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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축산물 인증브랜드 확대…국내산 유통 경쟁력 높여야

김관태 정보지원팀장(축산물등급판정소)

기자  2008.01.19 11: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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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4회를 맞았던 ‘우수축산물브랜드인증’은 소비자시민모임과 축산전문가들로 구성된 현지실사단이 시도로부터 추천받은 축산물브랜드에 대해 3차례의 현지실사를 거쳐 선발했다.
우수축산물브랜드는 대형유통매장에서 소비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이끌고 있는데 아직 이런 인증브랜드가 유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한우의 경우 2007년 한우도축두수 대비 6.8%, 총 소 도축두수 대비 4.9%에 불과하다. 또 돼지는 총 도축두수 대비 10.7%, 수입육을 포함한 전체 유통물량에서 추정키로 7.9%에 그치고 있다.
일부에서는 인증브랜드가 적어야 희소가치가 있어 차별화가 이뤄진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소수의 경쟁력이 국가 전체의 축산발전 동력이 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내실을 갖춘 인증브랜드를 키워 나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