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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제 정착…“한우고집 잘했다”

■FTA시대…한우고기 소비자와 생산자

이동일 기자  2007.05.12 09:1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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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한미FTA타결을 계기로 한우의 불합리한 유통구조가 사회적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따라 가상의 인물을 통해 소비자와 한우농가간 인식차를 집중 조명하는 한편 그 원인과 해법이 무엇인지 짚어보았다.

<글 싣는 순서>
1. 소비자는 부담스럽다
2. 혼란에 빠진 한우농가
▶3. 유통을 잡아야 산다

모든 음식점 원산지표시 의무화로 소비자 신뢰높여
송아지 생산단계부터 철저관리…유통 투명성 확립

■2017년 4월 2일 대기업에 다니는 김주형부장(48세)은 사무실에서 신문을 폈다. ‘한미FTA타결 10년’에 관련된 기사가 전체 신문을 장식하고 있다. 자동차, 핸드폰, 반도체의 대미 수출은 그동안 눈부시게 성장한 반면, 농업계와 제조업에서 실업자는 크게 늘어 새로운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는 기사들이다.
신문을 덮고 오후에 있을 외국인 바이어와의 약속장소 섭외를 위해 전화를 들었다. FTA이후 부쩍 외국바이어의 방문이 늘었다. 외국손님을 대접하기에는 가장 한국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한우만 한 아이템은 없다는 것이 김부장의 지론이다. 특히 요즘에는 모든 음식점이 원산지표시를 의무화 하면서 어느 집에서든 믿고 한우를 먹을 수 있어 장소를 섭외하기도 어렵지 않다.
또한, 최근 1만개 점포를 돌파한 한우판매점 인증제 참여업소만 하더라도 예전과는 달리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수많은 한우 프렌차이즈들이 생겼다. 소비자에겐 그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이 때문인지 요즘은 ‘한우가 아니면 소 한 마리를 드립니다’ 같은 홍보간판은 찾아보기 어렵다. 대신 메뉴판에는 한우와 육우, 젖소 등 품종표시와 함께 국내산, 수입산 등의 원산지표시와 그에 맞는 적당한 가격이 표기돼 있어 원하는 종류의 쇠고기를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다. 과장 광고가 아닌 품질과 서비스로 경쟁하다보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2017년 4월 2일 강원도 영월의 이만복씨는 요즘 같이 한우하길 잘했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 한미FTA타결로 몇 년간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정부가 적극 나서 유통을 잡고, 생산이력제 등 한우산업의 기초를 닦은 것이 주효했는지 빠르게 안정을 찾았다. 정부의 조사료 생산지원 정책 또한 큰 실효를 거두면서 생산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됐다. 송아지 생산단계에서부터의 철저한 개체관리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브루셀라를 근절하고 청정국이 된 것과 광우병 발생에 미리 대비한 것 또한 주효했다.
또 하나 환경에 대한 농가와 정부의 노력이 빛을 발하면서 축산업에 대한 일반인들의 이미지가 달라졌다는 것. 분뇨처리 기계와 시설관련 업체들은 사상 유래없는 호황을 누리기도 했다. 이씨의 목장도 주말이면 관광객들이 놀러와 즐길 수 있는 크린팜(Clean farm)으로 탈바꿈했다. 수익이 늘어난 것은 당연지사.
유통이 자리를 잡으면서 한우의 시장 점유율은 크게 늘어났다. 음식점 등에서 한우로 유통되던 수입육들이 자취를 감추면서 한우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또한, 고급 레스토랑이나 호텔 등에서도 한우를 선호하기 시작하면서 시장에서의 확고한 위치를 잡았다. 그만큼 수요는 충분하기 때문에 농가들은 걱정이 없다.
최근 통계에서 한우가 머지않아 국내 쇠고기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란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수입육에 대한 관세는 거의 0%에 가까울 정도로 낮아졌지만 수입육에 더 이상 휘둘릴 것이 없다.
이씨는 오늘도 한우를 포기하지 않은 것은 정말 잘한 일이라고 생각하면서 농장으로 발걸음을 옮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