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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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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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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협, “한우산업 소비 변화 밀착 대응이 관건”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한우협회가 올해 한우산업의 여건과 현황을 분석해 눈길을 끈다.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는 ▲사육여건 ▲소비동향 ▲소비위축 ▲소규모 농가 급감 ▲한우자조급률 낮은 수준 ▲소비자 트렌드 변화 등 총 6개의 중요 키워드를 통해 올해 한우산업의 여건과 현황을 분석했다.사육여건으로는 환경규제 강화와 송아지가격 상승 및 입식의향 상승으로 사육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육두수는 2019년 305만5천두에서 올해 316만6천두까지 증가하고, 내년에는 324만1천두까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고령인구 및 1인 가구 증가로 외식소비 증가를 주목했다. 식료품 구입비중이 늘어나고, 외식 및 숙박 지출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며, 육류소비증가도 주목된다고 밝혔다. 1인당 쇠고기 소비량은 2016년 11.6kg에서 지난해에는 13kg수준까지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소비위축 우려도 있다. 미-중 무역분쟁, 일본경제보복, 신종질병 발생 등 내수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또한, 경제성장률 하락도 우려되는 부분이다.소규모 농가는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20두 미만의 농가수가 2017년 5만7천호에서 작년에는

낙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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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유 착유일자 표기, ‘과유불급’ 우려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국내 최초 착유일자 표기 우유의 등장에 업계 일부에선 소비자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쇼핑몰은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목장에서 착유한 우유를 PB제품으로 출시했다. 동물복지 우유를 생산하는 목장은 두 곳으로, 이 목장들은 동물복지 인증뿐만 아니라 HACCP과 무항생제 인증 기준까지 갖췄다. 최근 제품 생산과정의 윤리성이나 안전성, 제품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이 제품 구매의 중요한 기준으로 부각되면서,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공략한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이 제품의 또 한 가지 특징은 가공과정을 거친 후 제조일자가 적혀 판매되는 일반우유와 달리 국내 최초로 착유일자를 표기했다는 점이다. 착유일 표기로 소비자가 신선도를 확인하는데 더 용이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다. 또한 월, 수, 금에 주문 시 착유 후 24시간 내 배송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신선한 우유를 제공한다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착유일자 표기가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우유의 신선함을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는 지표로 작용한다는 측면이 존재하는 반면, 업계 일각에서는 자칫 소비자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 줄 수

양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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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만원 손해 보느니 종돈 활용”
[축산신문 이일호 기자] 돈가 폭락으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양돈현장에서 후보돈의 비육돈 자가선발 추세가 확산되고 있다. 해당농장 입장에서는 투자여력이 없는 상태에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는 하나 생산성과 품질 하락에 따른 수익저하라는 악순환이 거듭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종돈업체의 한 관계자는 “모돈갱신을 미루다 한계에 도달한 농가들 가운데 비육돈 한 마리를 팔아 5~10만원 적자보느니 차라리 종돈을 활용하겠다는 경우도 적지 않다” 며 “겨울철 비수기라고 하지만 너무 안팔리다 보니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업체의 경우 후보돈 할인 판매까지 추진했지만 웬만큼 싸게 팔지 않는 한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검토 단계에서 중단됐다는 소식도 들린다. 가뜩이나 양돈장 직수입과 퇴교배 추세가 확산되며 시장이 흔들리고 있는 종돈업계로서는 위기감이 더할 수 밖에 없는 상황. 문제는 양돈현장이다. 전문가들은 비육돈 자가 선발시 부작용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 육종 전문가는 “산자수는 크게 차이가 없더라도 이유두수 감소는 피할 수 없다. 이유두수가 한 마리 줄 때마다 생산비는 4~5% 상승하게 된다”며 “이후구간도 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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