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제일사료(대표 윤하운)가 개발한 TMR사료 및 프로그램의 우수성이 속속 입증되면서 한우농가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천하제일사료는 올바르게 TMR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농가의 생산성 향상과 고급육 생산으로 수익을 증대시켜 한우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천하제일사료는 이미 지난 2005년 3월 영남대 정근수 교수, 일본 수의축산대 노부히로 기무라 박사, 송영목장 니오유키 마쓰나가 대표가 공동으로 TMR사료 및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한 것. 이렇게 개발한 TMR사료 및 프로그램을 농가에 적용한 결과 출하성적이 매우 우수하게 나타나는 등 우수성이 곳곳에서 입증되고 있다. ‘단풍미인한우’‘한우백년’등 다수 브랜드 농가 적용…우수성 입증 지난해 도체중 평균대비 11.8㎏ 증가…1+ 이상 출현율 75% ‘기염’ 육성기 골격·소화기 촉진, 비육기 섭취량 높여 일당증체 최대화 천하제일사료의 TMR을 급여한 농가에 대한 우수성 입증은 올바른 TMR 프로그램 적용 및 실천이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통한 수익성 증대와 고급육 생산을 통한 품질 차별화로 한우의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실제로 TMR 사료 및 프로그램을 ‘정읍단풍미인한우’에 2005년 3월에 처음으로 적용했으며, 2007년 경기한우조합 ‘한우백년’, 2009년 1월부터는 ‘영암매력한우’에 적용하고 있다. 이에 앞서 안성마춤 한우는 2006년 8월부터 육성기 및 비육전기에 천하화이버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그 외에 다수의 농장에도 TMR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그 결과 2009년 1년간 3천6백51두를 출하한 성적에 따르면 평균 도체중이 424.8kg, 배최장단면적 91.3cm2, 근내 지방도 6.6로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육질등급 출현율도 1++ 40.4%, 1+ 34.6%, 1등급 16.3%, 2등급 7.6%, 3등급 0.9%로 육질등급 1+이상이 75.0%, 1등급이 91.3%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뒀다. 이러한 성적은 도체중이 전국평균대비 11.8kg가 높은데다 육질 1++등급이 40.4%로 전국 평균 15.7%대비 2.57배 높게 나타났으며, 1+이상 등급 이상 등급 출현율은 75.0%로 전국 평균 47.8%대비 27.2% 높게 나타났다. 특히 근내 지방도(BMS) 9번 출현율이 22.2%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평균 도체중 450kg이상이 30.1%인 1천1백두, 500kg이상 6.8%인 248두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성적을 토대로 2009년도 축산물등급판정소(현 축산물품질평가원) 전국 경락가격 기준으로 두당 판매 대금을 계산하면 두당 57만7천6백45원의 판매 추가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농후사료비를 25%~30%를 절감하는 효과이다. 이처럼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는 것은 ▲출하체중 증가한데다 ▲육질등급의 향상 ▲배최장단면적이 커졌기 때문. 다시 말하면 천하제일사료 TMR 사료 및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써 생산성이 향상되어 농장의 수익이 많이 올라갔다는 뜻이다. 천하제일사료는 이러한 성적을 나올 수 있도록 한 원인중에는 제품의 특성 때문으로 천하제일사료는 아예 TMR 사료 제품 설계때부터 ▲고소화성 섬유소 함량 강화와 조사료 함량 조절에서부터 ▲양질의 전분 강화 ▲칼슘 및 인의 균형 ▲단백질과 에너지의 균형 및 영양소 함량 조정 ▲육성기 단백질 강화 ▲비타민 및 광물질 함량 조절에 이르기까지 과학적으로 접근했기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한마디로 말하면 육성기에는 골격 및 소화기 발달을 촉진시키고 비육전기와 비육중기에는 건물섭취량을 극대화하여 일당 증체량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이란다. 바로 천하제일사료 ‘상상이상 한우 고급육 프로그램’ 개념을 TMR사료에 적용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다 TMR 공장에서 생산하는 TMR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관리를 위해 원료 및 제품검사와 출하성적 분석을 통한 제품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상의 TMR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점도 우수한 제품의 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천하제일사료 이은주 부장(비육우PM)은 “천하제일사료의 고급육 역사가 곧 대한민국 한우산업의 고급육 역사나 다름없을 정도로 천하제일사료는 이미 시장 개방에 대응하기 위한 한우 고급육 프로그램을 개발, 농가에 적용하여 고객 생산성 및 수익성 향상을 통해 고객이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밝힌다 그는 이어 “한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기의 맛을 차별화시키는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브랜드를 개발육성하고 명품 브랜드 만들기 위해서도 진력을 다할 것”이라며 농가의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