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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업계 최초 근감소증 전문 연구소 설립

매일유업, 사코페니아 연구소 출범…시니어 사업 진출

[축산신문 조용환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은 시니어 사업 진출을 위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사코페니아(Sarcopenia) 연구소’<사진>를 출범,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매일유업은 저출산과 고령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영유아에 집중했던 기존 뉴트리션 사업을 생애주기 전반으로 확장하고,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니어 뉴트리션 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포석으로 최근 시니어 계층의 주요 질환으로 주목 받는 사코페니아 전문 연구개발(R&D) 조직을 만들었다.
사코페니아는 팔과 다리 등을 구성하는 골격근이 정상보다 크게 줄어드는 근감소증으로, 근육이란 뜻의 사코(sarco)와 부족 및 감소를 의미하는 페니아(penia)의 합성어다.
특히 예방이 중요한 질환인 만큼 시니어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을 치료에서 예방 중심을 목표로 한다. 연구소 수장으로는 영유아 영양설계 연구개발(R&D)로 기술과 노하우 가진 전문가가 맡았다.
또 매일유업 영양식연구센터에서 영유아식과 환자식 연구와 제품 개발을 총괄하는 김용기 센터장과 모유 연구와 분유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의 정지아 소장도 합류했다.
사코페니아는 노화로 인한 근육세포 및 신체활동 저하, 영양불균형이 주요 원인이다. 신체 근육은 30대부터 감소를 시작해 60세에는 30%, 80세에는 약 50%가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코페니아 예방을 위해서는 몸무게 1kg 당 1∼1.2g의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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