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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2021년 자조금사업 역할과 성과 / 한돈자조금

일년 내내 뒷다리살 소비촉진 ‘올인’…소비자가 반응했다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양돈산업은 새로운 시장 환경에 적응해야 했다. ‘비대면 시장’의 급격한 부상이 그것이다. 더구나 외식 및 단체급식 시장의 위축으로 부위별 소비편중 현상이 심화되고 저지방부위의 재고가 위험수위에 도달했던 시대적 시장 상황은 오히려 한돈자조금의 존재감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로 작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백종원 효과’ 유발…‘빽햄’ 출시 등 뒷다리살 열풍 ‘발원’

기업제휴 마케팅 지속 확대…다양한 한돈상품 출시 이어

부위별 균형소비·재고해소 뒷받침…양돈시장 안정 ‘효자’  




자조금 ‘존재감’ 주목

날씨가 갈수록 차가워지고 있지만 국내 양돈시장엔 훈풍이 돌고 있다. 

재고부담을 덜어낸 육가공업계는 ‘위드코로나’ 정국에 따른 기대심리까지 맞물리며 오랜만에 활기를 띄고 있는데다 이전수준은 아니지만 외식 시장을 중심으로 돼지고기 소비도 점차 회복되고 있는 양상이다.

기대이상의 돼지가격에 양돈농가들이 한숨을 돌린 것은 물론 상대적으로 높은 원료육 가격부담 속에서도 육가공업계의 수익성 개선이 전망되고 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국내 양돈산업 전체를 뒤흔들 정도로 극에 달한 뒷다리살 적체 현상이 올해 상당부분 해소되고, 특정부위에 집중됐던 수익구조까지 어느 정도 균형을 이루게 된 게 침체됐던 양돈시장이 되살아나는 전환점이 됐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

국제가격 상승 등으로 인한 돼지고기 수입 감소가 그 결정적인 배경으로 작용했음은 물론이다. 하지만 뒷다리살에 대해 확연히 달라진 소비자와 시장의 반응을 빼놓고 최근의 양돈시장을 모두 설명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 수 없다.

일년 내내 뒷다리살 소비확대에 공을 들여온 한돈자조금 사업이 새삼 주목받고 있는 이유다.


신의 한수-홍보대사 백종원

‘한돈먹고 대한민국 뒷심 충전’이라는 올해 슬로건만 봐도 뒷다리살 소비촉진을 향한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의 의지를 쉽게 엿볼 수 있다. ‘뒷심’이라는 중의적 표현으로 뒷다리에 대한 소비자 인지 제고 및 소비 촉진과 동시에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도 전달, 큰 호응을 일궈냈다.

특히 ‘국민요리 스승’ 으로 자리매김한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를 한돈홍보대사로 선정한 한돈자조금의 선택은 말 그대로 ‘신의 한수’가 됐다.

백종원 홍보대사는 한돈자조금 광고 뿐 만 아니라 방송과 유튜브 등 다양한 소비자 접점 채널을 통해 캠페인을 펼치며 한돈자조금의 뒷다리살 소비촉진 사업에 날개를 달아주었다는 평가다. 이는 한돈자조금 사업에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평가를 내려왔던 양돈현장까지 공감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월드스타도 한돈홍보 동참

한돈자조금은 백종원 대표가 출연 중인 예능프로그램 MBC ‘백파더’를 통해 한돈의 우수성 뿐 만 아니라 집에서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다양한 한돈 레시피를 전파했다. 이른바 ‘백종원 효과’의 시작을 알린 것이다. 

백종원 효과는 SBS ‘맛남의 광장’ 프로그램에서 폭발적인 위력을 발하게 된다.

백종원 대표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한 한돈 뒷다리살 캔햄 상품 ‘빽햄’이 출시와 함께 완판기록을 세우는 전대미문의 기록을 남기게 된 것이다.

