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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복지 계란, ‘방목사육ㆍ사육환경 개선’ 이미지 강해

농진청,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발표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소비자들은 동물복지 인증 계란과 관련 방목사육(방사계사)과 사육환경 개선이라는 단어를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은 지난 8일 동물복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동물복지인증 계란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를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동물복지와 잘 어울리는 사진으로 응답자의 98%가 ‘방목 사육(방사 계사)’을 꼽았다. ‘동물복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사육 환경 개선(35.9%) △생명체로서의 권리 보장(15.5%) △동물 보호(14.5%) 등을 떠올렸다.
인식도를 알아보는 문항에서는 용어를 들어봤다는 응답(62.4%)이 가장 높았고, 인증제도(37.8%)와 인증 마크(23.3%)를 알고 있다는 답이 뒤를 이었다.
또한 동물복지 계란을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식품 안전성이 높을 것 같아서(63.4%)’가 가장 많았다. 그러나 가격을 제시하기 전 92%였던 구매 의사가 가격(10개 기준, 5천 원∼6천 원)을 안 이후에는 62.7%로 29.3%p 줄었다.
반면, 구입을 원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쌀 것 같아서(42.5%)’, ‘실제 동물복지 달걀이 아닌 것 같아서(32.5%)’ 라고 답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해 7월 전국 25∼59세 여성 502명을 대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인식도 조사와 현장 관능검사로 나눠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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