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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줌인>바이패스 발효대두박 효과 본 이천 이시돌목장

“착유우 초산월령 낮추는데 탁월”


피드업 ‘소이랩패스’ 3년째 사용
영양파괴 없이 단백·아미노산 흡수


사업을 하면서 좋은 파트너를 만나는 것은 행운이다.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관계는 만나는 것도 어렵지만 유지하는 것도 어렵다. 그런 면에서 이천 이시돌목장의 경병희 대표와 (주)피드업 이종화 본부장은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좋은 파트너를 만난 행운아들이다.
경병희 대표는 3년 전부터 피드업에서 생산 공급하고 있는 바이패스 발효 대두박 제품인 ‘소이랩패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평소 해외 사이트나 잡지를 통해 바이패스 단백질에 관심이 많았던 경 대표에게 ‘소이랩패스’는 그야말로 ‘딱’이었다.
“수년 전에 해외 잡지나 사이트에서 바이패스 단백질을 급여하는 방법과 성공사례를 본적이 있다. 관심을 갖고 맞는 제품을 찾아보기도 했고, 직접 수입을 해서 급여해보자고 생각한 적도 있지만 가격이나 품질에 만족스러운 제품을 찾기 어려웠다”며 “그러던 차에 평소 알고 지내던 김현진 박사로부터 소개를 받아 피드업의 ‘소이랩패스’를 써보게 됐다. 3년 정도 사용 중인데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육성우의 발육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경 대표는 “육성우의 성장이 눈에 띄게 좋아졌다. 송아지가 태어나면서부터 꾸준히 TMR사료에 첨가해 급여하는데 초산우 월령이 평균 3개월 정도 당겨졌다”며 “송아지 생산이나 우유생산에 있어 큰 어려움이 없었다. 농가가 조금만 착유우 관리에 신경을 쓰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피드업에게 있어 경병희 대표는 매우 특별한 고객이다.
이종화 본부장은 “불확실한 가능성을 가지고 시작할 당시 처음으로 경병희 대표를 만났다. 목장에서 시험사양을 해주시고, 좋은 결과까지 만들어주신 고마운 분”이라며 “사양방법이나 효과에 대해 지금도 의견을 자주 교환하는 좋은 선생님이자 파트너”라고 말했다.
발효대두박에 바이패스 기능을 추가시킨 제품은 국내에서 (주)피드업이 생산하는 ‘소이랩패스’가 유일하다. 세계적으로도 유사한 제품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매우 획기적인 제품이다.
해외에서는 소가 섭취하는 사료 중 상당부분이 반추위 미생물에 의해 파괴되는 문제에 주목했다. 위를 통과해 장에서 영양소 파괴 없이 흡수되도록 하는 바이패스 기술은 그렇게 주목을 받게 됐다. 반추동물의 성장과 생산성 향상은 단순히 에너지 단백질 등의 영양소 추가공급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영양소의 미세 조정 특히, 단백질의 경우 대사아미노산 개념을 도입하여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반추위 보호 단백 및 아미노산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소이랩패스는 주목할 만하다.      
이종화 본부장은 “육성우 초기에 고른 영양공급을 통해 발육을 촉진하는 것이 착유우는 산유량과 산차에 좋은 영향을 주고, 비육우에게는 도체중 증가와 고급육 생산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나오면서 바이패스 기술을 활용한 송아지 사양관리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긍정적인 성과를 공유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이시돌목장과 (주)피드업의 건강한 동행이 어떤 시너지를 만들어 낼지 기대해 볼만하다.



한우협회, ‘전농가 회원화’에 매진하는 이유 현 회원 전업농 주류 불구 전체농가 30% 불과 小농가 참여 확대로 권익 보호…산업기반 사수 재정 안정화로 생산자 단체 본연 역할 집중케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가 올해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가 바로 전체 한우사육농가의 회원가입이다. 한우협회가 ‘전농가회원화’라는 목표를 세우고 회원확대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우선, 현재 한우협회의 구성원이 규모화 된 전업농가 위주라는 것이다. 전국한우협회는 중앙회를 비롯해 10개 시·도 지회, 140여개 지부 조직으로 이뤄져 있다. 2016년 말 기준 회원수는 2만8천명을 넘어섰다. 이들 대부분이 규모화 된 전업농가들이다. 때문에 협회 회원이 사육하는 한우두수는 전체 사육두수의 70%를 넘는다. 하지만 사육농가 기준으로는 아직 30%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한우농가를 대표하는 생산자단체로서는 농가의 참여가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협회 내부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이유다. ‘전농가회원화’라는 목표를 설정한 것도, 이런 협회의 한계극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과정에서 한우농가 상당수가 폐업의 기로에 서 있다는 점도 한우협회 입장에선 상당한 우려를 갖고 있는


“비육돈 구제역 백신횟수 탄력적으로” 양돈업계가 비육돈에 대한 구제역 백신 2회 접종 전면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 방침에 반대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이병규)는 비육돈 구제역 백신접종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했다. 비육돈에 대해서는 1회 예방접종을 기본원칙으로 하되, 발생위험도에 따라 지역 계절별로 구분해 백신접종 횟수를 탄력 적용하자는 것이다. 한돈협회는 이러한 원칙을 토대로 구제역 발생 시·군 및 그 인접 시·군 등 ‘위험지역’이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10~1월)에만 2회를 접종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예방접종시기와 접종량 및 접종횟수를 해당백신의 국내 품목 허가 당시 내용, 즉 제품 부표에 표기된 데로 따르도록 한 정부의 관련고시 개정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다. 현재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모든 구제역 백신이 비육돈에 대해 2회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개정안은 사실상 2회 접종 전면 의무화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돈협회는 비육돈에 대해서 구제역 백신 2회 접종이 전면 의무화될 경우 이상육이 급증, 수천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과 함께 소비자 불신의 확산이 불가피하다며 그 배경을 밝혔다. 한돈협회의 한 관계자는 “구제역 백신을

농가-계열주체 ‘상생대책’ 거듭 촉구 육계농가들이 계열화업체의 상생노력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에 대해서도 현안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 김상근 회장은 지난 18일 경기도 안양 소재 한국육계협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사진>를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상근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취임사를 통해 축산계열화 업체와 계열농가 간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유통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데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특히, 계열업체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계열농가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겠다는 방침은 우리 육계인들의 입장에서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국내 육계계열화 사업의 괄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일부 계열업체의 불공정행위가 근절되지 않다 보니 대부분의 선량한 계열화사업자까지도 매도당하고 있는 문제점이 해소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출한 것이다. 김상근 회장은 “사료요구율이 그 어느 축종보다 낮아 국민들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저가로 공급하고 있는 산업임에도, 일부 계열업체의 잘못된 행위가 지속될 경우 국내 육계산업은 국민적 신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