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탁월한 항생제 대체 효능…빠른 증체 효과 놀라”

씨티씨바이오 ‘4종 복합 유기산제’ 실험 정읍 감곡축산 농장

김영길 기자  2010.07.28 15:33:27

기사프린트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 농장을 배경으로 김현남 감곡축산 대표(오른쪽 세번째)와 정성우 씨티씨바이오 이사(오른쪽 네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23일령 자돈, 3주간 실험증체·사료효율 개선 뚜렷
개미산 등 항균효과 우수…소화기 질병 효과적 억제

전북 정읍시에 있는 감곡축산(대표 김현남)은 씨티씨바이오의 유기산 4종 복합첨가제 ‘올가콰트로(Orga Quattro)’를 써보고, 증체량 개선효과에 깜짝 놀랐다.
감곡축산은 23일령 자돈을 대조군 50마리와 실험군 51마리로 나누고, 올가콰트로를 실험급여했다. 실험군 자돈 사료에는 사료톤당 2Kg의 올가콰트로를 첨가했다. 실험은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21일까지 진행됐다.
그랬더니 실험군 자돈이 대조군 자돈보다 평균 0.39kg 증체량이 높았다. 일일증체량으로 따지면, 0.019Kg 개선된 것이다.
김현남 대표는 “원래 우리 농장은 질병이 없고, 생산성이 우수했지만, 이 같은 증체량 개선효과는 기대하지 않았다”며 올가콰트로 효과에 대해 매우 만족해 했다.
그는 특히 “항생제가 아니면서도 성장촉진이라든가 각종 질병을 억제하는 등 항생제 기능을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항생제 사용이 줄어든 만큼 약품비 절감 효과도 상당하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올가콰트로는 친환경 사료회사와 무항생제 농장에 꽤 유용하게 사용돼 질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자돈 뿐 아니라 육성돈, 모돈 등에도 올가콰트로를 급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올가콰트로는 항균효과가 뛰어난 개미산 20% 이상을 비롯해 젖산, 푸말산, 구연산 등 4종 유기산이 60% 이상 고농도로 함유돼 있다.
4종류의 유기산이 동물 체내에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대장균, 살모넬라, 곰팡이, 효모, 클로스트리디움균 등 사료와 농장에서 문제시되는 각종 소화기 질병의 원인균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사료효율을 증진시키고 일당증체량도 향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