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감시·원산지 단속 강화·판매점 인증…소비자가 감시하면 ‘금상첨화’ 한미간 쇠고기 협상으로 시작된 쇠고기 파동이 정권을 흔들 만큼 그 여파가 커졌다. 전 국민이 쇠고기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학생들까지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처음에 미산 쇠고기에 대한 광우병 안전여부에 초점이 맞춰졌던 것에서 이제는 한우도 신뢰할 수 없다는 여론이 퍼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급속히 퍼져가는 출처를 알기 힘든 소문으로 왜곡된 정보가 알려지고 있다. 한우에 대해 일반인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고 그 진실은 무엇인지 지면을 통해 소개한다. 한우유통감시단 운용…홍보활동도 한우인증점 올해 1백개 넘어설 듯 업계 노력·음식점 자율적 참여 중요 일반인이 갖고 있는 한우에 대한 첫 번째 편견을 과연 한우인지 믿을 수 있느냐? 이다. 이 같은 편견이 한우 소비의 발목을 잡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실제 아직도 많은 음식점과 판매점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비한우를 한우로 팔며 부당이익을 챙기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과 농산물품질관리원, 한우명예 유통감시단이 공동으로 지난 4월21일부터 5월18일까지 실시한 음식점쇠고기원산지표시 합동단속 결과 623개 업소 중 61개가 원산지 허위표시와 미표시 혐의로 적발될 만큼 둔갑판매가 뿌리 깊은 것은 사실이다. 그나마 2007년 1월 이전까지는 단속기준이 없었고, 현재도 영업장 면적 300㎡ 이상 구이용 쇠고기에 국한돼 있다. 이런 문제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일반인이 한우인지 아닌지 믿을 수 없다고 말하는 것도 전혀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다방면으로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이 지속돼 왔고 정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피력한 만큼 무조건 못 믿겠다는 식의 의견은 성급하다는 지적이다. 쇠고기 유통구조에 대한 문제점을 인식해 온 한우협회에서는 생산자 단체로서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자체 노력을 지속해 왔다. 협회는 한우유통감시단을 운용하면서 지난해에 1만2천952개 판매장을 방문, 원산지 표시, 축종표시, 과대광고 여부 등을 점검했다. 올해도 지난 4월까지 4개월간 정육점 및 유통업체 4천475개, 음식점 4천587개 업소에 대해 단속을 실시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음식점에 대한 원산지표시 홍보·개도활동을 함께하면서 활동영역이 더욱 커졌다. 또한, 2006년부터는 한우만을 정직하게 판매하는 업소에 대해 협회에서 한우판매인증점 이름을 주어 매출증대를 위한 지원을 함께 하고 있다. 이들 인증점은 6월 현재 전국에 91개에 이른다. 협회는 올 하반기에도 인증업소를 추가 선정할 계획으로 있어 올해 말까지 인증업소는 100개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생산에서부터 도축, 가공, 판매까지 한우의 이동경로를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는 한우생산이력제의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의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한우에 대한 소비자 신뢰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소개한 바와 같이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시도되고 있다. 하지만 업계의 노력만으로는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업계의 노력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관심과 음식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함께 할 때 한우에 대한 일반인의 오해는 풀리게 될 것이다. 우영기 서울경기지역 한우유통감시단장은 “일반인이 지금 갖고 있는 오해는 축산업계의 책임도 없지 않다. 지금부터라도 소비자에게 우리가 이렇게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홍보하는 작업을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단속만으로 만연돼 있는 둔갑판매를 단시일 내에 근절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업계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며, 소비자 스스로도 감시원이라는 생각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믿을 수 있는 한우를 만드는 첩경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