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리딩 컴퍼니>축분뇨 퇴비 대포장 처리 새바람…냄새 민원 해결·유통비용 절감

친환경 축산 특급 도우미 재인텍

[축산신문 박윤만 기자]

 

조사료 장비 공급업체인 재인텍(대표 최현엽)은 2011년말 전북 김제시 순동 소재 3000평 부지에 공장을 신축 이전하면서 농·축산 작업기인 TMR대형 베일포장기, 축분 및 퇴비 중대형 베일포장기, TMR중대형포장기 및 농업용 트랙터 타이어 등을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다. 축사에서 발생되는 생축분 및 축분을 활용한 유기질 퇴비 대포장 기계 공급으로 최근 빈번하게 발생되는 민원의 소지와 축산이 혐오산업이라는 이미지를 벗을 수 있는 새로운 축산분뇨 대포장기를 공급하기 시작했다. 또한 TMR 및 단미사료 대포장 기계는 중형베일로 고밀도의 2중 필름 포장장비 보급으로 TMR사료의 2차발효를 방지하고 고품질 TMR 및 단미사료 생산과 생산원가 및 유통비 절감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그간 20kg 단위 소포장은 높은 생산비와 낮은 생산성 그리고 장기 보관이 어렵고 2차 발효되는 단점들을 극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트랙터 및 작업기의 타이어는 기존에 공급되고 있는 튜브타입 트랙터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으로 지우개처럼 너무 빨리 닳아버린다는 것과 편마모로 인한 장비수명 저하 및 운전자의 피로감이 가중된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한 타이어가 재인텍이 공급하는 습지(수도작)겸용 튜브가 없는 래디얼 타이어 이다. 이를 위해 콘티넨탈(Continental) & 미타스(Mitas) 농업용 트랙터 타이어와 갤럭시(Galaxy, Alliance Tire Group) 스키드로더, 농용 트랙터 타이어 전용 타이어를 수입 공급하고 있다.

 

◆ 축분 퇴비 대포장 장비 공급

 

발생 즉시 원형베일 포장 보관
냄새없이 1년이상 저장 가능


재인텍은 유기질 자원을 공급하는 새로운 자원산업의 발돋움과 환경오염 방지와 악취 원천 차단으로 민원 해소,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보고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축산 최대 현안 중 하나가 축분처리 문제이다. 축산분뇨를 처리하기 위해 퇴비화와 액비화, 바이오가스 생산, 축분 고형화 연료, 축분내 인과 질소 회수 등 새로운 방안이 제시되고 있으나 환경오염은 물론 악취 냄새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어서 축산업이 혐오산업으로 위기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는 외국도 마찬가지로 해결해야 할  당면 문제이기도 하다.
현재 국내 축산(한우, 유우, 양돈, 양계, 오리 등)농가와 관련 축사 등 관련 시설이 대중들에게 혐오시설로 인식되면서 향후 축산업의 근간을 위협하고 발전을 저해하는 환경오염 문제, 그리고 끊이지 않는 악취 냄새 민원은 중앙정부는 물론 지자체의 최대 골칫거리이자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침출수 및 무단방류 등으로 인한 수질오염 과 농촌지역의 도시화에 따른 악취 냄새 민원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장기간 방치로 인한 전염병발생 가능성 등 2차적인 피해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재인텍은 노르웨이 오켈사로 부터 축분 및 관련 퇴비를 원형베일로 생산하여 냄새없이 1년 이상 보관 저장할 수 있는 대포장 장비를 공급하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축사에서 발생하는 축분을 바로바로 대형 원형베일 포장하여 보관하였다가 농사철에 퇴비로 사용함으로써 자연순환농법을 실현하고 환경오염 문제와 악취 냄새민원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재인텍 관계자는 축산농가,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퇴비공장 등에 골칫거리로 대두되고 있는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이 트였고, 농가는 연중 언제라도 고품질 퇴비를 손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일선 퇴비공장에서는 대부분 20kg~25kg 소포장 단위로 생산 팔레트에 적재하여 농가에게 공급하고 있는 실정이다. 소포장은 생산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낮은 생산성 그리고 변질(부패) 우려로 인한 장기 보관이 어렵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별도의 팔레트 작업이 필요하고 운송비용 등도 만만치 않다.
퇴비 특성상 일부 비닐하우스를 제외하고 대부분 봄 파종기에 수요가 집중됨에 따라 특정 시기에 수요가 몰려 미리 생산하여 저장해 놓고 한번에 공급해야 하지만, 소포장 특성상 변질(부패)문제와 제한적인 야적공간의 문제 등으로 인해 미리 만들어서 장기간 보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축산분뇨 처리에서 낮은 설비보조금, 투자대비 사업 수익성이 낮고 특히 악취 냄새 민원등으로 사업을 원활하게 유지 운용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를 안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축분 및 퇴비 대포장 기계가 축산농가 및 퇴비공장 등에 공급된다면 이러한 문제점을 일시에 해결할 수 있게 됨으로써 축산업 발전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 고밀도 TMR·단미사료 포장 장비

