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좌담회 지상중계> 도축산업 합리적인 발전 방안모색

건폐율 제한에 시설투자 어려움…과도한 규제부터 개선을
인력난·낮은 수수료에 경영부담 심화…정책적 뒷받침 절실

  • 등록 2017.07.19 11:05:47
[축산신문 기자]



■일 시 : 2017년 7월 14일
■장 소 : 한국축산물처리협회 대회의실
■주 최 : 축산신문
■후 원 : 한국축산물처리협회
■사 회 : 김영란 편집국장
■사 진 : 김길호 부국장
■정 리 : 김은희 기자

■참석자
   권우순 사무관(농림축산식품부) / 지인배 축산실장(한국농촌경제연구원)
   진주원 부장(한국축산물처리협회) / 김래형 이사(협신식품)
   최우석 전무(우석식품) / 김민지 팀장(화정식품)
   강태영 부장(은빛팜랜드) / 최기묵 부장(광축·미래식품)
   박상협 이사(축림) / 최준영 부사장(새순천축산)
   차규창 대표(새순천육가공) / 권민석 과장(민속엘피씨)
   오서영 팀장(제일리버스) <無順>


<본지 주최>

도축업계에도 ‘2세 경영’ 바람이 불고 있다. 도축업계 2세들은 경영수업을 위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바닥일부터 차근차근 배워 나가고 있는 사례가 적지 않다. 2세 도축장 경영인들이 생각하는 도축산업의 향후 전망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대책은 무엇일까. 이들은 인력난, 낮은 도축수수료, 건폐율 상향 등 각종 현안 등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본지는 각 지역마다 처한 도축 현실과 국내 도축산업의 합리적인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편집자>



관리감독기관 많아 소모적 대응으로 업무 차질
사이버 거래 활성화 위해 카드수수료 인하돼야
도축장 공원화 등 이미지 쇄신 자구노력 중요


▲사회=현재 도축업계는 2세 경영에 돌입하는 분위기다. 도축업 뿐만 아니라 축산업 전반에 걸쳐 이뤄지고 있다. 특히 도축산업은 3D 업종으로 인력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2, 3세 경영인들이 봤을 때 도축산업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등 실제 현장에서 직접 부딪히면서 겪는 어려움을 기탄없이 털어놓으면서 발전 방안을 모색해 보았으면 한다. 업계가 처한 현안과 시대가 요구하는 도축장은 어떤 모습일지 하나하나 풀어나가 보자.


▲지인배 축산실장(한국농촌경제연구원)=우리나라의 경우 소는 270만두 사육 중이며 1년에 90~100만두 도축되고 있다. 돼지 사육은 1천만 마리로 1천600만 마리가 도축되고 있으며, MSY는 16마리이다. 덴마크는 MSY가 27마리로 우리나라는 이런 유럽 선진국에 비해 생산성이 60%에 그치는 상황이다. 이유는 시설과 질병 등 때문이다. 그럼에도 최근 돼지 생산량이 증가 중이며 소비는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돼지고기 가격이 계속 상승했다. 가격이 높을 때는 생산자들이 유리하지만, 유통분야는 어려운 상황이다.
우리나라 도축장은 2015년 현재 소는 64개소, 돼지는 70개소이다. 함께 운영하는 업체까지 대략 72개에 이른다.
2015년 66개 업소의 경영상태를 조사한 결과 대규모일수록 경영이 유리한 반면 소규모일수록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도축산업은 규모화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소규모는 품질관리 등에 보완이 있어야 경쟁력이 있고 안정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도축장의 어려움 중에서 도축수수료가 너무 낮은 것을 들 수 있다. 여기에다 도축 물량 확보 곤란, 정부의 지나친 규제(폐기물 등)도 문제다. 무한경쟁 상황에서 도축장 스스로 도축수수료를 조절하기엔 무리가 있다. 음성 공판장의 경우 지역축협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 받고 있으나 민간 도축장의 경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간 도축장의 경우 유통망이 없을 때 사업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정부의 안정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임도축 위주의 도축장 경영은 부가가치가 높은 부분육 생산 및 가공부분을 수익에서 원천적으로 배제시켜 도축업의 부가가치를 낮춰 수익 증대에 한계를 지니고 있다.
도축장의 시설이 많이 낙후돼 새로운 시설 지원이 필요하다. 협동조합 중심으로 합병의 가능성과 규모화, 계열화를 통한 전략적으로 함께 해야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도축장 경영 안정화를 위해 기존에 양적성장에 머물지 말고 이제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경영상 안정을 위해선 계열화가 필요하다. 미국 등 선진국의 경우 이미 50%이상 계열화 됐다. 이는 세계적 흐름으로 앞으로 경영에 있어 이 흐름에 맞춰가는 것이 필요하다. 도축장 입장에서는 도축시설 효율화, 폐기물 줄이기 등의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부가가치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경영다각화와 도축장 내 가공장을 운영하고 정부도 지원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국내 도축사업 발전을 위해선 생산부터 도축, 가공까지 함께 진행돼야 한다. 인력 수급난을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경우 도축장에서 2년 근무하면 영주권을 발급해 주는 사례도 눈여겨 볼만 하다.


