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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방>명실상부 광역브랜드 입지 다진 ‘한우지예’

후발주자 불구 10년새 아성 견고히

[축산신문 ■김해=권재만 기자]


부산·경남 18개 축협 참여…8만4천 여두 사육

판매점 153개소…지난해만 당기순익 38% ↑

조공법인 경영평가 1위·한우공동브랜드 3연속 1위


축산인·고객·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모토로 부산과 경남지역의 18개 축협이 참여해 탄생한 조합공동법인 ‘한우지예’(대표이사 박신용)가 설립초기 부진했던 사업실적을 딛고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 명실상부한 광역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히고 있다.

올해로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한우지예’는 현재 1천670농가가 브랜드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을 통해 8만4천650만두가 사육되고 있다.

지난해 한우지예는 브랜드 참여농가들이 생산한 고품질의 한우를 원활히 판매하고 실질적인 소득을 제고하고자 직영점과 인증점 등 판매처를 153개소로 확대해 지역 한우농가가 사육한 한우 1만916두 판매하는 성과를 나타냈으며 이와 함께 고급육 출하 장려금 및 출하운송비 보조 등 19억9천700만원의 추가 소득을 안겨 경상남도 공동브랜드로서 ‘한우지예’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했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HACCP은 물론 쇠고기 부분육 품질공정업체 지정, 친환경 축산물 취급자 재인증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증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으며, 연 54일의 브랜드 홍보행사를 실시해 소비자와 함께 호흡하는 한우브랜드로 각인시키는 자리를 만들었다. 이러한 노력에 기인해 청탁금지법의 여파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도 지난해 정육 및 사골 선물세트의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해 2016년 대비 14%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연간 706억원의 매출로 전년대비 15.4% 성장시키는 성과를 거양했다.

특히 지난 2017년 3월에는 홍콩으로의 첫 수출 길에 올라 세계시장으로 향한 첫 물꼬를 트기도 하는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방점을 찍기도 했다.

‘한우지예’는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지난해 5억7천5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거양하는 등 전년대비 37.6% 성장된 성적표로 한 해를 마무리 했다.

‘한우지예’는 광역브랜드로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역할 수행을 위해 땀 흘린 결과,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전국 조합공동법인 경영평가에서 전국 91개의 조공법인 중 1위를 달성했으며, 농협축산유통부 주관 한우관련 12개 공동브랜드 평가에서는 3년 연속 1위 달성하는 기염을 토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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