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10대 여학생 대상 우유 이색홍보 ★…미국 캘리포니아주 낙농위원회는 10대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우유 홍보를 위해 지역 내 75개 미용실에서 유명 가수 사진과 손톱 화장용품, 거울 등이 들어있는 우유홍보 용품을 배부한다고 발표했다. 10대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이번 홍보행사는 저지방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아름다운 손톱과 빛나는 머릿결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하고 있다. 특히 내적인 아름다움을 위해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한지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캘리포니아주 낙농위원회는 5대의 이동식 차량에 젖소와 송아지 등을 싣고 다니며 초등학교를 방문해 연간 30만명의 학생들에게 우유가 어떻게 생산되고 유제품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교육하는 ‘이동우유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알라유업 낙농가에 태양열 온수장치 지원 ★…다국적 유업체인 알라유업이 최근 세계에서 가장 자연친화적인 유업체가 된다는 목표 아래 영국 낙농가들에게 태양열을 이용한 온수공급 장치를 목장에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우유생산단계에서 시작해 유제품의 소비자 공급단계까지 자연친화적으로 바꿀 목표로 진행되고 있는 이번 프로그램은 특히 낙농가들에게 분뇨처리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 사용을 권장하고 자연친화형 비료사용을 장려하며 동물복지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도 회사차원에서 연료효율이 높은 차량을 사용하며 제품 공급 시에도 최적거리를 최적 용량의 제품을 싣고 배송하는 것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유업체 가정용 치즈 호조 수익증가 ★…일본 4개 주요 유업체의 올해 4월에서 9월까지 사업결산 결과 원자재 가격 상승과 유대 인상으로 메이지 유업과 일본 밀크 커뮤니티사는 순익이 감소됐지만 모리나가유업과 유키지루스유업은 비용절감과 특화된 가정용 치즈 판매 호조로 수익이 증가된 것으로 발표됐다. 특히 일본 유업체들은 지난 4월 우유가격 인상으로 판매량이 감소됐는데 메이지유업은 8.7% , 모리나가는 2% 정도 판매량이 감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제품 다변화로 매출액은 메이지유업이 4.9% 감소한 반면 모리나가는 1.2%, 밀크커뮤니티는 2.4%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특화된 가정용 치즈 판매가 호조를 보여 메이지 유업은 18.6%, 모리나가유업은 18.7%의 매출액 증가로 두 자리 수의 증가를 보인 것으로 발표됐다. 리투아니아, 국제낙농연맹 55번째 가입 ★…유업 북동부에 위치한 리투아니아공화국이 최근 멕시코에서 개최된 국제낙농연맹 총회에서 55번째 회원국으로 가입했다. 리투아니아 농업위원회는 이번 국제낙농연맹 가입으로 유제품 수출 증가에 따른 제품 규격의 국제화와 특히 유제품 품질검사 기법 등에서 국제 표준화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국제낙농연맹 총회에서는 리투아니아 외에 브라질이 회원국으로 가입했다. 총 회원국은 55개국으로 전 세계 우유생산량의 85%를 회원국이 생산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안성목장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