▲권우순 사무관(농림축산식품부)=축산업은 국내농업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요즘 국민 1인당 축산물 소비량이 46kg으로 증가하면서 사육두수도 함께 증가 중이다. 이전엔 위생적이지 않고 안전하지 않은 도축장 환경이었지만, 요즘은 자동화시스템, 동물복지 등으로 전체적으로 발전하는 중이다. 앞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 발달에 맞춰 도축계의 시설도 달라질 것이다.
돼지등급판정기계도 도입(민속엘피씨)했다. 돼지등급판정기계를 통해 출하량 등 도체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시점에서 도축장에서 달라지지 않은 건 임도축 문제이다. 거점도축장을 선정받기 위해선 많은 시설이 필요하지만, 더 발전하기 위해선 평가기준 등도 함께 변화돼야 한다.
정부도 축산물유통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축장에서 바로 직거래할 수 있는 매장 운영에 대해 정부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3억원 정부보조와 3억원 융자로 자부담이 있지만 메리트 있는 사업이다.
도축장의 이미지를 깨끗하게 개선해 이미지를 쇄신 할 필요가 있다. 현재 경기도가 먼저 시행 중이다. 도축장 공원화가 그 대표적 예다.
현재 사이버 거래가 65조원 규모인데 농수축산물이 2.7%를 차지한다. 사이버거래가 연평균 20% 증가 추세이다. 사이버거래가 증가하면 소비자가격도 내려갈 것이다. 축산물이 소비자들에게 비싸다는 인식 있다. 이를 상쇄하기 위한 대책 중에서는 사이버 거래 활성화가 필요하다.


▲박상협 이사(축림)=도축장은 현재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 너무 많은 것이 현실이다. 도축장 입장에서 투자관련 심사 등 받을 때 어려움이 많다. 도축장, 가공장에 대한 관리 감독기관이라도 하나로 통일돼야 한다. 도축장은 여전히 육성책을 같이 써야 한다. 정부와 기관마다 검열을 너무 많이 한다. 1년에 50회 정도나 된다. 이에 대응하느라 연구개발이나 투자에 힘을 쏟지 못하고 있다.
 
▲권민석 과장(민속엘피씨)=도축장을 확장하고 싶어도 건폐율, 허가문제 등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직매장’이기 때문에 도축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야 좋은데, 현재 진행이 안 되고 있다. 사이버 거래를 작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는데 카드수수료가 너무 높아 어려움이 있다. 수수료 문제가 완화된다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다양하게 제공 가능할 것이다. 질적 성장을 위해 설비투자, 직원교육을 진행하고 있지만 실제로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품질보다는 가격을 더 중시한다. 때문에 정부에서 이에 대한 지원을 해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오서영 팀장(제일리버스)=현재 농공단지에 도축장을 조성했고 도축장과 가공장의 시설 현대화로 시설투자비가 증가하고 있어 자금난이 가속화되고 있다. 낮은 도축수수료로 인해 인건비와 폐수처리 비용 등 경영부담으로 이어지고 있다. HACCP을 운용하는데 있어서도 인력 비용 때문에 관리에서 미흡한 부분이 생기고 있다.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기술 및 교육 인력육성 등 정부지원이 필요하다.
 
