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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1인 가구·노년층 타깃 유제품 전략 마케팅 시급”

낙농정책연 조사 결과 1인 가구 유제품 지출액 낮아
고령자 있는 가구·1인 가구 연령 높을수록 소비 저조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1인 가구와 고연령층이 있는 가구에서 타 가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우유구매를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인구구조에서 1인가구와 노년층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이들을 겨냥한 홍보전략이 필요하단 지적이다.
이는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조석진)가 최근 발표한 ‘소비자패널 가구의 가계부 자료를 활용한 유제품 소비행태 분석’(연구책임자 건국대학교 장재봉 교수)에서다.
이번 연구는 연령, 가구소득, 가구형태 등 소매단계에서의 우유․유제품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유제품 구매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목적으로 2018년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구축한 ‘2018년 가공식품 주구입자 대상 가구조사’ 조사대상 중 501가구의 4주간 가계부 조사 자료를 활용했다.
연구결과 가구원수별 평균 유제품 지출액은 1인 가구가 8천98원, 2인 가구는 1만846원, 3인 가구는 1만3천782원, 4인 가구 1만1천107원, 5인 이상 가구는 1만8천177원으로 집계돼 가구원수가 늘어날수록 유제품 지출액도 대체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따라 1인 가구의 경우 타 가구형태에 비해 가구당 유제품 지출액은 4천244원, 우유구매 지출액은 1천748원이 각각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구 내 초등학교 가구원 수가 한 명 증가할수록 우유에 대한 지출액은 가구당 1천82원가량 늘어나는 반면, 가구 내에 60대 이상의 고령자가 있는 경우 유제품 지출액은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뿐만 아니라 1인 가구의 가구주 연령별 우유구매를 위한 지출액은 20대 5천333원, 30대 4천991원, 40대 4천660원, 50대 4천581원, 60대 이상 4천64원 순으로 나타나 1인 가구주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우유구매를 위한 지출액이 낮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가운데 통계청에 따르면 전체 인구 중 국내 65세 이상 인구가 14.2%를 차지하고 있는데다 1인 가구 수도 29.3%로 나타나는 등 1인 가구 증가와 고령화가 주요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어, 향후 유제품 소비확대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조석진 소장은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급속한 고령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의 사회구조 특성상 유제품 시장의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맞춤형 우유·유제품 마케팅전략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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