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축산농가 보호대책 전반 철저 감사

김우남 의원(민주당, 제주시 을)

기자  2008.10.08 11:15:18

기사프린트

 
“2008년 국정감사 이렇게 임하겠다”

먼저, 지난 85년 창간하여 대한민국 축산업의 발전과 축산인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축산신문과 전국의 축산인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를 보낸다.
우리 축산업을 비롯한 농어업의 대내외적 환경 변화는 심히 엄중한 상황이라 할 것이다.
특히 올해 미국산 쇠고기 위생조건 협상 파문으로 인해 촛불집회 민심은 전대미문의 대 사건이었다. 무릇 국가는 자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하는 것 아니겠는가?
특히, 이 과정에서 자국의 농수축산물에 광고 한번 안하던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 광고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까지 발생하여 국민적 지탄을 받은 바 있다.
농림해양위원회를 중심으로 5월 쇠고기 협상청문회를 개최와 국민들의 분노에 따라 추가협의 등으로 내팽개친 국민의 건강권과 검역주권 등은 미흡하지만 어느 정도 지켜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청문회와 국정조사과정에서 미처 다루지 못하였던 쇠고기 협상의 문제점과 후속적으로 진행된 축산농가 보호대책 등 전반적 사항에 대해 철저히 감사에 임해 나아가겠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여 유통구조개선이나 우리 국민이 안전하고 품질 좋은 먹거리를 공급하는 시스템 구축에도 노력하겠다.
농산물도 수입개방으로 국경이 사라지고 있다. 그나마 국민의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건강권을 지킬 수 있는 것은 검역시스템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감사를 진행해 나아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