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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한우 수급안정 위한 번식농가 지원 필수

축산경영학회 심포지엄서 육류 소비증가 대비 자급률 감소 지적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번식농 소득안정 위한 기준가격제 도입론 제기

 

한우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번식농가의 지원이 필수라는 지적이다.
농촌경제연구원 송우진 박사는 지난달 20일과 21일 열린 축산경영학회 하계 심포지엄을 통해 ‘강원 동부 축산 실태와 한우 브랜드사업 성과’란 주제로 현재 강원도 한우산업을 진단했다. 
이에 따르면 강원도 내 한육우 사육 두수는 2014년 기준 7천971 농가 19만2천두로 전국의 6.9%를 차지, 제주도를 제외하면 사육마리수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의 경우 168농가에 44만7천두, 닭(육계, 산란계)은 119농가에 530만수가 사육중이다. 2014년 강원도 내 10개 시군 21개 체험농장이 운영 중이며, 관광수입은 106억 원으로 집계됐다.
강원영동지역 한우농가 중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을 받은 농가는 43곳으로, HACCP 인증을 받은 농가 또한 80농가에 이른다. 아울러 한우 광역브랜드로는 7개 시군 4개 축협이 참여하고 있으며, 매년 우수축산물브랜드에 선정되고 있지만 판매망 확충에 한계점도 보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 예로 한우령의 경우 지역브랜드인 횡성한우, 대관령한우에 비해 인지도가 낮다는 점과 브랜드 판매처가 지역에 머무르고 있으며, 브랜드 참여농가의 참여 의지를 이끌어 내기 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수정부터 생산까지)사업 활성화, 위탁사육 문제점 해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광역브랜드 통합, 농가의 자발적인 참여의지 등을 어떻게 북돋을 수 있는지를 브랜드사업 성패에 가장 큰 결정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 
특히 토론자들은 국내 한우산업이 재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번식농가에 대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정부 차원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함께 한우번식농가의 소득이 보장될 수 있도록 안정 기준가격 도입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는 최근 송아지 가격 상승으로 번식농가 입장에서는 고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반대로 비육농가들은 그만큼 비용이 상승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만큼 무엇보다 송아지 생산기반을 안정시킬 수 있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데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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