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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국내 반려동물 산업 전망> ICT·유전자 기술 등 접목 ‘첨단화’…2020년 6조원 시장 성장

가족 규모 줄고 고령화 추세 따라 빠르게 성장
축산원,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 첫 선
유전자 지문정보 활용 개체식별 마커 개발도

  • 등록 2018.01.04 15:56:14


정 현 정 농업연구사(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


집에서 동물을 키울 것 같지 않던 친구가 몇 해 전부터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 애지중지 키우며, 요즘 삶의 즐거움 중에 하나가 그 고양이와 함께 하는 것이라 했다. 고양이와 대화를 나눌 수 있다며 기뻐하고, 행여 아프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한다. 부르면 달려와 주고 옆에 와서 애교를 부리는 고양이와 함께 할 때는 어린아이처럼 즐거워 했다. 곁에서 항상 친구가 되어주고, 위로가 되어주니 뜻 그대로,  반려(伴侶, 짝이 되는 친구) 동물인 것 같다.


국내 셋 중 한 가구 반려동물 키워
이처럼 가족의 규모가 작아지고, 고령화 인구가 늘어나게 되면서 현대인의 복잡하고 바쁜 생활에 대한 안식이 되는 반려동물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듯 하다. 반려동물 산업은 선진국형 산업이라 했는데, 개발도상국도 점차 반려동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반려동물 가족으로 여기는 사람들이라는 뜻의 펫팸(pet+family),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의미로 펫코노미(pet+economy), 반려동물이 지켜야할 예절의 의미로 펫티켓(pet+etiquette) 등의 신조어가 생길만큼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성장했다. 공중파 채널이든 종합편성채널이든 동물농장, 개밥주는 남자들, 세상에 나쁜 개는 없다 등 반려동물이 주인공인 프로그램이 대세이다.
얼마 전 한국펫사료협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반려동물 가구는 563만가구로 전체의 28.8%로 추산했다. 2015년에 비해 32% 증가했고, 우리나라 3가구 중 1가구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셈이다. 반려동물 산업은 이미 2조원 시장을 넘어 섰고 2020년에는 약 6조원의 시장이 예상되고 있다.
반려동물 인구 천만시대를 맞이하여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으며, 반려동물 연관 산업이 쑥쑥 크고 있다. 검색사이트에서 반려동물 키워드를 입력하면 프리미엄 사료, 용품, 의료 등 최신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사람과 동물의 조화로운 공존을 위한 ‘동물보호법’ 개정을 공포했고, 그에 관련된 육성법 제정을 위해 준비 중에 있다. 새 정부 또한 사람과 동물이 함께 사는 건강한 생명국가를 만들기 위한 국정과제에도 포함했다.


사료시장 가장 큰 비중
반려동물 산업 중에서도 가장 비중이 높은 부분이 사료이다. 현재 외국의 프리미엄 사료들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가 반려동물 사료를 선택할 때 가격보다는 브랜드 이미지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수입사료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최근에는 하림, CJ 등 식품업계의 국내 기업들도 반려동물 사료의 고급화 추세에 따라 사료시장에 진입하고 있으며, 유기농 및 고급사료를 개발하여 출시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은 국내사료 산업의 성장을 위해 두 가지 측면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람도 어머니가 직접 해 주시는 집밥에 대한 그리움이 있듯이 자기가 키우는 반려동물에게 사료를 직접 만들어 먹이고자 하는 반려인들이 있다. 이들을 위해서 건강한 식단을 짤 수 있는 ‘반려동물 집밥만들기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반려동물을 위한 식단 프로그램은 세계최초이다. 또 한가지는 반려동물 사료를 만드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능성을 가지고 있는 식품원료들을 선발하고 효능을 검증하여 기술이전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반려동물에게 가장 흔히 나타나는 비만, 지방간, 알러지 저감을 위하여 우리 청에서 개발된 도담쌀과 갈색거저리(곤충)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했고, 곧 기술이전을 할 예정으로 있다.
사료에 이어 관심도가 높은 부분이 반려동물 용품이다. 1인가구로 지내는 반려인들은 반려동물을 장시간 혼자 두고 출근해야 해서 늘 고민이다. 분리불안증 등 행동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반려동물 시장에는 ICT 기술을 접목한 여러 가지 용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국립축산과학원에서는 반려동물의 움직임이나 소리를 이용하여 상태를 파악하고 ICT 기술과 접목하여 해결해 주고자 반려동물 행동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반려동물이 불안증상을 보이거나 과도하게 짖는 등 특정 행동을 보이면 앱에서 알려준다. 또한, 연동된 기기를 사용하여 사료를 줄 수 있고, 주인의 목소리를 들려줘서 불안을 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것을 응용하여 반려동물의 사료섭취량이나 운동량에 대한 정보를 주치의인 동물병원 수의사에게 전달되어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할 계획으로 있다.
개는 장난감의 의미가 포함된 애완동물로 명칭하기도 했지만, 1983년 오스트리아에서 개최된 국제심포지엄에서 단순한 애완동물에서 인간에게 주는 여러 혜택을 존중하여 사람의 장난감이 아닌 사람과 더불어 사는 동물이라는 의미로 반려동물(companion animal)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비 부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버려지는 유기동물의 수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고자 예방의학적인 접근을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반려견을 등록할 때 칩을 체내로 삽입하는 것을 꺼려하는 반려인의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유전자 지문정보를 활용한 개체식별 마커를 개발하고, 생애주기별 주요 질환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사람·동물 정서적 교감 확산
사람과 동물이 정서적으로 교감하는 것이 삶을 보다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축산과학원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강아지를 학교에서 키우면서 어린이들의 인성을 조사한 결과, 자아존중감은 15% 증가되고, 공격성은 22% 감소되었다. 이를 통해 동물매개치유 모델을 만들고 있다.
리차드기어가 주인공으로 나왔던 영화 ‘하치이야기’에서 주인과 눈빛을 교감하는 강아지의 모습이 생각난다. 최근 반려동물로 인한 좋지 않은 사건들로 이슈가 되고 있지만, 사람과 반려동물이 사랑하고 서로 공감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


