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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제일사료, 대전서 제 19회 한우 고급육 생산 연구모임 개최

기자  2010.12.01 1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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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하제일사료(총괄사장 윤하운)의 제 19회 한우 고급육 생산을 위한 연구모임 행사<사진>가 지난달 23일 대전 유성관광호텔에서 한우 300여명이 넘는 한우농가가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행사가 진행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은주 비육우 PM의 2011년 한육우 및 세계 비육우 현황과 전망, 한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및 농가 경영 전략에 대한 발표와 전남 영암 소재 푸른농장 서승민 사장의 사양관리 노하우, GS리테일의 조남욱 축산물 총괄팀장의 고객이 신뢰하는 축산물이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어 제 13회 한우능력평가대회 수상고객인 정읍 형제농장(대표 김경섭)과 영암 광암축산(대표 안상길)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됐다.

300여 농가 참석 성황…한우능력평가대회 시상도
내년 한우 생산량 10%증가 전망…수입량도 늘듯
철저한 번식우 개체관리…슈퍼한우 육성 포인트


◆이은주 비육우PM…’11년 한육우·세계 비육우 전망
천하제일사료 이은주 비육우 PM은 ‘2011년 한육우 및 세계 비육우 현황과 전망’을 통해 2011년 미국산 쇠고기 가격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수출량은 5.6%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호주 역시 시세를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수출량을 1.1%감소할 것으로 예측했으나 한국으로의 수출량은 2.5%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부장은 최근 한육우 사육두수 증가요인은 한우 거세우 출하비율 증가로 인하여 사육기간이 길어진 것과 송아지 가격 상승으로 인한 한우암소 도축률이 감소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2011년 한육우 사업환경분석을 통해 기회요인으로는 생산이력제, 음식점원산지표시제, 소비자의 선호도 변화(신선도, 안전성, 맛, 육색 중시), 소비 시장의 변화(냉동육에서 냉장육으로), 학교 무상급식 확대, 쇠고기 수입 가격 상승, 쇠고기 품질간 가격차이 심화 등을 꼽았다. 위협요인으로는 경제 성장률 둔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소비자 물가 상승, 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부담 증가, 자산 가치 상승세 미미, 쇠고기 수입량 증가, 웰빙 중시로 인한 닭고기 및 오리고기, 수산물 소비량 증가, 정육점 식당을 통한 소비량 감소, 국제 원료 가격 상승으로 인한 생산비 상승과 축산물 가격하락이라고 전망했다.
2011년에는 한우 암소 및 한우 거세우 도축두수 증가로 인해 국내산 쇠고기 생산량은 2010년 대비 5~10%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쇠고기 수입량 또한 2010년도 대비 4~8%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여 2011년 쇠고기 공급량은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에 소비는 무상 학교 급식 확대에도 불구하고 경제 성장률 둔화 및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인해 1인당 쇠고기 소비량은 7.3~7.8kg로, 자급률은 41~ 45%로 예측했다.
2011년 한육우 시세는 2010년 10월 누계시세 대비 1+이상은 약보합세, 1~3등급은 약보합세 내지 약세로 예측하고, 송아지 가격도 약보합세로 예상했다.

◆푸른농장 ‘슈퍼한우’ 사양관리 노하우 공개
또 이날 행사에서는 영암매력한우 푸른농장(대표 서승민)의 1톤 한우 500만원짜리 슈퍼한우 만들기에 대한 사양관리 노하우를 공개했다.
푸른농장은 1995년에 한우 번식우 사업을 시작하면서 한우개량을 시작, 2010년 현재 총 175두를 사육하고 있으며 2010년 13두를 출하한 성적을 보면 육질등급 1+이상 92.3%, 1등급이상 100%, 평균 도체중 594.8kg, 등지방두께 14.9mm, 등심단면적 101.2㎠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성적의 결과가 나오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번식우 개체기록관리를 통한 지속적인 개량과 근친을 예방하는 것이란다.
또한 번식우 개체별 자기 진단 프로그램의 운용과 환우는 별도로 격리치료하고 초유급여 및 관리를 잘하고 있는 것.
푸른농장의 번식우 사양관리는 핵심은 계절번식(봄에 80% 분만)과 포유기에 어미소에게 양질의 건초를 급여하고 질병예방프로그램(백신 및 소독, 구충)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과 분만 전후 포유사료를 증량 급여하는 것이다.

◆GS리테일 조남욱 축산물팀장…고객 신선도·안전성 중시
이어 GS리테일 조남욱 축산물총괄팀장은 ‘고객이 신뢰하는 축산물’이라는 발표를 통해 소비자가 육류 구매시 신선도와 우수한 품질, 안전성을 중시한다고 역설하고, 고객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신선하고 맛있고 안전한 축산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팀장은 무엇보다도 생산자는 품질의 균일성 유지, 위생과 안전성 확보, 안정적인 공급능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하제일사료 이은주 비육우PM은 한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공급량과 수요량과의 관계, 육색, 지방색, 조직감, 성숙도, 기타 결함이라고 말하고 특히 도체 품질중에는 근내지방도, 배최장단면적, 등지방두께, 도체중이라고 설명했다.
그 중에서 근내지방도가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며, 배최장단면적, 도체중, 등지방두께 순이라고 역설하고 농가의 경영전략으로 근내지방도를 높이고, 배최장 단면적을 크게, 출하체중을 크게, 지육률 및 정육률을 높게하면 농가의 수익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