 가격인하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또 “계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