“신 소비 트렌드 적극 대응…고정수요 창출” “보이지 않는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기대해 달라.” 민경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구랍 22일 전문지 기자간담회를 갖고 2018년도 한우자조금운영방향에 대해 밝혔다. 민 위원장은 크게 사업이 달라지는 부분은 없지만 그 동안 성과가 있었던 사업에 대해서는 강화하고,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빠르게 맞춰가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2017년 직거래장터는 사상 유래 없는 큰 성공을 거뒀다. 그간 축적한 노하우와 고객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것이 적중했다. 이런 경험을 앞으로 사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라며 “직거래 장터와 숯불구이축제 등을 통해 고객정보를 축적하고, 유사 행사 진행시 사전 홍보를 통해 알리는 방식으로 고정 고객층을 확보하고, 이를 늘려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포장 제품의 판매확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민 위원장은 “1인 가족 시대에 한우 또한 맞춰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과거와 같이 큰 상을 차려놓고 여러 사람이 한자리에 둘러앉아 먹던 식문화는 이제 찾아보기 어렵다. 한우가 그런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파고들어 갈 것이다. 2017년엔 한우스테이크를 알리면서 시작했고, 올해는 더욱 공격적인 마케

한국산 젖소 유전자원 수출시장 활기 국내산 젖소 종자가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세계무대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협 축산경제지주는 구랍 26일 동아프리카 우간다에 한국산 젖소인공수정용 정액 5천개를, 동남아시아 말레이시아에 정액 1천500개를 수출 완료해 4년 연속 동아프리카 수출과 동시에 동남아시아 첫 수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우간다는 해발 1천100미터 고지에 위치한 동아프리카 내륙국가로 풍부한 강수량 및 연평균 23℃의 쾌적한 기후, 비옥한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 낙농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나라이며, 아프리카에서 유일하게 동아프리카 전체 인구에 해당하는 약 2억명 이상의 인구를 부양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아프리카의 진주’ 또는 ‘아프리카의 식량창고’로 불리고 있다. 우간다를 포함한 동아프리카 국가(케냐,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등)는 2억명의 인구와 풍부한 천연자원을 기반으로 빠른 경제성장을 하고 있어 수년 내 우유를 포함한 축산물의 소비확대가 예상되고 있으며, 이들 국가가 보유한 2천400여만두 젖소는 하루 생산능력이 1~2kg에 불과해 한국 젖소유전자원의 시장접근이 매우 용이한 상황이다. 말레이시아는 전체 우유 소비량의 95%를 수입에


“소비자 기만…계란 안전관리대책 철회를” 계란 생산농가들이 정부의 식품안전 개선 종합대책에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하에 구랍 27일 식품안전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식품안전 개선 종합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이 대책은 지난해 8월 살충제 계란파동을 계기로 정부의 식품안전관리시스템을 점검하고, 국민안전과 신뢰회복을 위한 목적으로 범부처 합동으로 마련됐다. 주요골자는 ▲가금산업 선진화 ▲인증제도 개선 ▲식품안전 및 영양관리 강화 ▲식품안전 관리체계 정비 등이다. 하지만 계란 생산농가들은 이번 대책이 계란 생산관련 행정규제 일변도라고 지적하며 강력하게 반발 하고 있다. 대한양계협회(회장 이홍재)는 이와 관련 성명을 통해 “마치 계란이 우리나라 식품 전체 안전성을 대표하는 것처럼 호도하면서 ‘난각 산란일자 표기 의무화는 전 세계 최초 시행’이라고 자랑하고 있다”며 “산란일자 표기는 소비자를 위한 것이 아니며 실익 없이 산란계 농가들의 생산기반만 무너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식품안전에 많은 비용을 할애하는 유수의 선진국들이 산란일자를 표기하지 않는 이유는 그것이 계란의 안전성을 담보하지 못하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며 산란일자 표기보다 더 명확한 유통기한을 제시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