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MSY 25두 달성, 건강한 모돈 관리서 출발

선진, Renovation 2528 전국 세미나 성료

기자  2010.10.09 09:38:58

기사프린트

㈜선진(사장 이범권)은 지난달 29일 덕산 리솜스파캐슬을 시작으로 30일 부곡 로얄 호텔, 지난 1일 이천 미란다 호텔까지 선진 Renovation 2528 (리노베이션 2528) 전국 세미나<사진>를 성황리에 마쳤다. 선진은 이번 세미나에서 산자수 증대를 통한 MSY 25두 달성 모돈 관리 방안 (네덜란드 Hx-UTD 社 탑 스페셜리스트 Jos Vink(요스 빙크)) ▲2010~2011년 돈가 전망 (선진 양돈BU 권혁만) ▲多産 모돈을 위한 스마트 펠렛 (선진 양돈PM 이주일) ▲환경개선을 통한 농장 생산성 향상 사례 (선진 환경시스템팀장 김유승) 주제를 가지고, 선진이 제시하는 양돈 비전인 Renovation 2528 (MSY 25두, 사료요구율 2.8)을 공유하고 해법을 제시함으로써 참석한 양돈인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산자수 증대 기능성 섬유소 ‘스마트 펠렛’사료 소개
농장 문제점 파악 생산성 개선 기준 제시 호응얻어


 
이번 세미나는 MSY 25두 달성을 위한 첫걸음을 모돈에게 있으며 후보돈부터의 관리를 강조했다. 특히, 건강한 모돈의 척도를 ‘속이 편한 모돈, 분변이 좋은 모돈’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위한 기능성 섬유소 펠렛 사료의 급여, 신 사료 급여 프로그램, BCS 관리, 후보돈 초교배 일령 등을 강조했다.
첫번째 주제에서 네덜란드 Hx-UTD(핸드릭스 유티디)社의 탑 스페셜리스트 Jos Vink(요스 빙크)는 산자수 증대를 위한 단계별 모돈 사양관리를 발표했다. 우선 우수한 후보돈을 구입하는 것과 초교배 일령 240일령, 교배체중 140kg을 권했다. 또한 모돈의 BCS 관리는 네덜란드의 최고 성적의 농장을 수년간 벤치마킹하고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단계별 사료 급여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두번째 주제에서 선진 양돈BU의 권혁만 BU장은 2010년 4/4분기와 2011년 돈가 전망을 발표하여 농장의 경영에 많은 방향을 제시했다. 2011년 돈가는 2010년 보다는 다소 하락한 평균 4천80원대를 전망했다.
세번째 주제에서 선진 마케팅실의 이주일 양돈PM은 앞서 소개한 산자수 증대를 위한 기능성 섬유소 펠렛인 ‘스마트 펠렛’ 신제품을 소개했다. 스마트 펠렛은 MSY 25두, FCR 2.8을 달성하기 위한 첫 걸음으로 모돈 관리에 초점이 맞추어진 사료 및 사양관리 프로그램이다. 향상된 성적을 요약하면 생존산자수 0.3두 증가, 분만율 3.5% 개선, PSY 1.2두 증가로 2010년 3월부터 MSY 25두를 달성하는 결과를 보여줬다.
네번째 주제에서 선진 환경시스템팀 김유승 팀장은 농장의 생산성 개선 사례를 동영상과 각종 사진을 통하여 생생한 개선 현장을 보여줌으로써 양돈인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어 큰 호응을 얻었다.
농장의 기준은 문제점 발견과 생산성 개선의 기준점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자리를 준비한 이주일 양돈PM은 “모두가 생산성 향상에 대해 말할 수는 있다. 그러나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실질적인 방향은 이미 네덜란드와 선진의 계열농장에서 수 많은 시도와 시간을 통하여 검증된 것이다”며 “선진은 먼저 그 길을 걸어보고 가장 최선의 길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양돈업의 발전이 곧 우리의 발전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앞으로 선진 Renovation 2528의 해법을 매년 양돈인들과 공유하여 선진 양돈업을 이룩하는데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