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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공청 / 원유가 협상 타결 성과와 해결과제

낙농가 단합 성과 이뤄…이젠 우유소비 촉진에 업계 힘 모아야

기자  2008.07.23 11: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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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와 유업체는 최근 원유가 인상에 대해 합의했다. 두달 반동안이나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협상 마감시한인 18일에 극적으로 타결했다. 특히 낙농가들은 협상이 결렬될 경우 납유거부라는 카드까지 꺼내들기도 했다. 원유가 인상이 확정됨에 따라 제품값 인상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전문가들에게 원유가 인상 이후 업계의 나가갈 방향에 대해 지상공청을 실시했다. <편집자주>

낙농제도 개편·사료값 안정화 대책 등 현안 해결 시급
신기술·정보 적용…생산비 절감·경영합리화 노력해야
유제품 가격 인상 불가피…소비자 알아듣게 홍보 필요

▲이승호 회장(한국낙농육우협회)=그 동안 원유가 인상을 관철시키기 위해 협회에서는 전국낙농인총궐기대회, 19일간의 단식투쟁, 릴레이항의집회, 대국회 활동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했다.
이를 통해 14차례에 걸친 협상 결과 120원(20.5%) 인상에 합의했다. 낙농인의 한 사람으로써 만족할 만한 수치는 아니지만 전 낙농가들의 결집으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특히 원유가 인상은 낙농가들이 단순히 좀 더 잘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생존이 걸린 문제였다.
하지만 원유가 인상만으로 모든 낙농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다. 이제부터는 안정적인 목장 경영을 위한 낙농제도 개편, 사료값 안정화 대책, 우유소비확대 등 현안 문제가 산적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이번 원유가 인상으로 인해 소비가 감소할 경우 유업체들이 쿼터삭감을 들고 나올 우려가 높은 만큼 절대 이 같은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다.
쿼터삭감은 개별 낙농가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 낙농가들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번 협상과정에서 보여줬던 낙농인들의 결집된 모습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세훈 조합장(동진강낙협)=이번 원유값 협상은 농가들의 요구사항이 100% 반영되지는 못했지만 유업체들이 농가들의 의견을 어느 정도 수용했다는 점에서 나름대로 의미를 갖고 있다.
원유값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농가들은 생산 외적인 요소에 너무 많은 신경을 쏟아온 것이 사실이다. 이제 모든 것이 마무리됐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와 기술 습득을 통해 생산비 절감 등 경영합리화에 온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낙농육우협회를 비롯해 유업체들은 우유값 인상과 관련 소비자들에게 낙농의 특수성과 우유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정부 역시 낙농업의 특수성을 정확히 인식하고 중요 식량산업으로서 보호정책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갖고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지원해 나가야 할 것이다.
낙농관련조합들 역시 농가들이 최선을 다해 생산한 원유를 집유, 운송과정에서 청결함을 유지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조합원 편익을 위한 컨설팅 등의 지원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조흥원 조합장(서울우유협동조합)=낙농가들과 유업체는 적대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 돕고 상생해야하는 동반자이기 때문에 그 동안의 반목과 갈등을 해소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원유가 인상에 따른 소비감소가 어느 정도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야 할 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슬기롭게 대처해 나가야 한다.
이와 함께 생산자들 스스로도 생산비 절감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우유값 인상과 관련, 인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알리고 이해를 구하는 활동도 필요하다.
더욱이 국제 곡물가 상승 등은 비단 국내의 문제가 아니라 국제적인 상황으로 어려운 가운데 원유가를 인상한 유업체들 역시 소비자들에게 가격상승에 따라 외면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우유의 가치를 제대로 알리는 노력도 해야 한다.
아울러 소비 위축으로 남는 우유에 대해서는 우유를 가장 필요로 하는 시기에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급식을 의무화 하는 등 제도개선도 절실하다.

▲박건호 대표(남양유업)=협상이 타결된 것에 대하여 업체 입장에서는 수용해야 할 일이다.
그렇지만 농가수취 원유가격은 낙농진흥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그 기준과 원칙에 따라 조정하여 생산자는 유업체와 함께 고통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합리적으로 합의가 됐어야 했다. 그렇지 않다보니 자칫 우유소비 위축으로 이어질 우려마저 없지 않다.
우유 소비자가격을 앞으로 원유가격 인상률만큼 적용할 경우 곧 장바구니 물가로 이어지고, 그 충격에 대하여 대다수 낙농가들은 얼마 안되면 회복될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최근 이어지고 있는 경제위축은 아주 심각할 정도다.
예를 들면 우유소비 둔화로 끼워 팔기를 하다가 몇 달 전부터 끼워 팔기를 중단하다 보니 기능성 우유 판매량마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보면 경기가 너무 안 좋다는 것을 반증한다. 어쨌든 우유소비홍보에 업체는 물론 생산자들도 적극 나서줄 것을 바라며, 남양유업은 오는 9월 나주공장을 준공하여 호남지역 낙농발전에 도움을 줄 방침이다.

