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인터뷰

<신년 인터뷰>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김태환 대표이사

축산현안 반드시 해결…지속가능 국민사랑 확보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농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에 따라 출범한 농협경제지주 2년차, 김태환 축산경제 대표이사는 남다른 각오로 새해를 맞았다. 지난해 12월 7일 축협조합장들로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에서 단독후보로 나서 무투표로 연임에 성공해 오는 12일부터 새로운 임기 2년을 시작하는 김태환 대표는 “축산현안에 어깨가 무겁다”고 했다. 초심을 잃지 않고 임기 내에 축산현안 해결에 혼신을 다하겠다는 김태환 대표의 새해 계획을 들어봤다.


미신고(무허가) 축사 적법화 총력 대응
사육거리제한·조합설립 기준도 현실 맞게
축산물 상시 위생안전점검 시스템 강화
유통시장 합리화 선도…직거래망 확대
일선축협 맞춤형 지원…지역 중심체 육성


▶전국 축협 조합장 만장일치로 연임에 성공했다. 소감은.
-전폭적인 지지와 성원을 보내준 조합장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16년 1월, 처음 대표이사에 취임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2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다시 임기가 시작하는 올해에는 2년 전의 ‘초심’을 잃지 않고, ‘시작할 때 그 마음으로’ 업무에 임할 각오이다.
현재 FTA 등 수입개방으로도 어려운 축산은 현재 미신고(허가)축사 문제, 사육거리제한 등 축산기반이 흔들려 뿌리가 뽑힐 위기에 있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농촌경제의 주력산업으로 성장한 축산업이 위상에 걸맞은 대우를 받도록 축산의 ‘품위’가 지켜지도록 하겠다. 18만 조합원, 139개 축협, 축산단체 그리고 정부와 함께 산적한 축산의 현안을 해결하고, 우리 축산이 지속돼 국민들께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축산현안이 산적해 있다. 농협의 대응방안은.
-산적한 축산현안이 너무 많다. 가장 시급한 것이 미신고(허가) 축사 문제이다. 과도하게 적용되는 사육거리 제한과 조합설립기준 완화 문제도 임기 중에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먼저 미신고 축사 문제이다. ‘무허가’라는 표현보다 ‘미신고’라는 표현으로 대체하고 싶다. 자꾸 무허가란 표현을 쓰다 보니 정부나 국회, 국민들이 오해하는 측면이 많다. 미신고축사 문제는 축산농가의 생존이 걸린 문제다. 특별법 제정이 근본적인 해결책이겠지만 물리적 시한 등 현실적 여건을 감안해 2018년 3월24일까지로 되어 있는 적법화 유예기간을 3년 더 연장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 미신고 축사 문제의 원인이 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은 가축분뇨 처리시설을 해도 25개 내외의 타 법령 요건을 충족하지 않으면 허가를 받을 수 없도록 되어 있는 모순을 가지고 있다. 적법화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6개월 가량의 복잡한 행정절차는 적법화 의지를 가진 농가를 포기하게 만들고 있다. 현재 상황이면 한우농가의 1/3 이상, 돼지농가의 절반 이상이 사라지게 된다.
목적과 상관 없는 법령까지도 관여하고 있는 매우 포괄적인 가축분뇨법은 분뇨관련 등 환경오염과 관련된 사항만 규제토록 법률 개정을 추진할 생각이다. 법 제정취지에 맞도록 가축분뇨를 중심으로 환경과 관련된 사항만 규제하도록 법률 개정이 필요하다.
두 번째로, 환경부 권고안 이상으로 적용되고 있는 지자체의 사육거리 제한 문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 지자체는 환경부 권고안보다 가축사육거리 제한을 과도하게 적용하는 조례를 시행하고 있다. 축산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있는 장소가 없다. 신규 진입은 고사하고 기존 축사도 쫓겨날 위기다. 지자체가 환경부 권고안을 초과해 사육거리 제한을 할 수 없도록 법제화를 추진하겠다.
다음으로, 축협의 설립기준 개선이다. 현재 조합설립기준은 1995년에 만들어진 것인데 그 당시에는 한우농가가 50만호를 넘었다. 지금은 10만호 미만임에도 기준은 그대로이다. 설립기준을 현실에 맞게 조정하고, 원로 조합원 제도를 도입하겠다.


▶평창동계올림픽이 코 앞으로 다가왔다. 농협의 상시방역체계 가동상황은.
-농협은 선제적인 방역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6월 자체 방역행동요령(SOP)을 제정하고, 7월1일 전담조직으로 축산방역부를 신설했다. 상시방역선포식도 갖고 400대의 방역차량을 교체해 한층 강화된 방역활동을 펼치고 있다. 작년 11월부터는 공동방제단을 기존 450개 반에서 540개로 확대했다. 올 겨울에는 작년과 달리 고병원성AI 발생이 2건으로 상대적으로 적다. 더 확산되지 않도록 취약지대에 대한 상시방역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다음 달이면 평창올림픽이 열린다. 국가의 큰 행사이고, 국제적인 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악성가축질병을 사전에 충분히 예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농협은 비상방역상황실을 설치하고 5월까지 범 농협 특별방역대책기간을 운영 중에 있다. 가축질병을 예방하고 확산을 저지해 올림픽이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돕겠다.


