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업이 그 가치 등 중요성에 비해 평가가 절하된 데 대해 축산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은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축산업이 갖고 있는 절대가치를 잘 알려 축산업의 존재이유를 공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축산정책포럼(회장 윤봉중)은 지난 26일 정기포럼에서 포럼 회원인 최윤재 교수(서울대 농생명공학부)로부터 ‘한국 축산업의 존재가치와 미래 발전전략’에 대한 발표를 듣고, 축산업의 가치에 대해 뜨겁게 공감을 이뤘다. 이날 최 교수가 발표한 내용을 상·하로 요약 정리한다.
식량주권·농촌경제 주도
한국축산 존재가치 절대적
4차 산업혁명·융합기술 접목
미래성장 산업 잠재력 무한
축산업의 존재가치
축산업은 그동안 농업의 보조수단과 퇴비공급, 동물성단백질 공급에만 머무르던 것에서 지금은 인류의 식량 및 영양소 공급, 인류의 건강증진과 수명연장, 인류에 필요한 식품외 각종 소재 공급, 인간 삶의 질 향상, 지구환경의 보존, 국토의 효율적 환경보전, 농민의 소득증대, 농촌경제 핵심성장 산업, 식량안보 산업, 신학문과의 접목을 통한 미래동력산업, 제4차 산업혁명과의 융합발전을 통한 미래 동력 산업, 6차 산업으로 발전, 수출전략 산업으로까지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이러한 축산업의 존재가치를 정확하게 인식,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축산업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인류의 식량 및 영양소 공급
축산물이 전세계 인류를 위한 에너지· 단백질 공급의 공헌도가 에너지 기준 15%, 단백질 기준 29%이다. 우리나라는 어류를 제외한 단백질 섭취량 중 27.65% 정도가 축산식품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
특히 인간이 먹을 수 없는 풀, 조사료를 이용한 고급단백질을 생산함으로써 인간과 경합되지 않는 비식량 사료자원의 활용을 증대시키고 있다.
》인류의 건강증진과 수명연장
고기 섭취량이 적었던 중세시대 성인 남성의 평균 신장은 수렵과 육식이 주식이었던 3만년전 크로마뇽인(평균 175cm) 보다 체격이 작았으며, 2016년 현재 평균수명은 82.2세다.
특히 미국 USDA에서 저지방식단 권고 후 미국의 비만율이 오히려 더 높아져 지방보다는 과도한 탄수화물 섭취가 비만과 당뇨의 주범이라는 사실을 알았다.
축산식품 외 호르몬제제, 효소제, 단백질 제제 등 고가물질의 공급원이다.
》국토의 효율적 환경보전
축산업은 토양의 비옥도 향상, 친환경농업을 통한 지속 가능한 농업 실현에 반드시 필요하며, 지속가능한 농업과 농촌개발의 중심축에 축산이 존재한다. 가축분뇨로 화학비료 및 농약을 대체, 친환경 농법이 가능하다.
》농민의 소득증대
축산업 생산액은 조사가 시작된 이후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전후방 연관산업까지 포함하면 약 70조에 이른다. 고용유발 효과도 188만4천명에 이른다. 특히 축산업의 부가가치는 상승 추세에 있어 2010년에 5조원에서 2017년 5조5천억원, 2022년에는 6조1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농촌경제 핵심 성장산업
축산업 생산액은 26년간 561% 성장, 2015년에는 19조1천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농업 생산액 총액의 42%를 차지하는 규모다.
2016년에는 잠정치이지만 돼지 6조7천억원으로 미곡 6조5천억원을 앞질렀다. 2020년에는 농업생산액의 45%, 2030년에는 50%까지 늘어날 것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전망했다.
》식량안보 산업
식량안보 측면에서 축산물 자급률은 매우 중요하다. 자급기반 확보는 반드시 필요하다.
2016년도 1인당 육류 소비량은 46.8kg(자급률 67.1%). 쇠고기 10.9kg(자급률 46.2%) 돼지고기 22.5kg(72.3%), 닭고기 13.4kg(83%), 계란 13.4kg(99.6%), 우유 75.7kg(51.7%).
자급률 목표를 상향 조정하여 매년 자급률을 점검하고 식량 위기상황 발생 시 대응 매뉴얼을 개발해야 한다.
》신학문과의 접목을 통한 미래동력산업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산업 역할 수행을 위한 새로운 신학문(생명공학, NBTI 등 융합학문, 영양시스템 생물학 등)과의 접목이 필요하다.
》제4차 산업혁명과의 융합발전을 통한 미래동력산업
농축산업용 AI의 등장, 농축산 유전생명공학, 사물인터넷 기반 정밀 농축산업, 소비자·유통 빅데이터 구축으로 4차 산업혁명은 농축산업친화적 기술혁명이 될 것이다.
》수출전략 산업
세계화 대응이라는 수동적 입장에서 고부가 가치화를 통해 세계로 진출하는 적극적 자세로 경영마인드를 갖춘 신규 농축산인이 필요하다.
》6차 산업으로서의 발전
축산업의 6차 산업화는 축산업의 신성장의 동력이 될 수 있다.
농협 안성팜랜드가 생산+판매+관광, 농촌어메니티 체험 학습공간으로 6차 산업의 좋은 사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