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검역원, 알기쉬운 ‘유가공업 HACCP 적용 매뉴얼’ 발간

김영길 기자  2009.07.15 14:49:42

기사프린트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중·소규모 유가공업체가 보다 쉽게 HACCP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알기 쉬운 HACCP 가이드 시리즈 제3편 ‘유가공업 HACCP 적용 매뉴얼’ 책자<사진>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자는 시·도, 유가공협회, 유가공업체 등에 배포됐다.
‘유가공업 HACCP 적용 매뉴얼’은 국내에 HACCP 제도가 도입되는 단계에서부터 참여한 유가공업체들이 10여년 동안 HACCP을 운용하면서 구축한 다양한 자료와 운용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대규모 유가공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적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규모 유가공업체가 보다 쉽게 HACCP시스템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매뉴얼에는 유가공업 위생관리 변천사, HACCP 제도, 민원처리절차, 유가공업 선행요건프로그램, HACCP 평가와 검증, Q&A 등 HACCP과 관련된 현장중심의 운용 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사례, 점검서식, 현장사진 등이 포함돼 있어 HACCP 적용업체는 물론 적용을 예정하고 있는 중·소규모 업체, 관련협회, 평가관 등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잡이 역할을 한다.
이홍섭 검역원 축산물안전과장은 “이 책자가 유제품의 안전성 확보와 품질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업종별 축산물 HACCP 적용매뉴얼을 시리즈로 발간해 HACCP 추진의 효율성 제고와 HACCP 저변확대를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