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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금

<현장의 시각>위축된 토종닭 시장, 해법은?

제한적 유통구조·관행적 소비형태 탈피…제도 기반 산닭시장 활성화 필요

[축산신문 서동휘 기자]


수급 상황 큰 무리 없지만 전반적 산업 축소

소비자 니즈 못따라…불합리 구조로

간편조리 식품 선호 소비자 트렌드 발맞춰야

정부 종자산업 육성 의지…제도적 뒷받침 절실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상황 속에서도 올 한해 평균 토종닭의 산지시세는 생산비 보다는 높은 수준인 2천800원(kg, 지난 8월까지 평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표 1> 이를 토대로 시장의 상황이 안정적이라는 분석도 있지만, 산지시세 강세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결코 토종닭산업의 상황은 결코 긍정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현재 토종닭의 도계물량은 평년의 80% 수준을 갓 넘기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의 판매 방식이 아닌 타 채널(온라인 시장 등)의 소비가 늘기는 했지만 전체적인 소비는 위축돼 있다. 즉 토종닭시장 자체가 쪼그라들어버리고 만 것이다.  

이에 토종닭 업계서는 이번 코로나19 상황이 AI가 발생했을 당시보다도 불황이 더욱 심각하다고 토로하고 있다. AI는 기온이 따뜻해지면 점차 위험이 사라지기도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는 언제 진정될지 기약조차 없기 때문이다.


토종닭 시장 축소

한국토종닭협회(회장 문정진)에 따르면 지난 7월까지의 토종닭 도계수수는 1천512만1천수로 작년 대비 17.6%, 평년 대비 12.6% 가량 적었다.<표 2> 

또한 올 한해 사육 규모를 확인 할 수 있는 2019년 토종병아리 분양 수는 전년에 비해 11.4%, 평년에 비해 3.2% 가량 줄어들었다.<표 3> 

이는 지난 2018년과 2019년에 토종닭 산업이 큰 불황을 겪으면서 농가와 계열사가 입추량을 줄인 여파도 있지만, 농가들의 소비위축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크게 작용했다는 것. 특히 2017년 성남 모란시장, 2019년 부산 구포시장의 현대화사업으로 시장 내 산닭 판매점이 없어져 산닭 유통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결국 개인 농가들의 출하처가 감소되다 보니 입추를 꺼려 병아리 분양이 감소하면서 도계량이 줄어들어 그만큼 사육수수와 소비시장이 축소된 것을 알 수 있다.

토종닭협회 관계자는 “산지시세만 봐서는 토종닭시장의 상황이 나빠 보이지 않지만, 문제는 현재 시장 자체가 왜곡돼 있는 것”이라며 “지난해 8~9월 토종닭 시세가 바닥(1천300원)을 기록하는 등 극심한 불황을 겪은 데다 산닭의 판로가 막히면서 개인농가들이 거의 닭을 키우고 있지 않아 공급량이 모자란 상황이다. 사실상 올 상반기에는 계열화업체(계약사육) 물량만 시장에 유통되고 있다고 봐도 무관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토종닭 도계물량 감소세 보다 실제 토종닭시장의 축소는 더욱 심하다”라며 “산닭 시장의 축소로 유통이 감소, 도계수수가 2018년 이후계속 늘고 있는 추세인데도 올해 도계량이 예년에 못 미친다는 것은 실제 줄어든 도계수수 보다 더욱 많은 물량의 공급이 감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토종닭 시장 활성화 방안

관련 업계서는 토종닭의 소비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단순한 유통구조 및 소비형태를 탈피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토종닭은 11호와 18호 유통이 주를 이룬다. 11호는 대형마트로, 18호는 대리점을 통해 식당으로 유통된다. 이같이 제한적인 유통구조로 토종닭이 제 값을 받지 못하는 기이한 구조가 생겼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마트에서 11호(1천50g)으로 표기돼 판매되고 있지만 12~14호(호당 100g 증량)까지도 같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계열화사업자에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HMR, Meal Kit 등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통닭 형태가 주를 이루는 토종닭은 소비자의 니즈에 뒤처지고 있는 것이다.

한 토종닭 계열화업체 관계자는 “농가에서 여전히 출하 중량이 초과(11호 이상)되는 것은 그만큼 소비가 줄어 출하시기가 늦춰 졌거나 일반판매가 되지 않은 원인이 크다. 즉 토종닭 소비가 줄어들었다는 것의 반증이다”라며 “중량이 커지는 것은 사양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사육일령이 길어지고 회전수가 줄어드는 등 농장의 수익성도 악화된다. 결국 생산과 소비  모든 측면에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라고 말했다.

토종닭업계에서 큰 닭의 유통을 지양하면서도 쉽게 없어지지 않는 이유가 지속적인 소비 위축에 있다는 것. 소비가 줄어 닭들이 원활하게 출하되지 못하다 보니 농장에서 출하 중량은 점점 증가하고, 이는 다시 소비자의 외면과 농가의 수익성 악화로 이어지며 악순환이 반복되는 구조라는 설명이다.

또한 갈수록 축소되고 있는 산닭시장을 살리는 것도 시급하다.

지난해 7월부터 ‘산 가금 유통 방역관리제’가 시행됐다. 이 제도는 산닭을 공급하는 농가, 가축거래상인, 판매점까지 주기적인 검사와 교육 등을 통해 선진화 된 방역 시스템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지난 2017년 6월, 전통시장을 통한 AI확산에 따른 대책으로, 정부는 소규모 도계장 지원을 통해 전통시장에서 이뤄지는 도축 행위를 근절해 나가겠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다양한 법령에 의해 도축장 추진이 지지부진, 지금까지 단 한 개소만이 운영되고 있는 현실이다. 

토종닭협회 관계자는 “산닭 산업은 개인 농가들의 주된 출하처다. 산닭 산업의 축소로 사육 농가들의 경영은 점점 어려워지는 것이 현실이며 이는 농가수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며 “소규모 도계장 추진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도 많지만 정부는 ‘산 가금 유통 방역관리제’의 법제화와 이를 토대로 한 진일보한 방역 정책을 펼쳐 지속 가능한 산닭 유통 기반을 조성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토종닭협회는 이 외에도 토종닭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생산성 제고 방안 ▲유통 중량 하향 ▲국가 통계 마련 ▲토종닭 소비 인식 개선 및 확산 ▲토종닭 병아리 감별 방안 ▲면역력 증강 연구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다.

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협회는 지속적으로 산업이 처한 과제를 발굴,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은 고쳐 나갈 것”이라면서 “토종닭 산업 종사자들이 자발적인 노력을 하는 만큼 정부도 법령 개정과 정부 지원 사업을 폭넓게 수용하고 추진되도록 힘써주기를 바란다. 지금까지 힘겹게 지켜온 토종닭 종자를 미래의 식량 산업으로 육성·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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