이 뿐 만이 아니다. 월드스타 방탄소년단(BTS)까지 뒷다리살 재고로 어려움에 처한 한돈농가와 한돈산업 지원에 참여하는 계기가 마련됐다. 백종원 대표와 방탄소년단이 함께 한 ‘달려라 방탄: K-햄 특집’편은 방탄소년단 브이라이브(V LIVE) 등을 통해 공개, 국내외에서 큰 반향과 함께 뒷다리살 구매열풍의 발원지가 됐다. 해외 바이어로부터 해당제품의 구매문의가 이어지며 ‘K푸드’ 로서 한돈의 잠재력을 확인하기도 했다.

유명 돈가스집인 제주 연돈과 손잡고 선보인 외식 브랜드 ‘연돈 볼카츠’도 뒷다리살 소비확대의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 가운데 하나로 손꼽힌다. 


기업제휴 간편식 시장 공략 

한돈자조금이 올린 또 다른 성과는 기업과 제휴를 통한 뒷다리살의 판로확대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간편식 시장 규모가 커짐에 따라 지난해부터 편의점 세븐일레븐, 롯데푸드 등과 업무협약 등을 통해 간편식 마케팅에 주력해 온 한돈자조금은 올해에도 다양한 한돈 신상품 개발과 출시를 이끌어 내며 그 행보를 이어왔다.

얼마전엔 BGF리테일과도 협약을 체결하며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CU 편의점은 전국에 1만5천개 가맹점을 두고 있으며 올해에만 2천800톤의 국내산 돼지고기 제품을 판매, 이번 협약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케 하고 있다.

새로이 한돈자조금을 이끌어 가게 된 손세희 신임 위원장은 “내년에는 한돈산업의 위상제고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되, 균형있는 한돈소비 기반 구축도 지속적으로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며 “끊임없는 혁신과 연구를 통해 사업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돈자조금의 2022년이 더 기대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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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에 띄네”-이색 소비촉진 사업


한돈 뒷심 스토리 공모전


한돈자조금은 지난 4월 ‘한돈 뒷심 스토리 공모전’을 통해 전국민 대상으로 뒷심 캠페인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당신의 뒷심 스토리를 들려주세요’라는 주제로 진행된 공모전에는 약 한달간 총 495명이 참여하며 큰 관심을 모았다. 

11세 최연소 참가자부터 81세 최고령 참가자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참가해 저마다의 뒷심 발휘 스토리를 선보였다. 

뒷심 발휘 스토리들은 ‘한돈 뒷심 선물세트’ 패키지 등에 활용됐다.



‘한돈 뒷심 선물세트’ 출시


‘한돈 뒷심 선물세트’는 가족과 친구, 이웃 등 사랑하는 사람들의 뒷심 발휘를 응원하기 위해 개발됐다. 뒷다리살, 앞다리살 등 총 5가지 부위로 구성됐으며, 출시 기념 한정판은 앞서 진행한 ‘뒷심 스토리 공모전’을 통해 응모된 메시지와 불꽃 모양의 입체 팝업 등으로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한돈자조금은 ‘한돈 뒷심 선물세트’ 한정판 10개 판매 시 1개씩 적립, 사회복지시설 등에 총 2천만원 상당의 ‘한돈 뒷심 선물세트’를 전달, 의미를 더했다.



‘특별한 날-한돈케이크' 


한돈자조금은 코로나19로 힘든 소상공인들을 위한 이색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생일 등의 기념일에 선물할 수 있도록 한돈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한 ‘한돈 케이크 콘테스트’를 개최한 것. 한돈을 취급하는 전국 정육점주들이 참여한 콘테스트 수상작은 실제 상품으로 개발, 한돈몰에 입접할 수 있는 판로 지원의 혜택도 제공했다. ‘한돈 케이크 콘테스트’ 1~3등 수상작은 실제 판매용으로 개발돼 한돈몰에서 판매하고 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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