▶축산물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데.
-작년 AI와 계란의 안전성 문제가 제기된 이후 축산식품에 대한 위생과 안전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단체들도 축산물에 대한 위생 안전을 더욱 강화해 달라고 주문하고 있다. 농협 축산경제는 소관부서별 전담책임제 실시로 취약사업장에 대한 위생 안전을 집중관리하고 있다. 매월 1일, 축산물 품질 안전점검의 날로 지정해 현장 중심의 축산물 상시 위생 안전 점검체계를 구축하겠다.
현재 축산물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 축산연구원의 기능도 확대할 예정이다. 생산과정 뿐 아니라 소비·유통단계까지 검사 영역을 넓히고, 잔류농약 검사도 기존 5가지에서 51개로 확대하겠다. 계란의 경우 GP센터 활성화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에 중점을 둘 생각이다. 현재 5개소인 농협의 계란GP센터를 2020년까지 10개소로 늘려 2016년 말 12억개 수준에서 45억개 수준으로 농협의 취급물량을 늘릴 계획이다. 모든 계란의 GP센터 경유 의무화도 추진해 소비자 신뢰를 높여 나갈 생각이다.


▶유통비용과 합리적인 가격이 국내산 축산물의 경쟁력에 있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농협의 역할은.
-유통시장은 소비 트렌드에 부응해 지속적으로 변하고 있다. 농협은 ‘온·오프라인 Two Track’ 전략으로 유통채널을 다양화를 추진한다.
무엇보다 농협 축산경제가 축산물 유통시장의 중심에 서야 한다고 믿는다. 특히 계통매장은 매장 수에 한계가 있어 대외판매 확대가 필요한데 축산경제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축협의 축산물 공급을 위한 유통업체와의 교섭창구를 축산경제로 단일화해 시장 교섭력을 높이고, 사업부문 간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확대하겠다.
지난해 11월 도입한 ‘IoT 축산물 스마트 판매기’는 소매단계의 유통비용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범운영 후 문제점을 보완하고 활성화 방안을 찾아 새로운 축산물 유통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 농협 e-고기장터의 매출도 확대해 국내산 축산물의 온라인 판매도 활성화하겠다. 온라인시장 활성화를 위해 축협 전용 거래공간을 개설하고, 즉시 출고시스템 구축 등 물류시스템도 개선해 축협의 판매활성화를 추진하겠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등 SSM유통업체를 대상으로 판매 매장을 늘려 나가고, 직거래장터도 지속적으로 늘려 소비지 판매망을 확대해 나가겠다. 연간 6천회 이상 개설을 목표로 직거래장터 신규 개척 전담조직도 만들 생각이다.


▶경제지주 출범 후 사업경합에 대한 우려가 계속 제기돼 왔다. 일선축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계획은.
-경제지주 완전 이관 이후 조합과의 관계도 상생과 동반성장보다 경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축산경제의 목표는 경제사업이 건실한 축협 육성이다. 특히 경제지주-축협의 상생과 동반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조합별·축종별 맞춤 지원으로 조합사업 기반을 튼튼하게 만들겠다. 지역축협은 우량번식사업 등 한우산업의 든든한 중심체로 육성하고, 낙농조합은 치즈사업 확대와 수출 등으로 유제품 소비를 하는 한편 헬퍼 제도를 더욱 활성화하겠다. 양돈조합은 권역별 패커로, 양계조합은 GP 중심의 계열화 주체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계열사에 대한 일선축협의 지분참여 등을 적극 추진해 경제지주의 축산사업에 대한 축협의 참여 폭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일선축협과 상생, 동반성장을 통해 10만 축산농가의 얼굴이자 139개 축협의 구심체로 제대로 된 역할을 다할 각오이다.


▶축산경제 사업추진 방향은.
-축산경제는 사업과 기능에 있어 지속적으로 성장해왔다. 그러나 이제는 사업방식을 전체적으로 새롭게 다시 설계해야 하는 시기가 됐다. 과감한 인수합병과 지분투자로 사업규모를 늘리고 시장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전략투자 및 신사업 개발을 적기, 적소에 추진해 새로운 성장동력도 창출해야 한다. 종축에서부터 사료, 도축, 판매로 이어지는 계열화 체계도 완성해 사업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협동조합형 계열화의 완성을 통해 농가의 소득이 늘어나고 축협, 축산경제의 사업을 활성화하겠다.


▶새해 전국의 축산인들에게 하실 말씀은.
-무술년(戊戌年)의 의미를 한자로 해석하면 ‘황금 개의 해’라고 한다. 황금개띠의 해인만큼 모든 축산농가가 부유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함께 힘을 합친다면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 무술년 새해, 축산인 여러분의 가정에 풍요로움이 넘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