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마육 소비조사 결과 원산지 중시해 말고기요~ 국내산이 최고죠. 소비자들이 말고기를 먹을 때의 선택취향을 조사한 결과 4명 중 1명은 원산지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이 제주지역 마육(馬肉) 전문식당을 찾은 고객 1천126명을 대상으로 마육의 품질 향상과 관련된 20개 항목에 대해 소비자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원산지중시형(25%) △가격중시형(20%) △품질중시형(15%) △비특이형(40%) 등 선택취향이 모두 4가지 유형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원산지중시형(25%)은 제주산 마육을 특히 선호하는 그룹으로 가격에 관계없이 강한 구매력을 보이는 40대가 가장많았다. 가격중시형(20%)은 중국산 마육을 거부하면서 동시에 제주산 마육 가격이 비싸다고 여기는 그룹으로 50대가 다수를 차지했다. 한편, 소비자 선택취향에 마육의 안전성, 가격, 원산지 등이 큰 영향을 끼친 반면 기대했던 마블링, 육색, 연도, 냄새, 다즙성 등은 잠재적인 요인 수준에 그쳤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가축개량평가과 성환후 과장은 “마육의 식품산업화 육성지원을 위해 말 비육 표준화 지침을 확립하고 마육, 말뼈, 말기름의 기능성 물질탐색 등의 녹색기술개발 연구사업을 중장기적으로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