▲김래형 이사(협신식품)=도축장이 처해 있는 입지나 여건에 따라 다르겠지만 우리 도축장의 경우는 패커라든가 거점도축장으로서는 국내 현실에서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수도권에 인접해 주변에 아파트, 상권 등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물복지 개념을 도입해 CO2 기기를 도입했지만 소창, 돼지머리 충혈 발생 때문에 유통과정에서 문제 발생해 전살기를 다시 설치했다. 정부에서 패커, 거점도축장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경험한 바로는 보조가 거의 없다. 금전적 부분뿐만 아니라 인력 등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다.
도축업이 3D업종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인들이 더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직거래의 경우도 현재 운영 중인 가공장 사업으로 보조 받을 수 있다고 해 신청했지만, 그동안의 가공과 유통 실적이 없어 안됐다.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한다. 명절 기간 내에는 도축두수가 급상승해 도축과정에 어려움이 있는데, 정부는 특별감시만 강화하고 실질적 도움을 주지는 않고 있다. 도축업의 방향을 뚜렷이 제시해준다면 서로 윈윈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3D업종 인식 기피…정부 차원 유인책 마련 시급
근로환경 개선·부가가치 제고…질적 성장 촉진
도축사업 냉장시설 필수…전기료 농사용 전환 마땅


▲강태영 부장(은빛팜랜드)=현재 도축업에 대해 많은 규제가 있고, 도축업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도 아직까지 좋지 않다. 농가에 대해선 우호적 분위기지만, 도축장에 대해서는 냉랭한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충분한 토의를 통해 일괄적인 지시가 내려졌으면 한다. 전국이 동일한 규제를 받는데, 지방에 따라 대응방법이 다르다. 주변에 공판장이 많아서 어렵게 경영을 이어오고 있지만 작은 기업에서 할 수 없는 규제가 많다. 도축장 내 가공장 및 신규시설 비용 투자지원금 확보 및 축산폐기물 처리비용 절감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최준영 부사장(새순천축산)=가장 큰 문제는 인력문제이다. 도축장 평균 일하는 사람의 나이가 65세이다. 젊은 사람들이 3D직종이기 때문에 기피 한다. 전남은 특히 토요일 근무, 낮은 도축수수료로 인해 급여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라도 내에서 과당경쟁 때문에 1마리당 도축수수료가 1만원(보통 2만5천원선)까지 떨어진 경우도 있다. 때문에 소규모 도축장의 경우 시설 재투자 등이 거의 불가능하다.
도축장 규모가 1만평이지만 규제 때문에 건폐율이 20%밖에 안 된다. 8억원 들여 냉장시설 등을 위해 다른 토지 매입한 상황이다. 건폐율을 완화시켜주면 더 좋을 것이다. 순천시에서는 위치이전, 폐업 등을 요구하며 도축장에 대해서는 달갑지 않게 생각하고 있다. 월 상수도비가 2천만원이 나온다. 시에 공장용, 제조업 장으로 건의해 현재 1천만원으로 절감했다. 도축장 폐기물 최소화를 위한 기계(1억) 정부보조 사업 있지만, 전남도에서는 예산부족으로 거부했고 정부에 실질적으로 도움 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
직매장을 내지 않는 이유는 도축장 앞에 이미 11군데의 판매장이 있기 때문에 도축장의 고객을 잃는 일 이라고 생각한다. 도축장과 거래하는 직매장들이기 때문이다.


▲차규창 대표(새순천육가공)=유통구조 개선방안에 대해 건의할 것이 있다. 직영매장 설립자금 보조는 ‘고기를 싸게 팔아라’라는 의미일 것이다. 지금처럼 돈가가 높은 경우는 생산자와 도축업의 상생이 아니라 생산자 한쪽만 이익을 취하는 구조이다. 산업구조가 완전히 무너지는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우리나라 현재 도축두수는 약 6만두인데 경매 두수가 박피 기준 500두임에도 이 부분이 6만두의 가격을 형성한다.
유통업자들이 중간 마진을 많이 챙긴다고 뉴스가 나오지만, 이는 오해다. 실제로 유통마진을 30~40%까지 받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현장에서는 장사가 안 돼 식당이 문을 닫는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다. 소비물량 증가는 수입산의 영향을 줄 뿐 국내산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최기묵 부장(광축미래식품)=거점 도축장의 선정기준을 바꿀 필요가 있다. 처음 도축장 인수 후 육가공장은 2007년도 설립했다. 거점 도축장을 목표로 설비 투자를 진행했다. 도축물량이 적어 거점도축장에서 탈락했다. HACCP과 위생점검을 받으며 상위도축장에 포함돼 있다.
거점도축장 사업을 위해선 건폐율, 도축두수 등에 대한 규제 조정이 필요하다.
인력문제도 시급하다. 젊은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많다. 외국인들 위주로 고용 중인데 이들도 곧 그만두는 실정이다. 사람들이 모두 회피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식개선 등에 대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 급여를 많이 줘도 모두 기피한다. 도축장도 방위산업체인력 등 유인책이 필요하다. 현재 육가공장은 방위산업체 신청이 가능하다.