▲김시환 전무(한국유가공협회)=기본 원유가격에서 20.54%의 인상률은 앞으로 백색시유의 포지션이 크고 적은 회사 간 충격의 차이는 극명하게 나타날 것이 자명하다.
우선 백색시유 포지션이 큰 업체의 경우는 그에 상응할 정도로 매출이 큰 폭으로 하락하여 원유는 잉여 되고, 반대급부로 쿼터제한이 이뤄질지 모른다는 걱정이 앞선다.
따라서 회원사들은 모두 이번 유대인상률은 무리하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발표한 안도 정확한 근거가 없다. 왜냐하면 원자재 물가인상률은 5월을 기준하면 12.1%다. 또 조만간 발표될 7월을 기준하고, 조사료가격 상승률을 높게 본다하여도 17.1%로 정부가 내놓은 중재안 18.5%는 허구성이 많다고 본다.
따라서 우유와 유제품의 가격을 원유가격 인상률만큼 적용할 경우 유통과 소비가 둔화되어 회원사들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샌드위치가 될 가능성이 내재돼 있어 걱정이다.

▲김천주 회장(대한주부클럽연합회)=원유가 인상론이 대두된 이후 상당기간이 흐른 뒤 인상안이 합의됐다는 점에서는 소비자들로부터 완충작용을 한 것이 사실이다.
만약 협상 초기에 합의가 이뤄졌다면 소비자들의 반발은 매우 컷을 것으로 판단된다. 소비자들 역시 국제 곡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 우유값이 오를 수밖에 없는 상황은 이해하고 있지만 막상 우유값이 올라갔을 때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번 협상에서 15% 이내에서 합의가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었지만 20%대 인상이 결정돼 아쉬움이 남는다.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면 물가가 오를 경우 가장 먼저 신문 구독을 끊고 다음으로 우유를 안 먹겠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때문에 가격이 얼마큼 올리느냐보다는 왜 이 만큼 올릴 수밖에 없었는지 정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로부터 외면 받을 수 도 있다.
과거와 달리 먹거리가 다양화됐기 때문에 반드시 우유만을 먹어야 한다는 인식이 적어졌다는 것도 낙농업계를 어렵게 할 것이다.
자칫 소비자들이 우유가 비싸다는 인식을 갖게 될 경우에는 우유소비가 급격히 감소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박종수 교수(충남대)=진통 끝에 원유가 20.5% 인상안에 대해 합의했지만 앞으로는 우유값 상승에 따른 소비감소 등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우유소비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업체들은 원유가 인상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품값을 인상하고 경영 합리화 등을 통해 원가절감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아울러 유업체 자체적으로도 소비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소비홍보에 나서야 할 것이다.
생산자들 역시 자조금을 통해 소비활동에 나서는 한편 사료값이 안정화될 경우에는 원유값을 내릴 수도 있다는 의지를 보여줘야만 앞으로의 원유값 협상도 합리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하루속히 제도개편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결정체계를 구축, 탄력적으로 원유값을 조정함으로써 이번과 같은 부작용을 없애야 할 것이다. 또한 집유체계 일원화, 전국단위 쿼터제의 도입도 절실한 실정이다.

▲노수현 팀장(농림수산식품부 축산경영팀)=낙농가수와 사육두수는 감소 추세이나 호당 젖소 사육두수는 계속 증가하여 규모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저출산, 대체음료 증가 등에 의한 소비정체로 잉여우유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사료값 상승에 따른 농가의 원유가격 인상요구로 결국 20.5% 인상키로 낙농진흥회 이사회 소위원회에서 결정했다.
이같이 원유가격을 인상키로 함에 따라 분유, 치즈 등 유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유제품 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 감소로 우유 수급조절을 위한 재정소요액 확대가 예상되어 소비동향을 점검하면서 생산량 축소 조정 추진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우유소비 확대를 위한 소비 홍보 등을 강화해야 한다.
<이상 무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