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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돈

홍콩ㆍ마카오, 한국산 돈육 긍정적 평가

응답자 70% 구매 의향…수출 활성화 전략 필요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한국산 돼지고기가 품질이나 가격, 위생면에서 홍콩과 마카오 소비자의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최근 돼지고기의 수출 시장 획대 방안을 찾기 위해 홍콩·마카오 소비자와 수입업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구매의향 등을 조사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8월과 9월 홍콩·마카오 소비자 97명을 대상으로 설문·면접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홍콩 소비자의 한국산 돼지고기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79점으로 나타났다. 만족한 이유로는 ‘위생·안전성’이 31.9%였고, ‘가격(23.1%)’, ‘품질·신선도(22.0%)’가 뒤를 이었다.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0%가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마카오 소비자의 한국산 돼지고기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27점으로 홍콩보다 더 높았으며, ‘품질(35.3%)’, ‘가격(27.5%)’, ‘위생·안전성(19.6%)’ 순으로 만족 이유를 답했다.
특히, 한국산은 마카오 소비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격과 품질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시장점유율 확대 가능성을 보여줬다. 고기 구매 의향에 대해서는 68.1%가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홍콩 수입업자들은 한국산 돼지고기의 장점으로 ‘뛰어난 맛과 향’을 꼽았지만 ‘가격이 비싸고 가격 변동 폭이 큰 점’은 단점으로 지적했다. 또한 한류의 영향으로 초기 소비자 공략이 쉬울 수 있지만 가격 경쟁력 확보와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농진청은 “우리나라는 돼지고기의 부위별 수급 불균형 문제를 안고 있어 비선호 부위를 수출할 경우 수급 안정, 농가 소득 증가, 가격 안정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 기술지원과 천동원 농업연구관은 “수출 확대를 위해 질병 없는 돼지고기 생산 기반을 조성하고 그 기반 위에 다양한 홍보 마케팅 활동으로 상표 인지도를 구축한 뒤 수입국 시장이 요구하는 품질 요건을 충족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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