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돼지 유전능력 변화 맞춘 영양기술로 최대 생산성 구현

대한사료공업, ‘VIPig 비육돈&모돈 시리즈’ 출시

기자  2009.08.04 08:04:10

기사프린트

 
등지방 두께·사료효율 감안 ‘라이신 대 에너지’ 수준 개선
영국 SCA사와 기술제휴 항생제 대체제 접목…품질도 균일화
위축 수정란 발달·모돈 영양소 이용률 높여 산자수 증대


대한사료공업(주)(대표이사 이중길)이 60년간 축적된 사료영양기술을 바탕으로 건강한 비육돈과 모돈을 위한 사료 ‘VIPig(이하 VIP, 브이아이피) 비육돈&모돈 시리즈’ 제품을 출시했다. VIP는 ‘Very(매우)’ ‘Important(소중한)’ ‘Pig(돼지)’란 단어의 합성어로 ‘소중한 돼지를 위해, 최고의 고품질 제품을 공급한다’라는 뜻과 함께 고객농장의 생산성 향상에 대한 실천의지를 담은 제품이다.

■ VIP시리즈 출시 배경
과거 10년간의 돼지 유전적 변화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면, Rodolpho(로돌포, 2003) 등은 1995년부터 1999년까지 수퇘지와 암퇘지 모두 사료효율이 18%씩 매년 개선됐다고 보고하고 있다. 또 캐나다 종돈협회는 듀록, 랜드레이스, 라아지화이트 3품종 모두 1980년을 기준으로 2004년에는 100kg 도달 일령이 25일 줄었으며, 등지방 두께는 10mm 감소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종돈은 매년 일당 증체량은 증가하는 대신 등지방 두께는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농장의 질병 감소 및 MSY 증가를 목적으로 유럽형 합성 종돈의 유입이 지난 몇 년간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농장 내 돼지의 유전적 영양소 요구 수준이 많이 달라지면서, 최대 정육 축적 일령의 변화, 일일 라이신 요구량 변화 등이 과거와는 차이가 있다.
이에 따라 VIP 제품 시리즈는 이 같은 돼지의 유전적 개발 능력 변화에 맞도록 일일 라이신 수준을 현실성 있게 높여 접목했으며, 등지방 두께와 사료효율을 감안해 ‘라이신 대 에너지’ 수준도 개선했다.
또한 2009년 1월 1일부터 사료관리법 상 사료 내 항생제 사용 첨가 지침이 변경됨에 따라 대한사료도 2008년 11월 28일부터 영국 SCA사의 기술과 대한사료 연구개발팀의 연구기술을 바탕으로 항생제 대체제를 접목하고 있으며, 이번 VIP시리즈에도 적용했다.
 
■ 젖먹이 구간 중요성 증대
2008년 한 해 동안 곡물가 상승과 환율 압박에 따라 농장의 사료 급여 프로그램 변화가 발생, 자돈사료 사용 비율 감소 및 젖먹이 사료의 급여 시점이 빨라졌다. 젖먹이 사료의 경우 돼지 체중 30kg~65kg, 혹은 70kg까지 급여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항이었으나, 사육 환경 변화로 20kg~55kg, 60kg까지 급여하는 패턴으로 바뀌었다. 이에 따라 양돈환경과 유전형질의 개량으로 인해 보다 고품질의 사료가 필요하게 됐으며, 특히 육성돈 사료에 있어 젖먹이 구간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됐다.
VIP 비육돈 프로그램은 이같이 농장의 사육 환경 변화에 맞도록 비교적 급여 시점이 앞당겨진 농장에도 큰 무리 없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또 빠르고 고른 성장을 위해 SID Lysine/NE 함량을 Up시켰으며, 고품질 돈육과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위해 대한사료와 자돈사료 기술 제휴를 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SCA사 개념의 항생제 대체물질을 첨가했다. 또 무엇보다 원료별 그룹화를 통해 항상 제품의 외관과 품질이 연중 균일화 될 수 있도록 했다.

■ MSY 2두 추가 목표
최고의 돼지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돈 구간이 중요하다는 것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 대한사료의 VIP 모돈 시리즈는 임신 중 산자수 증가와 포유기의 자돈 한 마리 더 살리기가 포인트로 MSY 2두 증가를 목표로 개발된 사료이다.
일반적인 삼원교잡종의 경우 수정란의 크기가 착상 부위에 따라 태아 성장 속도가 달라 위축돈이 발생하거나 산자수가 줄어드는 문제가 있다. ‘VIP 임신돈’ 사료는 이러한 위축 수정란을 발달시키기 위해 모돈의 혈액 내 산소 공급 및 지용성 비타민의 수준을 대폭 강화해 태아의 크기를 일정하게 성장시키고 분만시 분만간격을 줄여 자연스럽게 MSY를 높여주는 사료다.
‘VIP 포유돈’사료는 혈액 내 에너지 공급량을 늘려 유질을 개선했으며, 산차 증가에 따른 장의 건강 상태 개선이나 질병 노출 시간이 다른 단계의 돼지보다 높은 점을 감안해 코팅 유기산과 에센셜 오일 등을 첨가해 모돈의 영양소 이용률을 높이고 기타 번식 질병을 완화시켜주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모돈의 건강성이 자돈에게 최대한 빠르고, 최대한 많이 전달될 수 있도록 설계해 자돈을 한 마리 더 살리게 만들어 줄 수 있는 사료다.

■ 젖먹이 구간 사료 변경시 ‘VIP 솔루션’
대한사료는 젖먹이사료의 업그레이드 제품인 ‘VIP 솔루션’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솔루션이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자돈에서 젖먹이 구간의 사료로 변경시의 교체 및 항생제 스트레스를 방지·해소시켜 주는 일종의 크리닝 개념도 포함하고 있다. 또 젖먹이 사료의 특성까지 고스란히 갖고 있어 젖먹이사료의 업그레이드 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다.
오규석 양돈PM은 “작년 말에 일부지역에 VIP 비육돈 시리즈를 출시한 결과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후 모돈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함께 출시했다”며 “모돈의 강건함이 자돈에까지 이어져 초기면역력을 증대시켜 폐사율을 줄이기 위한 제품으로 원료로부터 차별화된 고품질 사료로 자돈의 면역력을 보강시켜 폐사율을 줄여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오 양돈PM은 또 “우리나라 양돈산업 발전에 많은 열정을 불태우시며 최고의 농장 만들기에 여념이 없는 농장들이 소중한 돼지를 잘 키워 출하할 수 있도록 대한사료는 지속적으로 고품질 제품을 공급할 것”이란 각오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