 

2중 필름 포장처리로 2차 발효 방지
저비용 고품질 사료공급 효과적 대안


중형 고밀도 2중 필름 포장장비 보급기는 배합사료의 2차발효를 방지하여 고품질 TMR 및 단미사료 생산과 생산원가 및 유통비 절감이라는 새로운 시스템이란 설명이다..
현재 국내 농·축협TMR 사료공장에서는 대부분 20kg 단위 소형포 생산되어 양축농가에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톤백 형태로 공급 중이다.
그러나, 20kg 단위 소포장은 생산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낮은 생산성 그리고 장기 보관이 어렵고 2차발효의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별도의 팔레트 작업이 필요하고 운송비용도 만만치 않다. 결국은 비용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재인텍은 새로운 개념의 TMR사료용 중형포장(450kg~600kg) 장비의 필요성이 절실히 대두되는 시기에 이미 축산 선진국에서 보편화 되고 있는 노르웨이 오켈사 TMR 및 단미사료 중대형 포장장비를 국내에 공급하고 있다.
재인텍이 공급하는 조사료 포장장비를 이용한 중형베일 포장은 개당 약450kg~600kg(원재료 및 수분함량에 따라 변동) 단위로 생산되며, 시간당 약25톤~30톤을 생산 하므로써 기존 소포장 대비 약10배 이상의 탁월한 생산성을 가진다. 
재인텍이 공급하는 포장장비의 장점을 요약하면, 첫째, 완벽한 공기 차단과 고밀도 포장으로 1년이상 2차발효 억제하여 고품질 사료 공급 실현과 둘째, 시간당 약25톤~30톤 포장생산(기존 소포장 대비 약 10배이상), 셋째, TMR 및 단미사료공장 및 양축농가에서 품질변화 없이 장기 보관 가능, 넷째, 유통 운송비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농산물 수입개방 등으로 가뜩이나 어려움을 격고있는 축산농가에 좀더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질의 TMR사료와 조사료 등을 공급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새로 신축 예정인 TMR 사료공장 및 조사료 유통센터에 공급하여 품질과 성능이 검증되었고, 기존 TMR 사료공장들도 높은 생산성을 통한 생산비 절감 및 고품질 TMR 사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서 기존 소포장 라인을 대포장 포장장비로 교체를 서두르는 추세이다. 재인텍은 향후 소포장 라인은 명맥만 유지하고 중대형 포장라인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재인텍이 공급하는 고밀도 2차 발효 방지형 중형 포장장비는 개당450kg~600kg의 포장기준 시간당 약20톤~30톤(약40~60개/시간당) 생산가능하며, 약40만~45만개의 경제 생산 능력을 갖춘 장비로 전국 농·축(낙농)협TMR 사료공장 및 유통센터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단미사료공장 및 퇴비공장 등에도 납품을 추진 중이다.


◆ 농업용 트렉터 수입타이어

 

편마모 등 수명 저하 문제 개선
편안한 승차감·견인력 높아 인기


기존에 공급되고 있는 튜브타입 트랙터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크게 2가지다.
지우개처럼 너무 빨리 닳아버린다는 것과 편마모로 인한 장비수명 저하 및 운전자의 피로감이 들 수 있다. 이 두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한 타이어가 재인텍이 공급하는 습지(수도작)겸용 튜브가 없는 래디얼 타이어다. 세계 최고 브랜드 중의 하나인 콘티넨탈 및 미타스 래디얼 타이어는 기존 국산타이어 대비 약 3배 이상의 수명(약 7년)과 편마모가 없고 보다넓은 접지면적과 뛰어난 신축성으로 피로감이 적고 편안한 승차감과 견인력을 보장 하므로써 고객들로부터 품질과 성능을 인정받아서 국내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늘고 있다.
초기에는 대형트랙터 위주로 수요가 늘다가 최근에는 소형(55마력) 트랙터 소유 고객들도 래디얼 타이어의 장점을 인지하고 주문량이 늘어나고 있다.    
향후 국내 트랙터 타이어 시장은 기존의 튜브타입 에서 래디얼로 급속히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며, 재인텍은 한국 총판대리점으로서 수요에 걸맞게 다양한 규격의 타이어를 충분히 구비하고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품질의 갤럭시 스키드로더 타이어는 바브켓, 캐터필라, 뉴홀랜드, 케이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키드로더 제작사에 OEM타이어를 공급 하므로써 그 품질과 성능이 이미 세계 시장에서 검증이 되어 프리미엄급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