▲최우석 전무(우석식품)=지역 주민들의 잦은 악취 관련 민원 발생으로 도축장 이전을 김포시와 논의 중에 있다. 또한 이전 대상지 주변 주민들의 반발과 복잡한 행정적 절차도 남아있다.
현 위치를 고수하고 싶어도 건폐율 제한에 따른 추가 시설 투자의 어려움과 도시화가 가속화됨에 따른 지속적 민원 발생 증가가 우려된다. 회사 주변에 도시화가 진행 되고 있어 가까운 미래에 이전을 생각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도축장을 이전할 경우 행정적 지원은 있는지 궁금하다.


▲김민지 팀장(화정식품)=자연과 동물 공존을 강점으로 동물복지 도축장을 운영 중이다. 도축산업은 20~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바라보는 시선이 달라지지 않았다. 시대에 걸 맞는 정책 실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재 한국의 도축산업은 아직도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부분이 적지 않다. 인력난을 겪고 있지만 인력구조도 결국 작업환경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노동환경과 동물복지 등 위생 관련 부분에 집중 투자해 도축장에 대한 이미지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그 일환으로 캠페인을 좀 진행했으면 한다. 
 
▲진주원 부장(한국축산물처리협회)=이 자리에 참석한 대부분(민속엘피씨 제외)이 임도축으로 경영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모두 나름의 각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 내고 있다. 정부는 계열화에만 신경 쓸 것이 아니라 임도축 위주의 도축장에도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
인력 수급문제 문제 역시, 외국인 신규직원이 들어왔을 때 기존직원과 실력차이가 있어 초반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축장도 기숙사까지 제공하고 있지만 오래 버티는 직원들이 없다.
도축사업에 있어 냉장시설은 현재 필수인데, 전기료는 농사용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최근에 한시적으로 전기료를 인하해 20%이상 절감이 되기 때문에 경영상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건폐율 상향하는 문제는 최대 현안이다. 도계장 수준의 건폐율을 상향시켜야 한다.
정부의 규제가 너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사회=각자 도축장이 자신만의 강점으로 경쟁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지나친 규제 등으로 도축산업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한동안 특화도축장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던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거점도축장과의 차이는.


▲권우순 사무관=거점이란 지역 안배에 대한 것이다. 특화도축장이란 1~40위 우수한 도축장에만 혜택을 주겠다는 이야기가 될 것이다. 순위에 속하지 않는 업체는 배제될 가능성이 있어 특화도축장에 대해서는 정책으로 채택하지 않을 생각이다. 자체 가공물량이 80%이상이 되는 도축장이라면 거점 도축장과 똑같이 지원할 예정이다.


▲지인배 축산실장=대규모 도축장에만 지원을 하는 것 같다는 불만이 고조돼 있다. 우리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측면에서 지역의 소규모 도축장에 대해서도 정책적 지원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권우순 사무관=관리·감독 부분에 대해서는 이전에 축산물위생관리법 관장을 할 때보다 관리기관이 더 늘어난 상황이다. 도축장 자체가 농장, 제조 등 관련 분야가 많아 이에 대한 점검을 한 곳에서 관장하기란 힘든 일이다. 현재의 점검 등은 더 잘하기 위한 방안으로 생각해줘야 할 것이다. 정부지원은 융자는 가능하지만 보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인력부분에 대해선 정부도 많은 고민 중에 있지만, 협회도 회원사들과 함께 방안 마련 노력이 필요하다. 아무리 지원이 있어도 인력이 가지 않으면 결국 소용이 없는 일이기 때문에 유인책 마련이 시급하다. 폐기물처리에 대해선 계속해서 정부에 요구 중이다. 도축장 전기료의 농사용 전기료 전환에 대해선 중장기적으로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사회=도축산업은 축산업의 한 축으로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존공생의 관계다. 정부에서는 인력난이나 건폐율 완화, 낮은 도축수수료로 인한 경영 곤란 등 도축업계의 다양한 현안들에 대해 2.3세 경영인들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정책지원을 해줘야 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