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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1++ 출현율 수년째 제자리 이유는

2010년 이후 육질 최고등급 15%내외 그쳐
전문가들 종모우 위주 ‘반쪽 개량’ 한계 지적


한우육질 최고 등급인 1++등급 출현율이 수년째 15%미만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의 등급판정자료에 따르면 2010년 이후 한우거세우의 1++등급 출현율이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연도별 1++등급의 출현율을 살펴보면 2010년 10.9%, 2012년 15.14%, 2015년 13.53%, 2017년 11.89%로 나타났다. / 표 참고

15% 내외에서 한계점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등급의 출현율이 지금처럼 정체된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는 분석이다. 개량에 있어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그 중 하나다.

종모우 만을 중심으로 한 개량은 한계가 있으며, 이를 뛰어넘기 위한 개량의 새로운 패러다임 설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 한우농가는 “정액이 가진 좋은 형질을 100% 발현하기 위해서는 좋은 암소가 필수조건이다. 지금까지 한우의 개량은 정부차원에서 좋은 정액을 만드는 것에만 집중해 왔다. 암소의 개량이나 형질에 대해서는 농가차원에서의 관심과 노력에 의존해온 것이 사실이다. 결국 종모우 위주의 반쪽 개량이 될 수 밖에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 개량 전문가는 현 상황에 대해 “국어를 100점 맞고, 수학을 40점 맞은 학생은 평균 70점이 된다. 국어와 수학 모두 80점을 맞은 학생은 평균 80점이 된다”며 “100점짜리 정액을 40점짜리 암소에 수정을 시키면 결국 70점짜리 송아지가 나오고, 80점짜리 정액이라도 80점짜리 암소에 수정을 시키면 80점짜리 송아지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육질등급 1++이상의 고득점(?)을 얻기 위해서는 좋은 정액과 함께 암소의 능력이 평균치 이상이 돼야 한다는 뜻이다.

종모우 중심의 개량으로 1+등급 정도의 성적은 가능해도 1++등급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 개량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다.

거세시기에 대한 논란도 있다.

미세마블링을 위해서는 육성기 사양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공통된 주장이다.

육성기를 잘 보내기 위한 조건은 풀사료 위주의 사양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일부에서는 거세시기를 앞당겨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송아지 거래 관행상 6~7개월령에 가축시장에 나오고, 비육농가에 입식된 후 빨라야 6~7개월령에 거세가 된다. 

거세시기에 대한 주장은 다양하지만 6개월령을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전문가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미세마블링의 핵심은 육성기에 지방전구세포의 증식을 촉진하고 비육전기와 후기를 통해 이 세포들을 키우는 것이다. 거세시기가 늦어지는 경우 지방전구세포의 증식이 어렵고, 육성기를 충실하게 보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한 사료회사 관계자는 “육성기 사양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육성기 사양관리의 핵심은 소화기관의 발달과 지방전구세포의 증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충실하게 육성기를 보낸 개체들이 결과적으로 좋은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이 여러 실험을 통해 확인되고 있다”며 “특히, 1++등급의 경우 사육 전 기간에 걸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조기거세를 실시해 육성기를 양질의 풀사료 위주 사양관리로 충실히 보내야 최고 등급의 한우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매일유업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위한 서포터 활동 나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공식 서포터인 매일유업이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후원품목인 유제품 브랜드 홍보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최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에 의하면 대회 기간 중 선수단과 취재진 등에게 제공되는 흰 우유와 떠먹는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도 공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회기간 공급될 유제품은 매일유업의 대표적인 흰 우유 브랜드인 ‘매일우유’를 비롯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 ▲친환경 브랜드 상하목장 ▲떠먹는 요구르트인 매일 바이오 ▲상하치즈 등이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는 내달 9일부터 25일까지 17일간 강원도 평창 및 강릉 일대에서 열릴 예정인데 직전 대회인 2014년 소치대회의 98개보다 많은 102개 종목경기가 치러진다. 또한 참가 선수단도 100여개국에서 6천500여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만큼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매일유업은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와 더불어 참여하는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도 펼친다. ‘매일유업 기프트박스’ 캠페인은 스포츠 선수와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매일유업의 2018 평창 후원 소식을 전하고, 후원 품목인 유제품 기부를 독려하며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기류>제주, 악취관리지역 지정 추진…한돈협 입장은 유선민원 대부분…이름도 몰라 ‘개선기회’ 절차도 거치지 않아 법령·규정위배…근본목적 의심 일선 지자체의 양돈장 밀집지역에 대한 악취관리지역 지정 추진에 양돈업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도내 양돈장 96개소, 89만6천292㎡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악취관리지역 지정계획 공고(2018년 1월5일)와 관련 지난 22일 의견을 제출하고 신중한 판단을 촉구했다. /본지 1월19일자 6면 참조 한돈협회는 이를통해 “악취관리지역 지정 후 축사의 사용중지 및 폐쇄조치를 하겠다는 것은 수십년간 계속 해오던 생계를 뺏고, 수억원에 달하는 사유재산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행정조치”라고 강한 유감을 표출했다. 한돈협회는 악취관리지역 지정에 따른 행정처리가 일부 현행 규정에 위배될 뿐 만 아니라 과도한 규제를 위해 의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제주도의 그간 행보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 “펜션이 실험실인가” 한돈협회는 먼저 제주도의 악취측정 방법 자체에 의문을 제기했다. 환경부 훈령에 ‘사업장 관계인의 입회하에 지도 점검을 실시토록 한다’고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 규제대상 농가의 입회없이 악취를 측정하다 보니 직접 이해당사자 입장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