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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봉

<기류>국산 벌꿀 품질검사 체계 확립 여론 확산

소비자 불신 해소…경쟁력 확보 새 대안 기대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유통 제품 70% 이상 농가-소비자 직거래 방식

대다수 품질 검사 생략한 채 판매돼 불신 조장

농가 제도적 참여율 제고…소비시장 신뢰 구축을


예로부터 꿀은 부자지간에도 못 믿는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꿀이 귀한 대접을 받던 시절의 얘기지만, 오늘날 시대가 변하고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욕구가 높아지고 있지만, 유독 양봉 업계만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를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군다나 현재 벌꿀의 진위와 안전성을 담보할 품질검사 기능이 수행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이에 참여하는 농가는 극소수다. 이를 입증하듯 국내에서 생산·유통되는 벌꿀의 70% 이상이 철저한 검증 절차 없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로 유통되고 있다. 이처럼 직거래 비율이 높다는 것은 자칫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불신을 가져올 수 있다.

혹여나 지금까지 별문제 없이 잘해왔는데? 라고 반문할 수 있지만, 식품은 생산할 때부터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무리 몸에 좋은 식품이라 할지라도 생산단계부터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다면, 결국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기 십상이다. 더군다나 벌꿀은 기호식품이지 기능식품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동안 일부 양봉업자의 그릇된 판단이 양봉 업계 위상을 떨어뜨리고, 산업 전체를 매도하는 결과를 초래하는가 하면, 오늘날 소비자들이 가장 불신하는 식품 중 하나가 바로 벌꿀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언제까지 소비자에게 우리가 생산한 벌꿀은 좋은 꿀이라고 말로만 설명할 것인가? 어쩌면 우리 스스로가 힘들게 노력하고도 국산 벌꿀의 가치를 스스로 떨어뜨리는 우를 범하고 있지는 않은지 모르겠다.

이에 전문가들은 “벌꿀의 품질검사는 소비자와 무한신뢰에 대한 약속”이라며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벌꿀이 철저한 품질검사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소비 촉진은 물론 국산 벌꿀의 이미지를 한 단계 더 드높이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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