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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 대형유통업계 불공정거래 사라져야

기자  2009.06.03 09:5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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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준흥 부장(농협축산물판매분사)
대형유통업체를 가면 프라이팬에 삼겹살을 구워놓고 시식을 권유하면서 30% 세일이니 50% 폭탄세일이니 하는 판촉사원들의 구매 권유활동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돼지고기 뿐만 아니고 속칭 미끼상품이라고 하는 계란도 1+1(계란한판을 구입하면 한판을 무료로 증정) 행사를 하는 단골상품이다. 불황을 맞아 가격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대형유통업체 마다 빠짐없이 축산물 할인 또는 증정행사를 벌이고 있다.
문제는 가격할인 등 판촉행사로 인한 부담을 대형유통업체는 하나도 지지 않고 고스란히 생산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가납품이나 시식행사 등으로 인한 손실을 납품업체에게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가뜩이나 사료값 폭등 등 생산비 부담증가로 사육을 포기하는 축산농가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가공해 대형유통업체에 납품하는 가공업체마저 지속적인 할인행사 등으로 손해를 보고 있어 축산업계가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공업체는 지속적인 거래를 해야 할 입장이므로, 저가납품이나 시식행사 요구를 거절할 수 없는 여건을 유통업체에서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소비자는 어떨까. 불황시대에 값싸고 품질만 좋다면 구매자 입장에서야 당장은 좋을 수도 있겠지만, 가격에 대한 불신을 초래해 어떤 가격이 정상가격인지 혼선을 초래할 수 있고, 또한 지속적으로 손해를 보며 납품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 적정가격의 고품질 제품은 식탁에서 사라지지 않을까 우려스럽다.
농림수산식품부에서 대형유통업체의 농산물 불공정거래실태를 집중 조사키로 하고 농수산물유통공사 공정거래지원센터를 활용해 상시감시체제를 구축한다는 최근 정책은 시의적절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계기로 농축산물 공정거래 기반이 확충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